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권투 선수 김득구 사망 사건 - 뇌사 사망 이유와 영화배우 맨시니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권투 선수 김득구 사망 사건 - 뇌사 사망 이유와 영화배우 맨시니

키스세븐지식 2023. 1. 17. 01:3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권투 선수 김득구 사망 사건 - 뇌사 사망 이유와 영화배우 맨시니 / ⓒ KBS


 

김득구 사망 사건

권투선수의 뇌사 사망 이유

 

짧은 젊음을 불태우고 링 위에서 사라진 복서의 이야기를 적습니다. 1982년 뇌사로 사망한 권투 선수 김득구 선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글은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한국의 권투 시대
  • 가난한 복싱 선수들
  • 김득구 사망 사건
  • 사망 이유와 어머니의 자살
  • 영화배우 맨시니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권투 선수 김득구 사망 사건 - 뇌사 사망 이유와 영화배우 맨시니

 

헝그리 복서의 일화

 

김득구 선수 얼굴 사진 영상과 맨시니  경기  모습 / ⓒ KBS

한국 권투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특히 1966년 '김기수'가 최초로 세계 챔피언에 오른 후, 못 살던 한국은 권투야말로 헝그리(hungry) 정신으로 가난을 이겨내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던 시대였습니다. 세계에서 1등을 했다는 기쁨은 환영 행사로 서울 도심 카퍼레이드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이때, 강원도 고성에 태어나 가난하게 살던 어린 '김득구' 선수가 있었습니다. 17살에 가출한 그는 신문 배달부터 구두닦이까지 온갖 힘든 일을 하다가 검정고시를 쳤습니다. 그리고 1978년, 드디어 권투를 시작했습니다. 꽤 실력이 좋았던 그는 마침내 1982년 동양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그 후 WBA 랭킹 1위에 오르며, 세계 챔피언에게 도전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결국 그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WBA 라이트급 챔피언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권투 선수 김득구와 '레이 맨시니'의 경기는 처음부터 격렬했습니다. 9라운드까지 그의 공격은 거셌습니다.

 

 


 

김득구 선수의 사망 이유

 

김득구의 사망 원인은 뇌사 / ⓒ KBS

문제는 기초 체력이 강하지 못한 것에 있었습니다. 10라운드가 넘어서며 김득구는 점점 지쳐갔습니다. 그러자 맨시니의 공격에 두들겨 맞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끈질긴 정신력은 상대를 당황하게 할 정도였습니다.

 

한계에 한계까지 간 그는 결국 14라운드가 되며 KO 당하고 말았습니다. 턱을 강타당한 그는 그대로 의식을 잃고 말았습니다. 급히 병원으로 옮겼지만 깨어나지 못하고 뇌사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대로 4일이나 지났지만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도 급히 미국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도저히 가망이 없다는 진단을 받은 후, 그의 어머니는 생명 유지 포기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침내 권투 선수 김득구는 27살의 짧은 인생을 살다가 죽었습니다. 그의 심장과 신장은 기증되어 얼굴 모르는 미국인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었습니다.

 

 


 

권투선수 사망 이후의 복싱

 

사망 이후 권투 선수 보호에 대한 국제적 인식이 달라지다 / ⓒ KBS

TV 생중계로 쓰러진 모습을 본 한국인들은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후로 권투는 위험한 스포츠라는 인식이 생기며 인기가 시들해져 갔습니다. 국제 스포츠계도 충격을 받고 규정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복싱선수 김득구의 사망으로 인해 프로 권투는 12라운드제로 바뀌고, 아마추어 경기는 헤드기어를 의무화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충격이 남아있었습니다. 김득구 선수의 어머니가 3개월 후 자살한 것입니다. 그 경기의 심판을 봤던 '리처드 그린'도 7개월 뒤에 자살했습니다. 그리고 상대 선수였던 맨시니도 여러 번 자살 시도를 했다가, 권투를 포기하고 영화배우로 직업을 바꿨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의 사망은 한국인에게 목숨을 건 투지와 정신력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이제는 과학적 훈련으로 운동을 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 최요삼 선수가 뇌사로 사망하는 사건이 다시 일어났습니다. 다시는 권투에서 김득구 선수 같은 사망 사건이 일어나지 않아야 했지만...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소매치기가 세계챔피언 되다 - 복싱선수 김성준

 

소매치기가 세계챔피언 되다 - 복싱선수 김성준

[소매치기가 세계챔피언 되다 - 복싱선수 김성준]한국 프로 권투의 황금기는 1970 ~ 80년대였습니다. 이때 세계챔피언에 오른 복싱 선수 김성준은 큰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권투 선수 김성준은 한

kiss7.tistory.com

커스 다마토 - 타이슨, 패터슨, 토레스 스승(스포츠 교육자)

 

커스 다마토 - 타이슨, 패터슨, 토레스 스승(스포츠 교육자)

[커스 다마토 - 타이슨, 패터슨, 토레스 스승(스포츠 교육자)] 스포츠계의 전설적인 트레이너 '커스 다마토'는 마이크 타이슨, 플로이드 패터슨, 호세 토레스 등을 길러낸 스승입니다. 커스 다마

kiss7.tistory.com

영화 판소리 복서 줄거리 결말 해석 - 원작, 쵤영장소

 

영화 판소리 복서 줄거리 결말 해석 - 원작, 쵤영장소

[영화 판소리 복서 줄거리 결말 해석 - 원작, 쵤영장소]​영화 줄거리는 하고 싶던 것을 원 없이 했던 한 선수를 그렸습니다. 원작은 2017년에 만들었던 단편영화 이며, 촬영장소는 양주시의 청무

kiss7.tistory.com

 

[권투 선수 김득구 사망 사건 - 뇌사 사망 이유와 영화배우 맨시니]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