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도다리, 가자미 눈 오른쪽, 광어 눈 왼쪽에 있는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도다리, 가자미 눈 오른쪽, 광어 눈 왼쪽에 있는 이유

키스세븐지식 2017. 11. 1. 08:3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도다리, 가자미 눈 오른쪽, 광어 눈 왼쪽에 있는 이유]

(ⓒ BMacZeroBot)



 Q 

광어의 눈은 왼쪽에 있고, 도다리와 가자미 눈은 오른쪽에 있는 이유는 뭘까요? 생선 회를 먹을 때 가자미와 광어를 구별하려는데 말입니다. 





 A 

보통 회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좌광우도"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이 말은 광어 눈은 왼쪽, 도다리, 가자미 눈은 오른쪽이라는 말입니다. 

광어를 넙치라고도 하지만, 넙치는 광어, 가자미, 도다리 등 한쪽으로 넙적하게 누워있는 생선들을 부르는 순우리말입니다. 

더구나 미국이나 알래스카 도다리는 50~70%가 왼쪽에 눈이 있고, 강도다리는 눈이 거의 왼쪽에 있으므로 좌광우도가 반드시 모두 맞지는 않습니다. 


가자미와 도다리 눈이 오른쪽에 있고, 광어의 눈이 왼쪽에 있는 이유는 생태계의 환경에 따르는 유전적 원인에 있습니다. 

어린 물고기들은 보통의 생선들처럼 헤엄을 치며 삽니다. 그런데 어른 물고기가 되면서 광어, 도다리, 가자미 등의 넙치류의 눈이 한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눈이 이동하는 이유는 이들이 물의 바닥에 누워서 모래 등에 숨어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살아남기 위한 진화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광어 눈이 왼쪽, 가자미, 도다리 눈이 오른쪽에 있는 이유는 유전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0년대에 나온 일본 도호쿠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우뇌와 좌뇌가 X로 교차되는 지점에서 뇌의 변형이 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변형은 PITX2라는 유전자 때문이며, 이 유전자 때문에 뇌의 뒤틀림이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이 광어와 도다리가 가진 유전자의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유전자의 성향이 나타나는 시점은 생후 20~40일 사이이고, 그 전에는 다른 물고기처럼 정상적으로 자랍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참고로, 도다리류는 키우는데 3~4년씩 걸리므로 양식은 잘 하지 않으며, 4월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오타가 났음이 판명되어 수정되었습니다. 양식되는 것은 강도다리, 문치가자미 등이고 도다리는 양식되지 않습니다.)

회맛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광어는 살이 연하고 도다리는 살이 쫄깃하다는 정도로 알아 두면 좋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