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클래식 영화 해석 정보 -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영화 해설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클래식 영화 해석 정보 -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영화 해설

키스세븐지식 2022. 11. 26. 19: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클래식 영화 해석 정보 -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영화 해설


 

클래식

영화 해석 - 이 영화를 보는 법

 

이 글은 곽재용 감독의 영화 《클래식》의 해석(해설)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포일러도 포함됩니다.

자세한 영화 클래식의 줄거리와 결말을 다 읽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클래식 영화 해석 정보 -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영화 해설

 

영화 클래식 줄거리 요약

 

[과거 장면에서 조승우와 손예진의 화면] 영화 클래식 정보

이 영화의 최대 장점이라면 화면이 예쁘고, 너무도 잘 어울리는 OST가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를 옮겨 다니기 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장면은 타바코 필터를 써서 추억을 표현했으니, 화면 색감으로 구별하면 되겠습니다.

 

영화 클래식의 전체적인 줄거리와 결말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자세한 줄거리/링크는 맨 아래에 있음)

 

  1. 현재 : 상민(조인성)을 좋아하는 수경(이상인)의 뒤에서 있어서 지혜(손예진)는 마음을 숨긴다.
  2. 과거(학창 시절) : 주희(손예진)이 태수(이기우)와 약혼한 상태라서 준하(조승우)는 마음을 숨긴다.
  3. 과거(베트남 파병 후) : 주희(손예진)이 태수(이기우)와 결혼하고 준하(조승우)는 사랑을 포기한다.
  4. 현재 : 상민(조인성)와 지혜(손예진)의 사랑이 이루어지는데, 둘은 준하와 주희의 각각의 자식이었다.

 

즉, 30년의 시간 차를 두고, 사랑을 이루지 못한 남녀의 각각의 아들과 딸이 다시 만나서 부모의 사랑을 다시 이어간다는 내용이 됩니다. 여기서 손예진은 어머니 주희와 딸 지혜 역을 맡아 1인 2역의 연기를 합니다. 그러므로 손예진이 조승우와 있다면 그것은 과거 장면인 것입니다.

 


 

원인,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현재 장면에서 손예진과 조인성의 인연] 클래식 영화 해석

영화 초반인 현재 장면에서 지혜는 친구 수경의 연애편지를 대필해 주는 여자입니다. 이것은 과거 장면에 나올 준하의 대필을 복선으로 보여 주는 것입니다. 현재 장면에서는 여자가 친구 때문에 마음을 숨기지만, 과거 장면에서는 남자가 친구 때문에 마음을 숨긴다는 구조입니다.

 

이 영화는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를 오마주하고 있습니다. 영화 클래식도 과거 장면의 준하와 주희의 인연을 그렇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태수의 아버지는 권력 욕심이 있어서 주희 집안과의 결혼을 원합니다. 그녀가 국회의원 딸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모르고 준하가 대필 편지를 써주고 있었던 것은, 주희는 서울에서 시골로 잠깐 온 것이고, 준하는 수원에서 시골로 잠깐 왔었기 때문입니다. 시골에 실제 살던 사람은 태수였는데, 초반 부분에 몸이 약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것은 그가 일찍 죽을 것이라는 암시이기도 합니다.

 

 


 

목걸이의 의미와 실명 장면의 뜻

 

영화 클래식 줄거리, 결말 해석

그런 탓에 태수는 현생에 큰 미련이 없는 사람이고, 그 덕에 준하와 주희가 사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하지만 태수 아버지 때문에 결국 사랑은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그래서 상처를 받아 군에 입대한 준하는 베트남 전쟁에 파병 병사로 가게 됩니다.

 

이때 주희가 목걸이를 주게 되는데, 사실 이것은 준하가 실명하게 되는 원인이며, 그래서 클래식 영화 줄거리 중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소품이기도 합니다. 베트남에서 이 목걸이를 찾으려다가 준하가 눈이 멀게 되니 말입니다. 하지만 준하는 이미 그 전부터 주희를 포기한 상태였습니다.

 

그러기에 귀국 후 지혜를 만났을 때 실명하지 않은 것처럼 연기하는데, 자신은 잘 살고 있으니 홀가분하게 태수와 결혼하라는 의미입니다. 사실, 원래 대본에서는 이미 태수와 결혼했기에 두 사람이 다시 이어지지 못하는 장면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편집에서는 이 부분이 빠졌습니다.

 

 


 

30년의 오마주와 대를 이은 사랑

 

[과거 장면에서 조승우와 손예진의 이별] 영화 클래식 줄거리, 결말 정보

영화 클래식의 줄거리는 결말에서 진짜 클라이맥스가 나옵니다. 그것은 지혜가 비를 피해 나무 밑으로 간 것을 보고, 일부러 상민도 우산을 버려두고 지혜에게 달려가는 부분입니다. 그 후 장면에서 그 둘은 진짜로 사귀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주희와 준하의 이야기와 달라지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지혜(손예진)의 어머니가 주희(1인 2역의 손예진)였고, 상민(조인성)의 아버지가 준하(조승우)였기 때문입니다.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각각 다른 가정을 꾸려 살던 두 사람의 자식들이 다시 만나서 사랑을 완성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때 상민이 지혜의 이야기를 듣다가 서로의 부모에 대해 깨닫는 것입니다.

 

[현재 장면에서 조인성, 손예진과 목걸이의 의미] 클래식 영화 결말, 줄거리 해설

영화 클래식의 결말에서 상민이 목걸이를 걸어 주는데, 결국 과거와 현재의 이어짐을 상징하는 증거물이기도 합니다. 아버지가 주지 못한 사랑을 아들이 전해 주는 장면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별 장면도, 실명 장면도, 관객들은 왜 굳이 그렇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클래식의 영화 내용이 부자연스럽게 된 것은, 사실 조인성 출연 장면이 대량 편집 당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시 ​조인성의 연기가 영화에 맞지 않게 되어서, 감독이 많은 양을 편집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와 과거가 동등하게 표현되지 못하고 인과성이 옅어지게 되었습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클래식 줄거리 결말 - 손예진, 조승우의 로맨스 멜로

 

영화 클래식 줄거리 결말 - 손예진, 조승우의 로맨스 멜로

클래식 2003년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멜로영화입니다. ​ [영화 클래식 줄거리 결말 - 손예진, 조승우의 로맨스 멜로] 영화 '클래식'의 줄거리는 상식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우연 같은 사랑과 추억

kiss7.tistory.com

영화 클래식 OST 음악 - 김광석, 김형중, 한성민, 자전거 탄 풍경

 

영화 클래식 OST 음악 - 김광석, 김형중, 한성민, 자전거 탄 풍경

클래식 영화 OST 2003년 개봉한 영화 클래식 음악 [영화 클래식 OST 음악 - 김광석, 김형중, 한성민, 자전거 탄 풍경] 손예진, 조인성, 조승우, 거기에 이기우, 서영희, 이주은, 양현태까지... 당시 유

kiss7.tistory.com

헬렌 켈러의 사랑 - 피터 페이건과의 이루어질 수 없던 사랑

 

헬렌 켈러의 사랑 - 피터 페이건과의 이루어질 수 없던 사랑

헬렌 켈러의 사랑 헬렌 켈러와 피터 페이건 말을 듣지도 배우지도 못한 채 자란 시청각 장애인이었지만 헬렌 켈러는 피터 페이건과 사랑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열일곱 살 연하남과의 사랑 때문

kiss7.tistory.com

 

[클래식 영화 해석 정보 - 곽재용 감독의 로맨스 영화 해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