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죄수의 딜레마란 뜻 - 사례와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죄수의 딜레마란 뜻 - 사례와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키스세븐지식 2022. 9. 29. 14:0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죄수의 딜레마란 뜻 해석 설명 / ⓒ RODNAE Productions


 

죄수의 딜레마란 뜻

사례와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흔히 비제로섬 게임이라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내쉬 균형이라는 이론으로 증명이 되었으며, 실제로 일어나는 경제 현상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한편 그 예를 든 것이 범죄인의 취조 과정인 만큼, 실제로 수사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 예를 들어서 죄수의 딜레마란 뜻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란 뜻 - 사례와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사례 예시 :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사례와 범인 수사 / ⓒ AlLes

먼저 범인 수사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상황은 공범끼리 내통하지 못하게 경찰이 그들을 분리해 놓은 상황입니다. 경찰은 확실한 증거가 없어서 공범의 자백이 꼭 필요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경찰은 범인을 한 명씩 불러서 심리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 경찰 : B가 그러는데, 당신이 주범이라면서요?
  • 범인 A : 무슨 소리예요? 난 B를 도와준 것뿐이에요.
  • 경찰 : 지금 B의 자백 때문에 당신이 다 덮어쓰게 되었어요.
  • 범인 A : (망설이다가) 사실은 B가 흉기로 찔렀습니다.
  • 경찰 : (범인 B를 불러서) A가 다 자백했어요. A는 잡범일 뿐이더군요.
  • 범인 B : 거짓말입니다. 아직 죽기 전인데 A가 옥상에서 던진 겁니다!

 

위에서 보다시피, 경찰은 실제 증거는 하나도 없이 범인을 자극해서 자백을 받아내고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란 뜻은 이렇듯이 죄수가 뭔가 선택을 해야 할 때, 공동의 유리함보다는 자멸을 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위의 죄수의 딜레마 사례는 일종의 심리 사기에 가깝습니다. 범인이 공범끼리 배신감을 느끼고 서로 열받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한 범인이 실언하면 그것을 이용해서 다른 범인의 실언을 유도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래에서 일반 사례도 살펴보겠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의 설명

 

사례와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 ⓒ RODNAE Productions

이번에는 실제 많이 사용하는 죄수의 딜레마 이론의 사례도 봐 봅시다. 두 명의 공범이 있고, 아래와 같은 상황이 주어진 상태는 똑같습니다.

 

  1. 둘 다 입을 안 열면 : 둘 다 6개월 징역으로 잡범이 됨.
  2. 둘 다 자백하면 : 둘 다 5년 징역으로 중범이 됨.
  3. 한 명만 자백하면 : 자백한 쪽은 풀려나고, 안 한 쪽은 10년 징역 흉악범이 됨.

 

위의 사례를 제3자가 본다면 당연히 1번이 가장 유리한 경우일 것입니다. 물론 범인도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공범을 완전 분리해서 심문해 보면 2번의 경우가 가장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죄수의 딜레마를 해석하자면 이렇습니다. 한 명의 범인의 입장에서 위 3가지 경우를 다시 봅시다. 3번과 1번을 비교할 때, 1번이라고 믿고 갔다가 공범이 3번을 선택해 버리면 완전히 독박을 쓰는 최악의 상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3번을 해 버리면 혼자만 이익을 보고, 2번을 하더라도 3번을 피할 수 있으니, 자백하게 됩니다. 즉, 확률적으로는 이것이 최선이라고 여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란 뜻과 해석

 

죄수의 딜레마란 뜻과 해석 / ⓒ RODNAE Productions

범인의 심리를 이용한 이 게임은 의외로 현실적인 상황이 많아서 적중된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를 수학적으로 증명한 것이 바로 '내쉬 균형 이론'입니다. 이를 증명한 '존 내쉬'는 죄수의 딜레마 게임이론으로(정확히는 비협조게임이론, 비제로섬게임)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부동산 가격 상승 대란 때도 이런 예를 적용하면 이해하기가 쉽니다. 경쟁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것이니, 서로 사려고 하지 않으면 대란까지 가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하위층까지 영끌 돈을 모아서 경쟁에 뛰어들면서, 결과적으로는 아파트 가격이 천정부지가 되며 상위 부자들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실상에서의 또 하나의 죄수의 딜레마의 사례를 해석하자면 증권도 있습니다. 세계 대공황 때, 서로 주식을 팔아치우면서 주식 가격이 최악으로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경제 전체가 최악이 된 상황도 있습니다. 전체를 위한 "최선"이 사실은 자신을 위한 "최선"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개인은 거의 깨닫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존 내쉬의 균형이론 설명 - 내시균형이란 뜻과 "비협조게임이론"

 

존 내쉬의 균형이론 설명 - 내시균형이란 뜻과 "비협조게임이론"

내시균형이란 뜻 설명 [존 내쉬의 균형이론 설명 - 내시균형이란 뜻과 "비협조게임이론"] ​ 균형이론을 증명한 존 내쉬(또는 존 내시)의 진짜 이름은 '존 포브스 내쉬 주니어(John Forbes Nash Jr)'입

kiss7.tistory.com

속초 콘도 살인 암매장 사건 - 미제 사건의 미스터리, 속초 암매장 사건 정리

 

속초 콘도 살인 암매장 사건 - 미제 사건의 미스터리, 속초 암매장 사건 정리

속초 암매장 사건 시신은 있는데 범인은 없다? - 속초 살인 사건 이 사건은 황당한 과정으로 미제 사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속초의 한 콘도에서 일어난 암매장 사건을 정리해 봅니다. 시신이

kiss7.tistory.com

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사건 - 일곱명의 용의자 무고 사건 정리

 

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사건 - 일곱명의 용의자 무고 사건 정리

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사건 일곱 명의 용의자 2007년, 수원역 인근 수원고등학교에서 15살의 여중생이 살해된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그래서 수원역 노숙 소녀 살인사건으로 불립니다.

kiss7.tistory.com

 

[죄수의 딜레마란 뜻 - 사례와 범인 수사, 죄수의 딜레마 게임 해석]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