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데카니사 전투 1편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3년 도데카니사 전투가 벌어졌으며, 이 전투는 영화 《나바론의 요새》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 전투에서 영국군은 치명적인 패배를 했고, 그것이 아쉬웠는지 영국 작가 알리스테어 맥클린이 영국군의 활약을 내용으로 한 소설을 썼었습니다. 그 내용을 영화로 만든 것이 《나바론의 요새》입니다.
이 글은 연재기사입니다. 2편은 여기 링크를 눌러서 볼 수 있습니다
도데카니사 제도는 이탈리아의 지배를 받았으며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가 독일 편을 들자 영국 수상 처칠은 이 지역의 중요성을 인지했고, 그래서 이곳의 섬들에서 치열한 전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도데카니사 전투 -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처칠과 갈리폴리 전투의 기억
도데카니사 제도는 에게해 남동쪽에 위치해 있었으며, 1911년 이탈리아-투르크 전쟁 이후 이탈리아의 지배를 받게 된 곳입니다. 이탈리아는 이 전략적 요충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무솔리니의 명령에 따라 로도스섬과 레로스 섬 등에 강력한 항공 기지가 설치되었습니다.
더구나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가 나치 독일의 편에 섰습니다. 그러자 연합군은 1941년 그리스 전투 이후 크레타섬을 잃고 그리스 본토와 주변 섬들까지 빼앗기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세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1943년 봄, 북아프리카에서 추축군이 크게 패배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당시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은 갈리폴리 전투를 경험했었기에, 이 지역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중립국이었던 터키를 전쟁에 끌어들이려면 도데카니사 제도와 크레타섬 탈환 작전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다르다넬스 해협을 통해 소련과 연결되는 통로를 확보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도데카니사 전투의 배경
1943년, 카사블랑카 회담에서 처칠은 사령관들에게 이 계획을 구체화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전투 준비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1943년 9월에 이탈리아 왕국이 연합군에 항복하면서 도데카니사 제도가 연합군에게 넘어갈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이를 예상한 독일군이 이를 막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던 것입니다.
이런 독일군의 급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연합군은 당황했습니다. 영국군은 급조된 병력으로 독일군의 공격에 맞서야 했습니다. 동원할 수 있는 항공 전력 또한 모자라서 쩔쩔 맸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이 작전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 있었고, 영국 내부에서도 처칠의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보고 적극적으로 도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1943년 9월 8일, 드디어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11월까지 두 달 넘게 격렬한 전투가 이어졌습니다. 이미 이 지역에는 이탈리아군이 주둔하고 있었지만, 본국의 정부가 연합국에 항복했기 때문에 명령 체계가 마비된 상태였습니다. 그러자 연합군에게 긴급히 지원을 요청하게 됩니다.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이곳에 투입된 영국군은 강력한 독일군의 공격을 막아내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그리스 본토에서 날아온 독일 항공대의 공격에 영국 해군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습니다. 도데카니사 제도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섬인 로도스섬에 있던 4만 명의 이탈리아군이 단 1,500명의 독일군에게 항복해 버리는 사건까지 벌어졌습니다.
그러자 처칠은 주변의 다른 섬들을 먼저 점령한 후 다시 로도스섬을 탈환하려는 계획을 세우라는 지시를 했습니다. 1943년 9월 10일부터 영국 해군과 그리스 해군이 지원하기 시작하고, 이곳에 영국 해군 특수부대 등이 투입되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의 반격은 격렬했고, 오히려 코스섬은 함락당하게 되었습니다.
코스섬에는 영국군 1,500명과 이탈리아군 3,500명이 주둔하고 있었지만, 독일군 1943년 10월 3일 개시한 북극곰 작전 앞에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독일군은 이 섬을 점령한 후, 주둔했던 이탈리아군 사령관 펠리체 레지오와 100여 명의 장교를 처형했습니다. 먼저 항복한 이탈리아에 대한 히틀러의 보복이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렇듯 도데카니사 전투는 연합국들의 한이 맺힌 전투였고, 그래서 전쟁이 끝난 후에도 여러 영화로 그려졌습니다. 그 중 하나는 1961년의 《나바론의 요새》였습니다. 이 영화는 톰슨이 감독하고 그레고리 펙, 앤서니 퀸, 데이비드 니븐, 이렌느 파파스 등의 유명 배우들이 출연하며 엄청난 인기를 얻었었습니다.
이 글은 연재기사입니다. 2편은 아래의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에 링크가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제2차 세계대전 도데카니사 전투 -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 도데카니사 전투 -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도데카니사 전투 1편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3년 도데카니사 전투가 벌어졌으며, 이 전투는 영화 《나바론의 요새》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 전투에서 영국군은 치명적
kiss7.tistory.com
영화 나바론 요새 줄거리 결말 뜻 실화 정보 - 그레고리 펙, 안소니 퀸, 지아 스칼라
영화 나바론 요새 줄거리 결말 뜻 실화 정보 - 그레고리 펙, 안소니 퀸, 지아 스칼라
나바론 요새 1961년 J. 리 톰슨, 알렉산더 맥켄드릭 감독의 전쟁 영화 - The Guns Of Navarone 영화 《나바론 요새》의 뜻은 줄거리 중 난공불락의 군사시설이 있는 나바론 섬을 의미합니다. 나바론의
kiss7.tistory.com
[ 제2차 세계대전 도데카니사 전투 - 영화 나바론 요새의 배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