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아로 -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네이버 로그인 연동 신청 방법]
최근에는 개인정보처리 등의 법률에 의해 회원가입을 받는 것도 사이트 관리의 부담입니다. 보안부터 각종 규정을 지켜야 하고 어떤 경우에는 비용도 꽤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 중에서 네아로는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제공하는 외부 로그인 서비스입니다. 흔히 네이버 로그인 연동 서비스라고 부르는데, 이미 네이버에 가입했다면 나의 홈페이지에 새로 가입하지 않고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네아로 신청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네아로 네이버 로그인 신청방법
네이로는 네이버 API서비스이므로 네이버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즉, 네이버 로그인 연동을 신청 하려면 네이버 개발자센터를 먼저 방문해서 네이버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먼저 아래의 사이트로 방문합니다.
(네이버 네아로 개발자센터 첫화면 [네이버 개발자센터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 ⓒ www.kiss7.kr)
https://developers.naver.com/apps/#/register 에 가는 방법은 로그인을 한 후에 아래처럼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네아로 API등록 신청 화면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네이버 개발자센터] / ⓒ www.kiss7.kr)
이제 네아로 네이버 로그인 연동을 위한 API신청 항목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API 신청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입력하고 "사용 API"를 선택합니다. 이때 애플리케이션 이름은 사이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네아로 로그인을 하려고 할 때 엉뚱한 이름이 나타나면 곤란하니까 말입니다. 그리고 사용API는 "네아로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이라고 적힌 것을 선택합니다.
(네아로 등록 신청 중에 필요한 체크사항들 [네이버 개발자센터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 ⓒ www.kiss7.kr)
네아로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을 선택하면 아래 쪽에 각종 추가 정보 내용이 생깁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체크하면 네아로에 네이버 개발자센터 기준의 정보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체크를 했다고 무조건 통과되는 것은 아니며, 거부될 수도 있고 필수라고 되어 있는 것도 추가와 똑 같이 사용자 선택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변동 가능성을 미리 참고하길 바랍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의 환경설정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로그인 오픈 API 서비스 환경"에서 "환경추가"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PC웹"과 "Mobile웹"을 선택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환경추가"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잘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네아로 환경추가 화면에서 선택하는 각종 설정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네이버 개발자센터] / ⓒ www.kiss7.kr)
PC웹과 Mobile웹을 선택했다면 위의 화면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주의할 내용도 미리 읽어 보길 바랍니다.
PC웹과 Mobile웹의 입력 내용은 두 가지를 같은 내용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하나는 "서비스URL"입니다. 이곳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해야 하는데, 도메인을 구매하지 않았다면 웹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이때 반드시 http://로 시작해야 하고 www가 없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www.kiss7.kr이 도메인이라면 kiss7.kr만 입력하는 것입니다.
(네아로 연동을 위한 콜백(Callback) 코드 (이 화면의 코드는 예시코드입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 ⓒ www.kiss7.kr)
그런데, 문제는 "한글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은 네아로, 즉 네이버 로그인 연동 신청 방법에서 추가로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에 문의를 해 보면, 한글도메인은 네이버 네아로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퓨니코드'로 변환해서 하라고 합니다. 퓨니코드는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여 만들길 바랍니다.
또 하나의 입력할 내용은 "Callback URL"입니다. 이것은 네이버 개발자센터로 부터 네아로와 통신할 수 있는 사이트 내의 주소를 말합니다. 그누보드, 무료 쇼핑몰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자신의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복사해 오면 되고, 웹호스팅 자체를 사용하고 있다면 웹호스팅 회사에 문의해서 주소를 알아와야 합니다.
이 부분이 틀리면 아예 신청이 통과되지 못하니 특히 신경 써서 복사해 옵니다.
네아로 아이디와 비밀번호
(네아로 연동 등록 후 확인 화면 (이 화면의 코드들은 예시 코드일 뿐입니다.)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네이버 개발자센터] / ⓒ www.kiss7.kr)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클라언트 비밀번호를 발급 받아서 네아로 로그인 연동 코드에 삽입합니다.
다만, 여기서 부터는 프로그래밍 코딩을 이해할 줄 알아야 가능하므로, 다른 문서에서 설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그누보드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관리자 모드의 네이버 네아로 연동 설정에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만으로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아로 검수요청" 버튼을 누르면 죄종적으로 완료가 됩니다.
(네이버 네아로 연동 화면에서의 검수요청 화면 (이 화면의 코드들은 예시 코드일 뿐입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 네아로 로그인 연동 방법] / ⓒ www.kiss7.kr)
검수 요청 후 "내 어플리케이션" 메뉴에 가면 현재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보기에서 네이버 네아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상태" 부분을 봤을 때 빨란 표시로 "개발중"이라고 뜬다면 아직은 통과가 되지 않은 상태이니, 조금 더 검수기간을 기다리던가, 오른쪽의 "네아로 검수요청" 버튼을 다시 눌러서 진행하던가를 생각해 보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