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뜻과 드루킹 정리 본문

지금 이슈/시사 따라잡기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뜻과 드루킹 정리

키스세븐지식 2018. 4. 25. 12: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뜻과 드루킹 정리]

바른미래당 안철수에게 붙여진 의혹 중의 하나는 안철수의 MB아바타 설입니다. MB아바타 뜻은 안철수가 이명박의 조종을 받고 있다는 것인데, 최근에는 정치공작으로 구속된 드루킹이 퍼트렸다는 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이런 의혹이 제기되었는지 MB아바타 안철수 설을 정리해 봅니다.




[글의 순서]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드루킹 정리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진실

드루킹 정리 - MB아바타 안철수 연관설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드루킹 정리

2017년 대선토론회에서 정치자살골 중 최고로 꼽히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뜬금없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제가 MB아바타입니까?"라고 질문한 것입니다. 문재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지만, 안철수 'MB아바타'설을 몰랐던 국민들까지 안철수가 이명박의 조종을 받는 건지 검색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문재인 웃음 터지게 한 안철수의 질문

중앙일보 - http://news.joins.com/article/21507836

사진: 2017년 대선토론회 당시 화면(사진: 2017년 대선토론회 당시 화면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joins.com)


안철수가 대선에서 말한 MB아바타설은 안철수 나름대로는 고민이 있어서 공개적으로 발언한 것이었습니다. 호남은 안철수의 것이라고 생각하고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나간 뒤 민주당에 있던 권노갑, 박지원, 손학규, 천정배 등이 합류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본격적인 대선이 시작되자 안철수의 호남 지지율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안철수는 그 원인이 자신을 이명박의 하수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던 모양입니다.

[리얼미터 2017년 4월 2주차 주중동향] ‘후보등록 D-2’ 문 44.8%, 안 36.5%, 홍 8.1% 順

리얼미터 - www.realmeter.net/2017/04/리얼미터-2017년-4월-2주차-주중동향-후보등록-d-2-문-44-8-안-36-5/

​​

사진: 2017년 대선에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던 안철수(사진: 2017년 대선에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던 안철수 [드루킹 댓글 조작 정리] / ⓒ realmeter.net)


그런데 2018년 '드루킹'이라는 아이디로 댓글 조작 의혹이 일어나면서 이 얘기가 다시 불거져 나왔습니다. 드루킹이 작성한 문건에서 자신이 대선에서 안철수 MB아바타 론을 퍼트려서 문재인이 당선될 수 있었다는 자랑을 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이 문서는 드루킹이 이끌던 일명 '경공모'가 외부 소개용 자료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뉴스를부탁해]‘안철수는 MB 아바타’ 누가 퍼뜨렸나

서울신문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80419500143

​​

사진: 드루킹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사실은 보수당에서 만들어진 말.(사진: 드루킹이 만들었다고 하지만 사실은 보수당에서 만들어진 말.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seoul.co.kr)


이때부터 댓글 조작 매크로를 돌렸는지 아닌지는 주장이 갈리지만, 확실한 것은 드루킹이 안철수 MB아바타설을 만들었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드루킹은 안희정을 만날 때에도 자신의 영향력을 과장하려는 모습이 뚜렷했고 김경수에게 위협 메시지를 보낼 때도 그런 모습을 보였으니, 대선 공로를 인정받고 싶었던 목적에 나온 말일 것으로 보입니다.

[단독] “드루킹, 문산에 대규모 땅 매입 시도… 명품 걸치고 자금력 과시”

국민일보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938503&code=11131100&sid1=soc


사진: 과시욕이 강한 인물로 알려진 드루킹(사진: 과시욕이 강한 인물로 알려진 드루킹 [드루킹 댓글 조작 정리] / ⓒ kmib.co.kr)



안철수 MB아바타설 정리 - 진실

하지만, 진짜 MB아바타설을 만들어낸 것은 드루킹이 아니라 박근혜 쪽이었다는 분석이 강합니다. 박근혜와 이명박은 서로 간에 황제족같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명박은 자수성가하여 성공한 CEO라는 자부심이 있었고, 박근혜는 한국사에 엄청난 영향력을 남긴 전 대통령의 딸이라는 자부심이 있어서인지 권위적인 정치인들이었습니다.

노무현·이명박·박근혜 대통령 말 분석해보니…갈수록 권위주의로 회귀

한겨레 -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780593.html

​​

사진: 노무현 정권과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차이(사진: 노무현 정권과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차이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hani.co.kr)


권위적인 두 사람이 2007년 대선 경선에서 크게 충돌하고 말았으니 서로 간에 좋은 감정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박근혜 캠프 쪽에서는 이명박의 부패와 비리를 다 알고 있다는 듯이 "대통령이 되서는 안 될 사람"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할 정도였습니다.

