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사건과 사고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2025. 4. 17.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온라인 채팅과 게시판 대화 중 격분해서 정말로 사람을 죽여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2007년에 일어난 이 사건은 사이버 세상의 익명성 뒤에 숨겨진 인간의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 주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우리 주변에는 이런 성격의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광주 오치동의 30대 주부 살인사건은 온라인 중독과 비방으로 인한 앙심에서 비롯된 사건입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단순하지만, 그 이전의 사건 배경이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과정과 배경부터 전체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광주 오치동 사건의 개요와 배경

 

2007년 10월, 인터넷 채팅 중 자신을 비방했다는 이유로 40살 남성 고□□가 찾아왔습니다. 광주 북구 오치동에 살던 34살 여성 장□□는 문을 열어줬다가 살해당하고 맙니다. 말다툼 중에 화가 난 고□□가 장□□의 머리를 다치게 하고 목을 졸라서 살해한 것입니다. 성인들의 온라인 중독의 단면을 보여 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전주 덕진구에 살던 40살 고□□는 직장인이었습니다. 광주 북구 오치동에 살던 34살의 장□□는 주부였습니다. 이들은 사이버 중독 증세를 보이며 채팅과 게임에 매달렸습니다. 현실에서는 차분하고 순한 성격이었으나, 인터넷 세상에서는 과격하고 직설적이며 거친 성격이었다고 합니다.

 

고□□와 장□□는 사건이 일어나기 3년 전 음악채팅 사이트에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회원들끼리 연락하고 만나기도 하던 분위기였기에 그들도 그랬습니다. 그러면서 더욱 친해지고 게임 사이버머니를 빌리거나 듣고 싶은 음악을 신청하는 등 좋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더구나 장□□의 후배까지 소개받으며 셋이 어울리기도 했습니다.

 


 

사이버 중독의 문제점

 

사건이 일어나기 3년 전부터 알고 지낸 두 사람은, 사건 1년 전부터는 33살의 여성 김□□까지 함께 어울렸습니다. 김□□는 장□□의 후배입니다. 두 사람이 친해지면서 소개해 주었던 것입니다. 김□□을 소개받은 고□□, 소개해 준 장□□, 이렇게 세 사람은 함께 식사를 하는 등 친밀한 관계를 이어갔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채팅을 하면서 서로 비방하거나 욕설을 하는 등 잦은 다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고□□의 내연녀였던 김□□는 사건 발생 며칠 전, 고□□에게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고□□는 장□□가 채팅에서 자신을 비방하고 다녔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장□□는 애초에 사이버 중독 증세가 있었고, 지나친 욕설 물의를 일으켜서 6개월 전엔 사이트에서 제명되기도 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도 마찰이 잦았던 것입니다. 그러던 중 하루 종일 인터넷에 매달려 살던 장□□가 고□□을 거론하며, 돈도 없으면서 애인이라고 떠벌리고 다닌다고 비웃고 다녔다고 합니다.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2007년 10월 12일, 앙심을 품은 고□□은 버스를 타고 광주로 향했습니다. 이전에 이미 김□□과 함께 장□□의 집에 놀러 간 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장□□이 문을 열어 주자, 둘 사이에 말다툼이 벌어졌습니다. 격분한 고□□는 장□□를 밀어버렸고, 장□□가 넘어지며 머리를 다쳤습니다. 그러자 신고하겠다며 휴대폰을 찾았습니다.

 

이때 고□□가 머리채를 잡고 방바닥에 여러 차례 내리친 뒤 목을 졸라 살해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학교에 갔던 13살 딸이 돌아왔습니다. 아이는 안방에서 이불을 덮고 숨져 있는 어머니를 발견한 후 삼촌에게 도움을 구했습니다. 경찰이 온 것은 삼촌의 신고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의 피해자 장□□은 떠밀려 넘어지며 후두부가 파열되어 있었습니다. 목에는 졸린 흔적도 뚜렷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경찰이 왔을 때, 귀금속과 지갑 속 현금이 사라졌기 때문에 처음에는 강도인 줄 알았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행적을 조사하던 경찰은 수상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온라인 채팅이 살인으로 이어진 사건

 

수사 과정에서 사건 당일 피해자와 점심 약속이 있었던 것도 알아냈습니다. 또한 채팅에서 인터넷 게시판에 고□□가 화가 나서 피해자를 비방하는 게시물도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그가 원한 관계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집중했습니다. 경찰의 추리는 사실이었습니다. 사건 현장 인근 기지국에서 고□□의 휴대전화 발신 기록이 발견된 것입니다.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경찰은 거주지 근처에서 잠복 수사를 벌였습니다. 고□□는 체포된 후 범행을 부인했지만, 혈흔 족적 등 증거를 내밀자 결국 자백하게 되었습니다. 훔친 금반지와 목걸이가 그의 집 서랍장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고□□는 우발적으로 화가 나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마침내, 이 사건은 인터넷 채팅 중 장□□가 자신을 무시하고 비방하여 앙심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언론에 알려지게 됩니다. 재판에서는 징역 20여 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온라인과 영상 플랫폼에서 아무렇지 않게 욕설을 해대고 남을 비방하며 사는 사람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그 자체가 인간관계에서 해악인지도 깨달아야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학교, 청소년 딥페이크 사건 - 딥페이크 뜻, 피해 확산과 시청 처벌

 

학교, 청소년 딥페이크 사건 - 딥페이크 뜻, 피해 확산과 시청 처벌

학교, 청소년 딥페이크 사건딥페이크 뜻, 피해 확산과 시청 처벌 인공지능 Deepfake(딥페이크)란, AI를 이용해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운 가짜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그런데 연예인

kiss7.tistory.com

 

댓글부대 사건 실화의 그 이후 전말 - 선거 개입 댓글 사건과 사면

 

댓글부대 사건 실화의 그 이후 전말 - 선거 개입 댓글 사건과 사면

댓글부대 후속 국정원, 국방부 댓글조작 사건 그 후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댓글부대 조작 사건이 있었습니다. 핵심만 말하자면, 국민들이 국가 안보를 위해 일하라고 준 세금으로 자신들

kiss7.tistory.com

 

 

[ 광주 30대 주부 살인사건 - 채팅하다가 살인한 오치동 살해사건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