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와 원리 - 카훈 파피루스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와 원리 - 카훈 파피루스

키스 키스세븐 2020. 1. 19. 05:1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읽은 후 마음에 드시면 즐겨찾기를 부탁해요!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와 원리 - 카훈 파피루스]


가끔 조상의 지혜가 현대인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과학 기술이 발달하지 않던 고대에 이미 여러 가지 기술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 또한 그렇습니다. 현대에는 임신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간단하게 임신테스트기를 사다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를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집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이 놀라운 것은 한동안 잊혀졌다가 근래에야 다시 알게 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카훈 파피루스의 내용에 나오는 기술 역사를 탐구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산부인과 카훈 파피루스


3800년이나 되는 고대의 임신테스트기는 현대에도 감탄을 주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임신했는지 알기 위해 약국, 편의점, 할인점 등에서 임신테스트기를 사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생명공학과 전자 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는 어떻게 임신테스트를 할 수 있었을까요? 그 비밀은 보리와 밀에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곡식을 이용해서 임신을 확인했고, 심지어 남아, 여아의 성별 판단까지 했습니다. 이것은 고대 파피루스에서 발견된 사실입니다.


사진: 카후 파피루스의 전시본. 일부 사라진 부분이 보인다(카후 파피루스의 전시본. 일부 사라진 부분이 보인다 [카훈 파피루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 / ⓒ Llewellyn Griffith)


이 파피루스는 '카훈 파피루스'라고 부릅니다. 이집트 중부의 카훈(Kahun)​이라는 곳에서 그렇게 부릅니다. 정확하게는 기원전 1825년 경의 의료진단을 적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료기록인 셈입니다.

여기에는 출산, 피임방법, 임신확인 등의 정보가 적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임, 요실금, 질에 바르는 약 등에 대한 정보까지 있으니, 산부인과 의학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카훈 파피루스는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에서 발행한 <파피루스 칼스버그 컬렉션>이라는 책에서 실제로 확인 가능합니다. 파피루스 원본은 1889년 '페트리' 경이 이집트에서 발견했고, 1893년 '그리피스' 박사가 번역해서 출간했던 문서이기도 합니다.

산부인과 지식이 많이 담겨 있다 보니 사람들에게는 카훈 산부인과 파피루스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임신테스트기 기록이 나오는 책이 바로 이것입니다.


사진: 이집트 카훈 파피루스 글자 확대 이미지(이집트 카훈 파피루스 글자 확대 이미지 [카훈 파피루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 / ⓒ ucl.ac.uk)


확인 방법을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항아리에 곡식을 담고 거기에 여성이 소변을 본 후 싹이 트는지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태아의 성별을 확인하기 위해서 두 개의 항아리를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한쪽에는 보리를 담고, 다른 한쪽에는 밀을 담아서 소변을 봤다고 합니다. 둘 중 어느 쪽이라도 싹이 나오면 임신인데, 밀 항아리에 먼저 싹이 트면 여자아이, 보리 항아리에 먼저 싹이 트면 남자아이라고 생각했다는 기록이 있었습니다.


사진: 이집트 벽화 중 출산과 아이들에 대한 그림(이집트 벽화 중 출산과 아이들에 대한 그림 [카훈 파피루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 / ⓒ eaglesanddragonspublishing.com)





고대 임신테스트기 원리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라고 해서 기대했다가 조금 황당해한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이것은 정말 말이 되는 얘기일까요? 그래서 실제로 실험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1963년 연구학자들은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카훈 파피루스에 적힌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기록을 따라 했습니다. 그런데 정확도 실험에서 실제로 이 방법이 70% 이상이 맞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성별 판별은 별로 의미 있는 정확도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합니다.


사진: 밀과 보리는 고대 임신테스트기였다(밀과 보리는 고대 임신테스트기였다 [카훈 파피루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 / ⓒ DanaTentis)


그렇다면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먼저 현대 임신테스트기의 원리를 설명하자면, 임신 후 생기는 '황체자극 호르몬(HCG)'에 결합하는 단백질 수용체의 반응을 이용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HCG와 수용체가 결합하며 붉은색이 생기는 것입니다.

고대의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속의 '에스트로겐'이 핵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생리, 임신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입니다. 이 에스트로겐이 종자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싹이 빨리 트게 되는 원리입니다.



칼스버그 컬렉션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 파피루스가 고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유물일 것이라고 상상합니다. 이 도서관은 당시 세계 최대의 도서관이었으며, 시대를 앞서간 지식의 역사입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를 점령한 후 자신의 이름으로 도시를 세우고 도서관을 짓게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정복왕의 도서관이라서인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지나는 배를 뒤져서 책을 찾으면 복사본을 만든 후에나 돌려줬다고 하며, 그렇게 해서 최대 70만 권의 파피루스가 있었다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고대 카훈 산부인과 파피루스와 임신테스트기(고대 카훈 산부인과 파피루스와 임신테스트기 [카훈 파피루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 원리] / ⓒ Steid)



학자들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파괴되지 않았다면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의 문명과 기술이 더 많이 전해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의 임신테스트기는 생명과 화학, 전자 기술까지 동원한 결과물로 95%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려 3800년 전의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는 간단한 곡물 실험으로도 70%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줬으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고대 이집트 임신테스트기와 원리 - 카훈 파피루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유용하다면 즐겨찾기도 해 주세요!
http://kiss7.tistory.com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