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나먼 다리
1977년 리차드 애튼버러 감독의 전쟁 영화 - A Bridge Too Far
영화 《머나먼 다리》의 결말과 줄거리의 실화는 마켓가든 작전이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제2차 세계대전 후반의 네덜란드 낙하 작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대의 유명 배우가 많이 나오기에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지만, 실패한 작전을 줄거리로 한 특이점도 있습니다.
숀 코네리, 진 핵크만, 안소니 홉킨스, 더크 보가드, 마이클 케인 등 유명인이 출연합니다. (이 글은 영화 머나먼 다리의 줄거리, 결말 정보과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머나먼 다리 줄거리 결말 실화 정보 - 숀 코네리, 진 핵크만, 안소니 홉킨스
6개의 다리를 점령하라
배경은 1944년 6월에 연합군이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성공한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입니다. 독일군이 후퇴할 유일한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암호명 "마켓가든 작전"이 시작됩니다. 브라우닝(더크 보가드) 장군의 지휘로 3만5천 명의 공수부대를 네덜란드의 적 후방에 침투시키는 작전입니다.
주력군인 30군단의 진군을 위해, 에인트호벤에 101 공수사단, 네이메헨에 82 공수사단, 아른헴에 영국 제1 공수사단과 폴란드 공수여단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 세곳에 동시에 병력을 투입한 뒤, 30군단이 전진하며 세 지역을 엮으면 독일군을 독 안에 든 쥐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폴란드의 지휘관 소사보브스키(진 핵크만)는 부실한 작전 계획에 분노했습니다. 사이사이에 다리가 너무 많고, 간격도 커서 휴대용 무전기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숨어 있는 독일 기갑사단까지 있었으나, 브라우닝은 묵살하며 강행하도록 했습니다.
머나먼 다리 줄거리
마켓가든의 뜻은 공수부대를 뜻하는 마켓과 지상군을 뜻하는 가든의 암호명입니다. 즉 합동작전을 의미합니다. 공수대원을 태운 엄청난 수의 수송기가 출발하고, 벤들루어(마이클 케인)가 지휘하는 30군단도 탱크를 앞세우고 출발합니다. 독일군도 낌새를 알아채고 수비에 들어갔습니다.
영화 머나먼 다리의 줄거리 뜻은 최종 목적지인 아른헴 다리까지 가는 길이 너무 험난하다는 의미입니다. 숨어 있던 독일군 때문에 30군의 진격은 느려지고, 걱정대로 각 공수부대의 연락이 끊기며 깜깜이 전투가 되었습니다. 각 공수부대는 각자의 앞에 있는 다리를 점령하기 위해 사투를 벌입니다.
101 부대가 점령하려던 썬 다리는 폭파되고, 프로스트(안소니 홉킨스)의 부대만 겨우 다리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소사보브스키의 폴란드 부대는 날씨 문제로 비행기조차 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른헴 진입에 실패한 영국 1 공수부대의 어카트(숀 코네리) 지휘관은 독일군에게 포위되고 맙니다.
머나먼 다리의 실화
30군단이 전진했지만 폭파된 썬 다리를 복구하느라고 또 시간이 걸립니다. 101 부대는 밤새워서 다시 다리를 건설하고, 드디어 30군단이 두 번째 목표인 네이메헨으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메헨을 맡은 82 부대는 점령에 실패한 상태였고, 포위된 어카트가 몰래 지휘 본부로 알리고 난 뒤에서 지휘부에서도 포위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포위된 부대를 위해 항공기로 보급품을 보내지만, 그 지역은 이미 독일군에게 점령돼서 고스란히 독일군에게 주는 상황... 영화 머나먼 다리의 결말은 이 장면이 복선이 됩니다. 프로스트는 아른헴에 침투하지만 포위되고, 오히려 독일군의 항복 권유를 받는 지경이 되고 말았습니다.
82 부대는 네이메헨을 빼앗기 위해 보트라도 타고 건너려고 하지만 적의 학살을 당할 뿐입니다. 결국 연합군은 엄청난 피해를 입으면서 공격해야 했고, 네이메헨의 다리를 점령하고 30군을 건너보냈습니다. 그러나 최전방 아른헴의 영국 공수부대는 보급도 없이 포위되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머나먼 다리 결말
30군단의 전진만이 희망인데, 독일이 파 놓은 탱크홀을 만나서 또 전진이 멈춥니다. 이는 보병이 해결해야 하므로, 상부에서는 무조건 기다리라고만 합니다. 그 사이 날씨가 개어 출발한 폴란드 부대는 이미 적군이 점령한 지점에 낙하하다가 몰살 수준의 공격을 당했습니다.
영화 머나먼 다리의 줄거리는 최악의 최악이 되고, 연락이 끊겨서 생사를 모르는 영국 부대는 전멸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결국 어카트는 영국군의 철수를 결정하고, 폴란드군이 희생을 맡는 대신 일부만 빠져나가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9일간의 전투는 끝이 나고 연합군의 실패만 남았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영국 본부를 찾은 어카트는 브라우닝을 만났습니다. 그런데 황당하게도 영국 지휘부는 90%는 성공한 작전이라고 합니다. 1만 명의 영국군 중 7천 명이 포로가 되거나 죽었는데 말입니다. 영화 머나먼 다리의 결말 장면은 몰골이 처참한 영국군에게 독일군이 다가가는 불길한 장면으로 끝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나바론 요새 줄거리 결말 뜻 실화 정보 - 그레고리 펙, 안소니 퀸, 지아 스칼라
영화 퓨리 줄거리 결말 뜻 실화 - 브래드 피트 2019 영화 Fury
프로호로프카 전투 - 역사상 최대의 현대전투, 최대의 전차전 (독소전)
[영화 머나먼 다리 줄거리 결말 실화 정보 - 숀 코네리, 진 핵크만, 안소니 홉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