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 결말 - 병자호란과 인조(원작 김훈 소설)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 결말 - 병자호란과 인조(원작 김훈 소설)

키스세븐지식 2019. 10. 9. 16:3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 결말 - 병자호란과 인조(원작 김훈 소설)]

병자호란은 주전파와 주화파가 치열한 논쟁을 벌인 역사로도 기억됩니다. 한편 그동안 백성들은 대책 없는 조정 때문에 큰 피해를 겪게 됩니다. 영화 남한산성 원작인 김훈의 소설에서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나름 최선을 다하는 자들과 그렇지 못한 자들의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어쨌든 병자호란과 인조가 선조와 함께 조선 최악의 치욕을 남긴 역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2017년 황동현 감독이 이병헌, 김윤석, 박해일, 고수, 박희순 주연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글은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 - 병자호란 


보수적이고 새로운 흐름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조선은 강국이 된 청나라를 무시하고 명나라에만 충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청나라와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이것은 영화 남한산성의 원작인 김훈의 소설 배경입니다. 

예조판서 김상헌(김윤석)이 남한산성으로 가는 장면으로 바뀝니다. 김상헌은 길 안내하던 노인과의 대화 중 개인의 살 길만 생각하는 노인을 죽여버립니다. 대신 노인의 손녀딸을 데려와서 보살핍니다. 이때 이조판서 최명길(이병헌)은 청나라에 파견돼서 협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진: 포스터와 병자호란 당시 인조 역에 박해일(포스터와 병자호란 당시 인조 역에 박해일 [영화 남한산성 줄거리 결말 원작 병자호란] / ⓒ 황동혁)



돌아온 그는 청나라가 왕세자를 볼모로 요구한다고 인조(박해일)에게 보고합니다. 더 큰일이 벌어지기 전에 손을 잡자고 하는 최명길... 하지만 김상헌은 오랑캐에게 머리를 숙일 수 없다며 화를 냅니다. 김류(송영창) 등의 대신들은 눈치만 보며 이익과 손해만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 후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는 한 겨울에 춥고 배고파하면서도 산성을 수리하는 백성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나라는 그들에게 일만 시킬 뿐 다른 복지는 해주지 않습니다. 최명길이 다시 청나라로 협상을 떠나지만 앞길이 험난합니다. 




청나라는 콧대를 세우는 조선에게 청의 황제가 직접 쳐들어 가겠다고 위협합니다. 다시 장면은 남한산성으로 바뀌고, 대장장이 서날쇠(고수)는 김상헌(김윤석)에게 조언으로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비대장 이시백(박희순)도 나름 전투에 나서서 승리를 거둡니다. 

어릴 때 친구였던 최명길과 이시백은 술자리에서 한탄을 합니다. 벼슬아치 등 권력자들은 그 와중에도 민폐를 끼치고 군이 힘 빠지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한산성 영화 결말에 나올 치욕은 이미 예정되어 있을 미래였나 봅니다. 


사진: 남한산성 주전파 역 김윤석, 주화파 역 이병헌(남한산성 주전파 역 김윤석, 주화파 역 이병헌 [영화 남한산성 줄거리 결말 원작 병자호란] / ⓒ CJ엔터테인먼트)




남한산성 영화 결말 - 주전파, 주화파 


고립된 조정은 전국에 도움을 요청하는 파발을 띄우기로 합니다. 나갔다가는 죽을 운명이지만 서날쇠(고수)가 목숨을 걸기로 합니다. 하지만 지방 관리들은 고수가 천한 신분이라는 것에나 신경 쓰고 파발을 무시합니다. 물론 나중에는 지방 군을 끌고 오지만 너무 늦어서 대패하고 맙니다. (영화 남한산성 원작인 김훈 소설도 상류층의 모습과 하류층의 모습이 비교되며 그려짐) 

김류(송영창) 등의 대신들은 현실 파악도 못하고 선제공격을 하자고 주장합니다. 이시백(박희순)이 반대하지만, 결국 병사들만 떼죽음을 하고 실패를 겪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남한산성 이시백 역의 박희순. 수많은 백성의 시신이 보인다(남한산성 이시백 역의 박희순. 수많은 백성의 시신이 보인다 [영화 남한산성 줄거리 결말 원작 병자호란] / ⓒ 싸이런 픽쳐스)



최명길(이병헌), 김류가 다시 청나라 군영에 갑니다. 청나라는 인조가 직접 나와 삼두고배하라고 강요합니다. 그래서 조정은 끝까지 싸우면 역사에 남을 것이라는 편과 현실을 인정하고 백성을 살리자는 편으로 나뉘어 주전파, 주화파 논쟁이 벌어집니다. 남한산성 영화 줄거리는 사직을 위하는 김상헌(김윤석)과 현실을 파악한 최명길(이병헌)의 모습을 통해 나름의 고뇌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도 대신들은 모함이나 일삼다가 청나라의 총공격을 받습니다. 순식간에 방어선이 무너지자 대신들은 숨기에 바쁩니다. 




결국 청나라 대군이 들어오고, 인조(박해일)는 임금의 옷을 벗고 신하로서 항복합니다. 세 번 절하고 머리를 땅에 찧으며 치욕을 당하는 모습도 나옵니다. 드디어 청나라가 물러가고 병자호란의 결과는 군신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싸웠던 최명길(이병헌), 김상헌(김윤석)이 서로를 걱정하는 장면에서 이들은 순수한 충성심을 가졌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남한산성 영화 결말에서 김상헌은 노인의 아이를 서날쇠(고수)에게 맡기고 자살합니다. 돌아온 인조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왕실의 왕위나 걱정하는 장면에서 영화가 끝납니다. 



[영화 남한산성 예고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