앙숙에서 동병상련까지… 이명박ㆍ박근혜의 질긴 인연

한국일보 - http://www.hankookilbo.com/v/d303f61d15ab496a8b717361d1ddd2ce

​​

사진: MB아바타 안철수 설은 이명박과 박근혜의 앙숙 관계에서 나왔다고 한다.(사진: MB아바타 안철수 설은 이명박과 박근혜의 앙숙 관계에서 나왔다고 한다. [드루킹 댓글 조작 정리] / ⓒ hankookilbo.com)


안철수가 박근혜 쪽으로부터 이명박의 조종을 받고 있는 MB아바타라는 공격을 받게 된 것은 안철수와 이명박의 관계 때문이었습니다. 이명박은 자본 엘리트주의가 강했기에 IT업계의 성공신화로 불리는 안철수를 중용했습니다. 이명박 정권에서 안철수는 MB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신성장동력평가위원회를 비롯해서 4대강 연관, 포스코 이사회 의장 등의 직책을 맡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명박이 안철수를 키우기 위해서였다는 주장들도 있었습니다.

안철수와 이명박 그 숨겨진 진실

뉴스타운 - http://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733


사진: 안철수가 의혹을 받았다는 것은 이명박 정권에서의 각종 직책 때문이다.(사진: 안철수가 의혹을 받았다는 것은 이명박 정권에서의 각종 직책 때문이다.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newstown.co.kr)


​​


드루킹 정리 - MB아바타 안철수 연관설


그러나 안철수 쪽에서는 이런 논란들이 억울하다는 입장입니다. IT 업계 성공으로 인해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에서도 정부사업에 참여했었는데, 이명박 정부 참여만 가지고 공격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김대중, 이명박 정부 때 직책이 있었고, 노무현 정부 때는 노무현이 안철수의 의견을 존중해서 직책을 맡기지 않았다고 합니다. 

노무현, 안철수에겐 어떤 자리도 안줬던 이유..

서울신문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604500002

사진: 안철수는 김대중, 이명박 정권에서 직책을 맡았다고 밝혔고 억울한 누명이라고 말했다.(사진: 안철수는 김대중, 이명박 정권에서 직책을 맡았다고 밝혔고 억울한 누명이라고 말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정리] / ⓒ seoul.co.kr)


안철수가 MB아바타라는 공격을 당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에서 여러 직책을 맡은 것뿐만 아니라 MB 정부의 여러 인사를 영입한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태규, 최영식, 강승필 등 이명박 정부와 가까운 인사들을 안철수는 기용했습니다. 특히 이태규는 MB정부 탄생의 1등 공신 중 한명으로 꼽히고 있고, 연설기록비서관도 3명 중 2명이나 안철수에게 갔습니다. 국민의당 창당 때부터 이명박 측 인사가 많았다는 것은 안철수가 보수성향이라는 분석도 나오게 했습니다.​

안철수, 'MB캠프 전략가' 이태규 영입

뷰엔뉴스 -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92328


사진: 안철수 캠프에는 이명박의 인물들이 많이 들어와 있다.(사진: 안철수 캠프에는 이명박의 인물들이 많이 들어와 있다.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viewsnnews.com)


결론적으로 안철수가 MB아바타라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드루킹이 MB아바타설을 만들었다는 얘기들도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MB아바타가 안철수라는 설은 구. 한나라당의 박근혜 쪽 사람들이 퍼트렸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입니다. 드루킹도 이를 적극 이용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좀 더 퍼트리는 데에만 영향이 있었을 뿐입니다. 반면, 청와대 측에서는 드루킹의 매크로 조작 때문에 피해를 봤다고 말하고 있고, 실제로 드루킹이 잡히게 된 것도 더불어민주당의 고발 때문이었습니다.

靑 "우리는 드루킹 피해자"

조선일보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4/17/2018041701628.html

사진: 드루킹은 더불어민주당의 고발로 드러난 사건이다.(사진: 드루킹은 더불어민주당의 고발로 드러난 사건이다. [드루킹 댓글 조작 정리] / ⓒ chosun.com)


한편,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사건을 정치공세의 역전의 기회로 보고 적극 공략을 하고 있습니다. 야당에서는 특검을 하자고 하지만, 여당에서는 경찰 수사의 공신력을 부정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조심하는 눈치입니다. 자유한국당이 대선 댓글 조작의 주인공인데도 불구하고 공세에 나서는 것은 자신들의 지난 잘못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우세합니다. 이것은 보수당이 지금까지 써왔던 방법으로, "우리만 잘못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홍보성 공세라는 의견입니다. 

홍준표·안철수, 그들이 드루킹 사건에 ‘오버’하는 이유 

한겨레 - http://m.hani.co.kr/arti/politics/polibar/841549.html

사진: 보수당의 댓글 조작 사건과 같은 것으로 만들고 싶은 자유한국당.(사진: 보수당의 댓글 조작 사건과 같은 것으로 만들고 싶은 자유한국당. [안철수 MB아바타 정리] / ⓒ hani.co.kr)


​현재까지의 모양새는 더불어민주당은 "우리도 피해자다"라는 입장이고, 자유한국당은 "대선 조작에 정부가 관련됐는지 파헤치자"는 입장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댓글 조작을 고발해서 드루킹이 잡히게 한 당사자이므로 드루킹의 개인의 일탈행위라고 보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이 지난 대선에서 그랬듯이 더불어민주당도 그랬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