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결말 줄거리 - OST(사이먼 앤 가펑클)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결말 줄거리 - OST(사이먼 앤 가펑클)

키스세븐지식 2019. 8. 1. 00:2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결말 줄거리 - OST(사이먼 앤 가펑클)] 

심리를 포착하기 위한 카메라 기법, 짧고 튀는 대사, 의외 결말 등 이 영화는 영화 역사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졸업의 원작은 1963년 '찰스 웨브'의 소설이며, 순수함을 잃고 물들어 가는 20대의 불안감을 그렸습니다. 감독은 코미디언 시절에 성적이고 집착적인 주제를 자주 다루었는데, 이 영화도 그렇습니다. 6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개봉할 때, 어머니와 딸이 한 남자와 잔다는 내용 때문에 심의를 통과할 수 있을지 문제가 되었습니다. 결국 이모와 딸이라고 자막을 고쳐서 상영했다고 합니다. 

1967년 마이크 니콜스 감독이 만들고 더스틴 호프만, 캐서린 로스 등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이 글은 영화 <졸업> 결말, 줄거리, OST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졸업 영화 줄거리 - 20대의 불안감 


주인공 벤(더스틴 호프만)은 중산층 가정의 스물한 살 모범생입니다. 영화 <졸업>의 줄거리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그가 심리적으로 방황하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미국 동부의 명문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뒤 캘리포니아의 집으로 돌아가는 중에 공항에서 유명한 졸업의 OST인 <Sound of silence>가 나옵니다. 

부모의 기대를 한 몸에 받지만 막상 졸업을 한 후의 계획이 막막한 그입니다. 집에 돌아온 후, 내성적인 그는 시간만 보내고 있습니다. 


사진: 왼쪽은 포스터. 오른쪽은 유혹하는 앤 밴크로프트(왼쪽은 포스터. 오른쪽은 유혹하는 앤 밴크로프트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줄거리 결말 OST 사이먼 앤 가펑클] / ⓒ 마이크 니컬스)


아들을 환영하는 파티가 열리고, 자랑하고 싶은 부모는 억지로 끌고 가서 인사를 시키곤 합니다. 억지로 이사를 하고는 도망치듯 방으로 향하는 더스틴 호프만은 로빈슨 부인(앤 밴크로프트)과 눈이 마주칩니다. 조금 후, 화장실인 줄 알았다며 문을 벌컥 연 로빈슨 부인... 그녀는 영화 졸업의 결말에서도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인물인데, 졸업 OST 중 <Mrs. Robinson>가 그녀의 곡입니다.  

어쩌다가 집에 바래다주게 되었는데, 집 안으로 끌어들인 뒤에 그림을 보여 준다며 벤을 방으로 유인합니다. 



갑자기 옷을 벗고 막아서는 부인... 아직 순수한 더스틴 호프만은 보내달라고 부탁을 하고 있습니다. 겨우 집을 나서는 중에 남편 로빈슨 씨가 들어오다가 얘기를 걸어옵니다. 공부만 하지 말고 여자들이랑 즐기면서 살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그의 생일날에 잠수복을 입혀서 놀리는 장면이 지나간 후, 불안감 때문에 이번에는 그가 먼저 로빈슨 부인을 찾아갑니다. 결국 유혹에 넘어가고, 졸업의 줄거리는 속물이 되어가는 주인공을 보여줍니다. 


사진: 딸 역의 캐서린 로스와 벤 역의 더스틴 호프만(딸 역의 캐서린 로스와 벤 역의 더스틴 호프만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결말 줄거리 OST 사이먼 앤 가펑클] / ⓒ 엠버시 픽처스)




졸업 영화 결말 - 저질러 보다 


로빈슨 부인에게는 멀리서 버클리 대학을 다니는 딸 일레인(캐서린 로스)이 있습니다. 그녀의 남편과 부모는 사귀어보라고 권유를 하고, 억지로 미팅을 나갑니다. 하지만 사귀고 싶지 않았던 벤(더스틴 호프만)은 일부러 스트립클럽에 그녀를 데리고 갑니다. 수치심에 우는 그녀를 보며 마음이 흔들려서 부모님 때문에 억지로 왔다고 고백하는 벤.... 

그 후 영화 졸업의 결말은 두 사람의 사랑에 맞춰집니다. 졸업의 OST는 사이먼 앤 가펑클의 목소리이기에 이런 분위기와 잘 어울립니다. 


사진: 마지막, 결혼식장에서 데리고 나가는 장면은 수없이 패러디된다(마지막, 결혼식장에서 데리고 나가는 장면은 수없이 패러디된다 [더스틴 호프만 영화 졸업 줄거리 결말 OST 사이먼 앤 가펑클] / ⓒ 조지프 E. 리바인)


정말 오랜만에 마음이 편해진 그는 그녀와 호텔에도 가게 되지만, 캐서린 로스에게 사실은 불륜을 하고 있다고 고백합니다. 그런데 졸업의 줄거리는 믿기지 않을 방향으로 튑니다. 질투에 눈이 먼 로빈슨 부인은 벤과의 불륜을 딸에게 폭로하고만 것입니다. 

물론 딸은 분노에 떨며 다시 학교로 가버리고... 더스틴 호프만은 되돌리려고 노력하지만 로빈슨 부인의 방해로 인해 캐서린 로스와의 거리는 계속 멀어집니다. 결국 그녀는 다른 남자와의 결혼을 발표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더스틴 호프만은 캐서린 로스가 없는 자신의 인생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리고는 마침내 난생처음으로 자신만을 위한 행동을 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녀의 결혼식장에 찾아간 그는 웨딩드레스를 입고 선 그녀의 손목을 붙잡고 나옵니다. 십자가를 휘두르며 하객들을 막아낸 그는 십자가로 문을 막아버리고는 그녀와 버스를 탑니다. 

이때 버스에 탄 지긋한 나이의 승객들의 눈빛은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영화 졸업의 결말은 주인공이 나란히 앉은 모습으로 엔딩을 보여줍니다. 

영화 졸업 OST 목록 - Simon & Garfunkel(사이먼 앤 가펑클)

1 The Sound Of Silence

2 The Singleman Party Foxtrot

3 Mrs. Robinson

4 Sunporch Cha-Cha-Cha

5 Scarborough Fair/ Canticle (Interlude)

6 On The Strip

7 April Come She Will

8 The Folks

9 Scarborough Fair/ Canticle

10 A Great Effect

11 The Big Bright Green Pleasure Machine

12 Whew

13 Mrs. Robinson

14 The Sound Of Silence​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