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 유령선 원인 실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 유령선 원인 실험

키스세븐지식 2020. 1. 26. 02:5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 유령선 원인 실험]

영화를 보면 배나 우주선만 발견되고 안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사라진 미스터리 영화가 꽤 있습니다. 'Mary Celeste(메리 셀레스트 호)' 미스터리는 1872년 범선만 발견되고 사람은 사라진 유령선 미스터리입니다.

거의 150년이 지나도록 풀지 못하던 메리 셀리스트호 미스터리 원인 설명 중에 가장 설득력 있는 가설을 소개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항해일지 기록을 멈추고 사라진 사람들... 전투의 흔적도, 사고의 흔적도 없이 유령선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메리셀레스트'호는 1860년대의 범선입니다. 큰 돛을 올리고 바람의 힘을 이용해서 앞으로 나가는 형태의 이 배의 원래 이름은 '아마존'호였습니다. 소유권이 바뀌고 보강 수리를 한 뒤 이 배의 이름은 메리세레스트 호로 바뀌고, 1872년에 사건이 발생합니다.

알코올을 잔뜩 실은 이 배는 미국 뉴욕을 출발해서 대서양을 건너서 이탈리아의 제노바로 향하는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실종되었다가 한 달 후 발견되었습니다.


역사상 최고의 선박 미스터리인 메리 셀레스트호 사건(역사상 최고의 선박 미스터리인 메리 셀레스트호 사건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유령선 원인 실험] / ⓒ Harlow)


다른 상선이 발견한 후 계속 신호를 보냈지만 배는 답변이 없었습니다. 배는 돛대를 기이하게 펼치고 표류하고 있었습니다. 좌우로 흔들리는 모습이었지만 어디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은 보이지 않았는데, 목표 지점으로 가지 않고 포르투갈 근처에서 떠 있었던 것입니다.

비록 물이 고여 있기는 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고, 구명정 1척이 사라진 채 선원들이 급하게 배를 포기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물 펌프도 가동이 가능했고, 선원들의 개인 물품과 물건들이 그대로 있었으니 해적질을 당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 배는 조사할수록 점점 미스터리가 쌓였습니다. 선장의 항해일지가 11월 25일까지만 기록되고 멈췄는데, 그 외의 서류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잔뜩 실었던 알코올 통도 9통이 비어져 있었습니다. 보험금을 노린 자작극도 의심했었으나, 정상적인 항해를 했을 경우 더 큰 이득이 있을 것이니 미스터리 가설이 될 수는 없었습니다.


메리셀레스트호는 유령선처럼 떠돌았다(메리셀레스트호는 유령선처럼 떠돌았다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유령선 원인 실험] / ⓒ 177419)





유령선 원인 실험

메리 셀레스트 호의 미스터리에 대해, 왜 유령선이 되었는지의 가설은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영국의 한 대학에서 폭발 실험을 하며 의외의 결론이 나와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것은 알코올 폭발이 미스터리의 답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실험을 한 안드레아 셀라 박사는 사라진 알코올 9통에 주목했습니다. 그는 알코올이 새어 나가고, 그 때문에 일어난 폭발이 압력파 형태가 된다면 흔적 없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알코올 폭발 실험에서 압력파 형태 변화가 확인되었다(알코올 폭발 실험에서 압력파 형태 변화가 확인되었다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유령선 원인 실험] / ⓒ Matyze)



설명을 하자면, 모형을 만든 뒤 알코올이 새어 나갔다고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불을 붙였는데, 정말로 압력파 형태로 폭발이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배 위에서는 나무나 쇠끼리의 스파크에 의해 불꽃이 만들어질 수도 있기에 이것만 증명한다면 설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실험결과에서 불꽃에 의해 붙은 불은 공처럼 위로 퉁겨지며 높은 강도의 압력파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온도가 높지 않아서 주변을 태우지는 않았습니다.



이 가설이 옳다면, 선원들은 배에 큰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오해하고 배를 버릴 수도 있다는 가설이 성립됩니다. 나중에야 배가 멀쩡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는 있겠지만, 어둡고 나쁜 환경에서 구명정으로 급히 탈출한 뒤에 배와 멀어졌다면 확인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유령선 같던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는 무려 150년이나 지난 후에 과학으로 설명되는 순간입니다. 물론, 가장 확률이 높은 가설이 곧 진실인지는 모르지만 말입니다.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 - 유령선 원인 실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