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

키스세븐지식 2019. 11. 4. 10:0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

돌은 흔한 것이지만 돌의 종류에 따라 생각보다 신기한 것들이 많습니다. 흔하면서도 신기한 돌 중에서 화이트 견운모의 효능 원리를 알아봅니다.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를 통해서 견운모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성질이 있어서 우리에게 좋은 것일까요? 또한 우리 생활에서의 견운모 활용도 알아보면 좋은 상식이 될 것입니다. 특히 견운모는 화장품, 비료로도 사용되니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광물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돌은 매우 많은 방식으로 우리 생활에 들어와 있습니다. 플라스틱 제품 중에서 어떤 것은 30%나 돌가루를 섞기도 하고, 종이에도 돌가루를 섞어서 특징 있는 종이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도 '돌비늘'이라는 것을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견운모'를 말하는데, 1500년 전의 신라 고분에서도 출토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광물을 사용을 해 온 것을 알 수가 입니다. 견운모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사진: 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정화(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정화 [견운모, 백운모, 금운모, 흑운모 차이] / ⓒ James St. Johnc)



견운모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운모'라는 돌의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과학시간에 '화강암'은 지하에서 올라온 마그마가 식어서 생긴 돌이라고 배웠었습니다. 그러나 마그마가 한 번에 굳는 건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여러 형태가 되는데, 운모는 마그마가 뜨거운 물을 만났을 때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운모라는 돌은 자연활동에 의해 마그마가 새로운 광물로 만들어지는 2차 변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번엔 운모의 종류에 대한 이해입니다. 운모는 '금운모', '백운모', '흑운모'가 있습니다. 2차 변형에 의해 만들어진 돌이기 때문에, 운모 종류들은 마그마 흙 입자가 겹겹이 쌓여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때 무엇을 만나느냐가 색을 결정하는 요인이 됩니다. 백운모가 알루미나 성분 때문에 밝다면, 흑운모는 철과 마그네슘이 많이 섞여 있어서 검게 보입니다. 금운모는 철 성분이 거의 없어서 탄성이 강하고 금속처럼 반짝이는 광택을 가지게 됩니다. 


사진: 백운모, 금운모 차이 - 흰색과 금색(백운모, 금운모 차이 - 흰색과 금색 [견운모, 백운모, 금운모, 흑운모 차이] / ⓒ James St. John)



금운모, 흑운모, 백운모, 견운모 뜻 


백운모와 흑운모, 금운모 차이를 비교해 보았으니 이번에는 백운모를 좀 더 알아봅니다. 백문모의 종류 중에 견운모가 있기 때문입니다. 백운모는 알루미늄, 칼륨의 많이 섞이기 때문에 주로 백색을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순물이 섞이면 갈색이나 녹색도 있다고 합니다. 견운모는 특히 생성 과정에서 사장석, 정장석 같은 광물과 만나서 물질 교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견운모라고 부르지만 사실 이것은 정식 학명이 아닙니다. 대부분 그냥 백운모라고 부르지만 유독 다른 특징 때문에 견운모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견운모를 백과사전을 찾아보면 "규산염 광물인 백운모와 파라고나이트의 세립질 변종"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견운모는 보통의 백운모보다 칼륨이 적고 물을 많이 포함했으며 은은한 광택이 나는 돌입니다. 견운모의 영어 어원인 '세리쿠스' 뜻은 비단이라는 뜻입니다. (sericite) 한자로도 견(絹)은 명주, 즉 비단을 의미합니다. 그냥 알기 쉽게 "비단 운모"라고 해도 될 것을 누군가가 괜히 아는 척을 하려고 이름을 그렇게 붙여놓은 것이니 유치한 일입니다. 


사진: 흑운모, 견운모 차이 - 검은색과 부드러운 재질(흑운모, 견운모 차이 - 검은색과 부드러운 재질 [견운모, 백운모, 금운모, 흑운모 차이] / ⓒ James St. John)


화이트 견운모 효능(화장품, 비료)


견운모는 알루미늄 약 20%, 칼륨 약 10%, 규소 약 60% 정도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백운모, 흑운모, 금운모는 2차 변형된 돌들이므로, 견운모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주변에 나트륨, 칼륨의 원소를 가진 광물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200도~300도의 뜨거운 물이 닿게 되면 가수분해가 일어나서 드디어 견운모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즉 나름의 충분한 조건이 있어야만 한다는 얘기입니다. 국내에 견운모의 광산은 강원도, 경상북도 등 전국에 약 50개 정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견운모 광산지와 '금강소나무' 군락지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깨끗함을 위한 천연재료인 것입니다. 백운모를 이용해서 농업 비료, 탈취제, 수질정화, 사료첨가제, 건축자재, 도자기 항균효과, 절연소재, 친환경 도료, 화장품의 BB크림 등 너무도 많은 곳에서 견운모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균작용과 자정작용은 입자가 작고 깨끗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니 고마운 돌입니다. 




[화이트 견운모 효능, 화장품, 비료 - 흑운모, 금운모, 백운모 차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