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키스세븐지식 2024. 3. 31. 01:1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독립운동가 이화림

여성 독립운동가 정리

 

대한민국 누구나가 아는 독립운동가 김구, 이봉창, 윤봉길.. 그러나 이화림 여성 독립운동가도 그들과 같은 공간에서 함께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 때도 그녀가 함께했었다는 것도 역시 그렇습니다.​
이 글은 알려지지 못했던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의 삶과,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참고 : 2023년 영화 《파묘》에서 주인공들이 극 중 이름으로 윤봉길, 이화림이  나와서 화제가 된 것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훙커우 공원에서 윤봉길과 이화림이 가짜 부부로 활동했었다는 것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것입니다. ​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한인애국단의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은 본명은 이춘실이며, 1905년, 평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14세의 나이로 3·1 운동에 참여하였고, 오빠들을 따라서 항일운동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후 문학연구회 활동을 하다가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게 되었고, 22살 되던 해에 조선공산당에 가입하게 됩니다.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은 이런 공산당 가입 이력 때문에 남한에서는 잊혀진 인물이 되고 맙니다. 심지어 홍범도 장군마저 빨갱이라고 욕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이 한국이니 그녀를 유공자로 인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화림은 25살이던 1930년에 상하이로 건너가서 독립운동을 계속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원이면서 사회주의 계열이었던 김두봉의 소개로 임시정부에서 일하게 되었고, 김구의 비서로 일하며 한인애국단에 들어가 이봉창, 윤봉길 등과 함께 활동하였습니다.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독립운동가 이화림​

 

이봉창은 1932년 일본 왕에게 폭탄을 던진 의거를 했던 인물이고, 윤봉길은 1932년 일본 침략군 지휘부를 향해 폭탄을 던진 인물입니다.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은 이봉창이 폭탄을 숨길 수 있도록 옷 안쪽에 주머니를 만들어 주었고, 윤봉길이 훙커우 공원에 들어가는 연습을 도와주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압박으로 임시정부가 자금난을 겪자, 이화림은 나물장사, 빨래 등으로 자금을 보태면서 온갖 궂은일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훙커우 사건 이후 한인애국단은 김구와 결별하게 됩니다. 백범도 이화림이 공산주의자였기에 결별하였습니다.

 

그 후 1932년에는 광저우로 가서 법학과와 간호과를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남편 김창국과의 사이에 아들 김우성을 낳았습니다. 그러던 중, 의열단원 윤세주의 무장 투쟁 연설에 감동하여, 그녀는 남편과 헤어지고 조선의용대에 합류하는 큰 변곡점을 맞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인정받지 못한 이유

 

김구가 외면한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이화림 독립운동가는 1943년부터 조선의용군 병원에서 일하다가 해방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옌안의과대학에 입학했었기에, 하얼빈에서 의사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녀는 의사로서 1950년 한국 전쟁 중에 조선인민군 제6군단 위생소 소장으로 참전하였습니다.

 

이렇게 한국전쟁 참전 경력은 큰 문제가 되었고, 남한 정부가 독립유공자 서훈을 주지 않은 이유는 이것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쟁 도중 미군의 폭격에 다리에 파편을 맞아 부상하였습니다. 그녀는 심양에 가서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후 중국에서 간부로 일하다가, 1999년 95세로 죽을 때까지 돌아오지 못하였습니다. 그녀는 전재산을 대련시 조선족 학교에 기부하라고 유언하였습니다. 이화림의 삶은 독립운동가로서의 헌신과 희생뿐이었지만, 사상이 달랐기에 역사에서 버려진 채 세월이 흘렀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

[암살 실존인물 - 남자현, 김원봉, 안중근, 김상옥, 윤봉길, 염동진, 노덕술]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을 다루다보니 영화 암살의 실존인물이 누구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

kiss7.tistory.com

영화 암살 줄거리 - 이정재(염석진), 전지현(안옥윤) 주연

 

영화 암살 줄거리 - 이정재(염석진), 전지현(안옥윤) 주연

[영화 암살 줄거리 - 이정재(염석진), 전지현(안옥윤) 주연]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으니, 영화를 아직 보지 않았다면 이 글은 읽지 말고 아래 링크에서 관련된 실존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먼저 보

kiss7.tistory.com

 

[ 여성 독립운동가 이화림 - 이봉창, 윤봉길 의사와 활약한 이화림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