관리 메뉴

키스세븐

배트 플립이란? - 빠던(배트 플립) 뜻과 이유, KBO 미국 반응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배트 플립이란? - 빠던(배트 플립) 뜻과 이유, KBO 미국 반응

키스세븐지식 2020. 5. 10. 17:4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배트 플립이란? - 빠던(배트 플립) 뜻과 이유, KBO 미국 반응]


코로나19로 메이저리그 프로야구가 열리지 않는 미국에서 뜬금없이 배트 플립이란 것이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반대로 배트 플립 KBO 미국 반응이란 제목으로 한국에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미국인들이 한국 야구를 신기해했고, 그런 미국인을 보며 한국인들이 신기해했기 때문입니다. 

배트 플립 뜻과 이유를 통해서 한국 야구와 미국 야구, 일본과 대만 야구도 비교합니다. 빠던 뜻도 같은 의미의 줄임말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배트 플립이란? KBO 미국 반응


한국 야구가 미국인들에게 화제가 된 것은 2020년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미국에서 메이저리그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가 프로야구 리그를 열지 못하는 상황에 한국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프로야구가 시작되었고, TV 야구 중계가 필요한 미국은 KBO의 중계권을 사서 미국 TV에서 방송했습니다. 

미국 야구만 봐왔던 미국인들은 한국 야구에서 배트 플립이란 것을 발견하고 놀라워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잘하지 않는 동작이었기에 한국 KBO에 미국 반응이 뜨거웠고 뉴스거리가 되었습니다. 


한국 타자들의 배트 플립(한국 타자들의 배트 플립 [배트 플립이란? 빠던 뜻 배트 플립 뜻 이유] / ⓒ MBC)


야구에서 `배트 플립` 뜻은 "야구방망이를 던진다"는 의미입니다. 야구에서 타자는 팔과 허리를 돌리는 동작으로 공을 칩니다. 방망이는 원심력에 의해 바깥으로 날아가려고 하고, 이때 손을 놔버리면 공중에서 빙글빙글 돌며 빠던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빠던 뜻은 "빠따를 던진다", 즉 방망이를 던진다는 의미입니다. 영어인 배트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이 "빠따"이니 바뀌어야 할 말입니다.



미국에서 빠던(배트 플립)이란 것을 신기해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 배트 플립은 상대편을 위협하는 행동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타자가 방망이를 던지게 되면 타자 뒤쪽에 있던 다른 사람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 방향에 상대팀의 덕아웃이 있다면 여러 명이 맞을 수도 있으니 매우 공격적인 행동입니다. 

더구나, 끝까지 방망이를 잡지 않고 놀이하듯 던져버리면 상대팀 투수는 자신을 얕보는 행위(무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타자의 배트 플립(미국 타자의 배트 플립 [배트 플립이란? 빠던 뜻 배트 플립 뜻 이유] / ⓒ Minda Haas Kuhlmann)


영어에서 Bat flip(배트 플립) 뜻은 방망이(Bat)를 뒤집듯이 튕긴다(Flip)는 말입니다. 여기서 flip(플립) 뜻을 정확히 말하자면 "던진다"가 아니라 "재주넘기, 휙 뒤집기"의 뜻입니다. 외국인들은 운에 맡겨서 무언가를 결정할 때 동전던지기를 하는데, 이때에 "coin flip"이란 말을 씁니다. 

그러나 Flip에는 "앗! 어머나!", "재빠른" 등의 의미도 있어서, 그야말로 "휙~!"할 때만 이런 표현을 사용합니다. 


동전 던지기 동작의 플립(동전 던지기 동작의 플립 [배트 플립이란? 빠던 뜻 배트 플립 뜻 이유] / ⓒ KeithJJ)






빠던이란? 배트 플립 뜻

메이저리그에서는 빠던(배트 플립)이란 것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야구 규정에 금지되어 있지도 않고, 실제로 배트 플립을 하는 선수도 심심찮게 많습니다. 다만, 남이 식사하고 있을 때 식탁 위에 발을 올려놓으면 안 된다는 것처럼, 당연하게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고 여길 뿐입니다. 그래서 비신사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하면 상대를 무시하는 행동이라는 생각까지 넓어집니다. 

상대 투수가 까칠하다면, 다음 타석에서 얼굴 쪽으로 공을 던진다거나 하는 신경전이 일어나기 때문에 양팀의 패싸움이 되기도 합니다. 


미국 타자의 타격 후 배트 놓기(미국 타자의 타격 후 배트 놓기 [배트 플립이란? 빠던 뜻 배트 플립 뜻 이유] / ⓒ UNKNOWN)



배트 플립을 멀리하는 것은 스포츠 매너를 지키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1980년대까지는 엄격하게 지켜졌으나 최근에는 안 지키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메이저리그 선수들은 공을 친 다음에 방망이릍 어떻게 할까요? 그냥 땅에 떨어트립니다. 1루로 뛰어가기에 바쁘기 때문에 멋지게 공중재비를 시킬 여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더 많은 선수가 빠던이란 것을 합니다. 원심력에 의해 돌아간 방망이가 손에서 빠져나갈 때의 심리적 후련함이 있어서입니다. 



​그럼 다른 외국의 배트 플립은 어떨까요? 결론 먼저 말하자면 제멋대로입니다. 일본 프로야구나 대만 프로야구에서 타자들은 빠던이란 것을 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동양 선수들은 서양 선수에 비해 크게 금기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메이저리그에 진출하면 당황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메이저리그도 힙합에서 상대에게 도발하며 디스를 날리듯이 일부러 배트 플립이란 것을 하는 선수가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적어졌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대만 타자의 배트 플립(대만 타자의 배트 플립 [배트 플립이란? 빠던 뜻 배트 플립 뜻 이유] / ⓒ TAIPEI TIMES)



배트 플립 뜻이 빠르게 휙 하는 동작이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경망스러운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이 말을 쓰기도 합니다. 그러나 프로야구는 보여주기 위한 경기이므로 화려하게 배트가 돌아가는 장면을 좋아하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메이저리그에서도 팬들을 대상으로 빠던이란 것을 허용할지에 대해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세대가 바뀌어서인지 70%의 팬들이 막지 말자는 의견을 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 KBO의 미국 반응이 더 흥미롭습니다. 



[배트 플립이란? - 빠던(배트 플립) 뜻과 이유, KBO 미국 반응]​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