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

사마귀와는 다른 고민 - 발바닥 티눈 제거와 티눈 치료

2015. 1. 8.
[사마귀와는 다른 고민 - 발바닥 티눈 제거와 티눈 치료] 




티눈, 사마귀와 이것이 다르다 

사마귀는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유두형도 있지만 굳은살처럼 생기는 평면형도 있어서 티눈과 혼동이 되기도 합니다. 
사마귀와 티눈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고 티눈은 반복된 마찰에 의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찰이 없는 곳인데 평면형 굳은살이 생긴다면 티눈이 아니라 사마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절제해 보면 티눈은 더 단단한 굳은 핵이 보이는데 반해 사마귀는 점상출혈이 나타납니다. 





티눈이 생기는 원인은? 

사마귀와 다르게 티눈은 반복된 자극에 의해 생깁니다. 사마귀는 아무 곳이나 생길 수 있지만 티눈은 발바닥, 발가락 사이, 등 마찰이 많은 곳에 생기는데 티눈의 원인은 바로 자극입니다. 

사람에 따라 습관적으로 무게중심이 몰리는 곳이 있는데 특히 발바닥은 신발의 영향이 큽니다. 그리고 직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티눈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발과의 마찰이 많거나 특정 지점에 무게가 몰리는 경우, 피부간의 마찰이 많은 경우라면 티눈 때문에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적은 경우지만 뼈의 돌출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출처: footactive.co.uk)






티눈은 왜 아프지? 

티눈은 굳은살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굳은살은 평평하게 피부를 덮으며 생기는데 반해, 티눈은 마치 꼬깔콘처럼 원뿔형으로 생깁니다. 

굳은살의 무게가 쏠리는 한 가운데에 피부 속으로 계속 굳은살이 생성되어 마치 못이 박힌 것 같은 모양으로 아픔을 주는데, 티눈은 굳은살과 달리 크기가 국소적이고 두께의 깊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뾰족한 티눈의 굳은살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을 찌르며 통증을 주기 때문에 티눈은 보통의 굳은살과는 비교할 수 없는 심각함을 만듭니다. 

 

(출처: 네이트 지식인 및 medigrip.net)




티눈은 어떻게 제거하고 치료해야 하나 

티눈이 너무 심하면 당연히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약이나 물리적인 시술을 할 때도 있지만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가끔은 있다고 합니다. 

약국에 가면 티눈밴드나 티눈액, 또는 신발에 까는 티눈패드를 구할 수가 있습니다. 
신발에 까는 패드는 치료용이라기보다는 통점 부위에 완충재를 넣어 발바닥에 전해지는 아픔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계속 착용하면 굳은살 생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티눈액은 티눈에 발라두면 굳은살을 부식시켜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티눈밴드에도 그런 성분이 발라져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살을 녹이는 산 성분이 있으므로 의사나 약사의 조언을 듣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직접적인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환경을 바꾸는 것입니다. 
선호하는 신발의 형태를 바꿔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게의 굳은살은 같은 자리에 생기고, 같은 자극을 받는 곳에 생기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청결과 관리도 중요하겠습니다. 서있거나 걸을 때의 방법에도 변경을 주어 봅시다. 장기적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방법이겠습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