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키스 지식인

교차로 자동차 방향지시등 - 우회전 방향지시등이 맞을까?

2019. 4. 30.

[교차로 자동차 방향지시등 - 우회전 방향지시등이 맞을까?] 



자동차를 몰고 큰길로 접어드는 중, 우회전을 해야 하는데 자동차 방향지시등은 우회전등을 켤까요, 좌회전등을 켤까요? 



물론 우회전이니 당연히 우회전 등을 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합니다. 
"자동차의 방향지시등은 상대가 내 차를 잘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교차로의 자동차가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고 돌 때는 직진하던 차량이 내 차를 보지 못한다..." 
이렇게 듣고 보면 맞는 말 같기도 합니다. 큰 도로를 휙휙 지나가는 고속의 자동차들이 우회전하려고 들어가는 내 차를 못 보고 박는다면 큰 사고가 날 것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차로에서 자동차 방향지시등을 켜는 원칙은 가는 방향으로 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회전으로 진입을 하고 있다면 뒤 차가 우회전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혹은, 갓길로 달려오는 오토바이나 자전거도 내 차가 우회전을 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내 차의 우회전을 예상하지 못한다면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륜차의 충돌은 사람이 날아가서 떨어지는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사진: 아주 당연하게도 우회전 시에는 우회전 방향등을 켜야 한다(아주 당연하게도 우회전 시에는 우회전 방향등을 켜야 한다 [교차로 자동차 방향지시등 - 우회전 방향지시등이 맞을까?] / ⓒ Pexels)




그렇다면 내 차가 잘 보이게 하는 것보다도 차가 가려는 방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일까요? 
맞습니다. 가려는 방향을 남이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우회전으로 큰길에 들어서는 차량은 저속 차량이며 직진하는 차는 고속 차량이므로, 저속 차량이 고속 차량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속 차량이 저속 차량을 주의 깊게 관찰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차는 교차로에서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을 하는 것이 맞는 얘기입니다. 



아무래도 불안하다면 우회전 자동차 방향지시등을 켠 상태에서 서행으로 진입하다가 좌회전 방향지시등으로 바꿀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우회전이 되기 전에 자동차의 좌회전 방향지시등을 켠다면 내 차의 왼쪽 차선의 차량이 내 차가 직진하다가 끼어들려고 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즉 어찌 되었든 교차로에서 우회전 차가 좌회전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은 의미 없는 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차로의 자동차 방향지시등은 우회전을 하려면 그냥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는 것이 옳다고 하는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