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언론과 성추행 사건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언론과 성추행 사건

키스세븐지식 2020. 4. 18. 01:4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언론과 성추행 사건]

영화 <Spotlight(스포트라이트)> 줄거리는 종교의 모범을 보일 사제가 오히려 성추행을 했던 사건을 담았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실화는 2002년의 폭로사건을 말하며, 퓰리처상을 받은 언론 팀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당시 1천 명의 피해자가 발생했지만 사건을 덮어준 버나드 로 추기경은 다시 수석 사제로 임명돼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스포트라이트 실화가 있습니다. 범죄를 저지른 게오건도 벌을 받지 않았지만, 나중에 또 성추행하다가 교도소에 수감되었고, 동료 재소자에게 살해당한 것입니다.

2015년 토마스 맥카시 감독, 마이클 키튼, 마크 러팔로, 레이첼 맥아담스, 리브 슈라이버 주연으로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언론, 성추행 사건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 실화와 성추행 사건

​2001년, 미국의 일간지 신문인 보스턴 글로브에 새 편집장 마티(리브 슈라이버)가 옵니다. 그가 부임하자마자 첫 기획기사로 사제 성추행 사건을 다루겠다고 하면서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가 시작됩니다.

그것은 지오건 사제가 성추행을 일삼았는데, 교구장인 버나드 로 추기경이 덮어주고 있다는 의혹이었습니다. 하지만 보스턴에는 가톨릭 신작 많기에 함부로 기사를 낼 수 없었습니다. 마티는 정확한 취재를 위해 스포트라이트 팀에게 임무를 맡기고, 폭로를 강행하려고 했습니다.


보스턴 글로브 신문사의 스포트라이트 팀(보스턴 글로브 신문사의 스포트라이트 팀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 감독: 톰 매카시)



영화에서 스포트라이트 뜻은 "집중 조명해서 취재"하는 의미입니다. 이 팀에는 로비(마이클 키튼), 마이크(마크 러팔로), 사샤(레이첼 맥아담스), 맷(브라이언 다아시 제임스)이 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과거 사건들을 조사하고, 사건의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들도 만나며 취재했습니다. 팀장 로비는 과거에 사제 편에서 변호를 해줬던 변호사 설리번을 만났습니다. 그는 사건 합의를 봐준 건 사실이지만, 괜히 가톨릭계를 건드리지 말라는 경고만 주고 가버립니다.




신문사 안의 동료들은 지금 조사하는 것들은 벌써 기사로 나왔었고, 대부분 합의 본 내용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버나드 로 추기경도 방문하여, 도와주겠다며 기사에 간섭하려고 하지만, 마티(리브 슈라이버)​는 언론은 독립성을 지켜야 한다며 거절했습니다.

그 후, 피해자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모임 대표인 사비아노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는 확인된 자만 해도 벌써 13명이 넘는다고 말하면서, 5년 전에도 제보했었는데 신문사에서 무시당했던 사실을 알려줍니다.


게오건 사제의 성추행 사건과 언론(게오건 사제의 성추행 사건과 언론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 배급사: 오픈 로드 필름스)


그는 사비아노의 소개로 심리 연구자인 리처드 사이프를 만났습니다. 리처드는 보스턴에 아동 성추행을 한 사제가 최대 90명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참고삼아 스포트라이트 팀은 87명의 리스트를 완성했습니다. 로비는 맥클리시 변호사를 찾아가서 변호해줬지만 실제 성추행을 했던 사제들의 명단을 내놓으라고 위협했습니다. 그때 영화 스포트라이트 결말로 연결되는 충격적인 말을 듣습니다. 이미 성추행 명단을 보냈었는데, 로비가 무시하고 기사를 내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실화 뜻은 바른 언론의 자세이다(스포트라이트 실화 뜻은 바른 언론의 자세이다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 제작사: 어노니머스 컨텐트)




스포트라이트 결말 - 뜻과 언론의 자세

원래, 스포트라이트 뜻은 무대의 한 곳을 밝게 비추는 것을 말합니다. 그 뜻처럼 탐사보도 팀은 사제들의 비행을 끝까지 밝혀내려고 했습니다. 로비(마이클 키튼)​에게 화가 나 있던 맥클리시도 이제는 로비가 정신을 차렸다고 생각했는지 20명의 명단을 보내서 도와줬습니다.

그런데 의외의 걸림돌이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가톨릭 사제의 비행을 적었던 문서를 열람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열람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가톨릭교회가 가져가 버렸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팀은 영어로 탐사보도 팀이다(스포트라이트 팀은 영어로 탐사보도 팀이다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 각본: 톰 매카시)


법적으로 열람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교회에서 다시 제출하지 않으면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스포트라이트 팀은 교회에 강력히 문서 제출을 요구했지만... 미국의 현대 역사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911테러'가 터지는 바람에 취재가 중단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6주나 흐른 후, 문서를 확보한 스포트라이트 팀은 기사를 내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로비는 더 윗선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폭로를 보류하고 취재를 계속했습니다.



그러다가 로비는 이 성추행 사건을 저지른 사제 중에 자신이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로비가 고등학생일 때 로비를 성희롱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꽤 권력이 있는 사람도 찾아와서 그의 입을 막으려고 했지만, 고등학생 때 당한 경험을 얘기하며 단호히 거절했습니다.

드디어, 명단 공개의 청원이 받아들여지고, 신부들의 명단도 완성되었습니다. 911테러 때문에 미국 전체의 이슈가 쏠려 있었으므로, 이 기사는 새가 되면 내보내기로 하고 시간이 흐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보스턴 글로브 언론의 실화(보스턴 글로브 언론의 실화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개봉일: 2016년 2월 24일)



그 도중에도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에는 계속적인 입막음 시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기사를 내보내기 하루 전날, 로비는 과거에 이 사건의 기사를 무시하고 내보내지 않은 것이 자신이었음을 고백했습니다. 더구나 그 사실을 기억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에 뼈아픈 반성을 했습니다.

영화 스포트라이트 결말은 기사가 폭로되고 사회의 관심을 받아내는 데에 성공한 모습으로 끝납니다. 쉴새 없이 걸려오는 사무실의 전화벨은 그들의 성공을 의미합니다.



스포트라이트 예고편 보기


[영화 스포트라이트 줄거리 결말 실화 뜻 - 언론과 성추행 사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