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키스세븐지식 2022. 9. 12. 02:4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 ⓒ 영화 수리남


 

조봉행 사건

수리남 마약왕,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2013년 영화《집으로 가는 길》, 2022년 드라마 영화 《수리남》은 실화와 실존인물을 엮어서 만든 영화들입니다. 특히 드라마 수리남은 마약왕 조봉행을 등장시켜서 픽션을 만들어냈습니다.

 

한국인 중에도 이처럼 거대한 세계적 마약 왕국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있다니 놀라운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조봉행의 실화부터 근황까지 시간 순으로 정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수리남의 실화가 시작되다

 

[수리남 현지 모습]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 ⓒ Traveling

1952년생인 '조봉행'은 1990년대 이전엔 그저 평범한 엔지니어였습니다. 그러나 1994년 투자 사기 사건이 그의 인생을 돌려놨습니다. 빌라를 짓기 위해 10억 원대의 투자를 받아 놓고 문제를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경찰의 수사를 따돌릴 곳을 찾던 그는 남아메리카의 잘 알려지지 않은 수리남으로 도망쳤습니다.

 

그는 이미 그 전부터 수리남의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었기에, 경찰의 수배를 벗어나기 편한 곳이었습니다. 그곳에 도착한 그는 생선 공장을 하면서 조용히 지냈지만, 본성을 못 버리고 밀매와 밀입국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관과 권력층에 대한 로비가 자동으로 필요해졌습니다. 

 

심지어 당시 대통령이었던 '데시 바우테르서'와 고위급까지 알고 지내던 그는 돈 욕심을 더 키우기 시작합니다. 무한정 인맥을 넓혀가던 그는 마침내 칼리 카르텔과 손을 잡게 되었습니다. 남미 최대 마약 조직과 손을 잡으니 거액을 만질 수 있게 되었고, 조봉행 자체가 권력자의 지위까지 오르게 됩니다. 

 

 


 

실존인물 마약왕 조봉행

 

[포스트쉐어에서 올린 사진]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실존인물 / ⓒ postshare.co.kr

그는 확보한 마약을 유럽 등에 팔았습니다. 또한 그는 뒷돈으로 매수한 공직자를 통해서 한국인 여행자 정보를 미리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형편이 어려운 일반인에게 접근해서 유럽으로 보석을 운반하면 4백만 원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물론 그 안엔 마약이 들어 있었지만...

 

그것도 모르고 마약을 운반하던 일반인들은 억울하게 체포당하기도 하는데, 영화 "집으로 가는 길"의 실화도 그렇게 해서 엮어진 것입니다. 점점 범죄 규모가 확대되자, 마약왕 조봉행이 수리남의 실존인물이란 것이 드러나고 인터폴도 그를 수배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마약단속국 DEA와 한국의 국정원도 그를 체포할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조봉행이 한국과 일본으로 사업을 넓히려는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리남엔 한국 대사관도 없었고, 국가 권력과 경찰 등이 다 조봉행과 친분이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작전은 어려웠습니다.

 

 


 

드라마 영화 수리남의 실화처럼...

 

[드라마 영화 수리남의 한 장면] 마약왕 조봉행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 ⓒ 수리남

그때 조봉행 때문에 큰 손해를 보았다는 사업가 강인구에 대한 정보가 들어왔습니다. 국정원은 목숨이 걸린 위험한 작전을 민간인인 강인구에게 부탁했습니다. 가짜 교포 마약상과의 거래를 중계하는 역할을 해 달라는 것입니다. 위험한 일을 승락한 강인구는 조봉행에게 접근해서 대박 마약 거래라며 유혹했습니다.

 

이런 과정은 드라마 영화 "수리남"의 실화 자체였습니다. 의심많은 조봉행은 항상 감시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집에 강인구가 머물게 했습니다. 역시나, 부하 중 하나가 강인구의 정체를 알아차립니다. 강인구는 국정원과 연결시켜 주며 협조를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그러겠다고 하는 조봉행의 부하...

 

하지만 그건 거짓말이었습니다. 조봉행이 그의 정체를 알게 되고 처형될 처지에 놓입니다. 이때 강인구는 대담하게도 농담 가지고 누명을 썼다며 사업을 안 하겠다고 발끈했다고 합니다. 거액을 놓칠 수 없었던 조봉행은 오히려 그 부하를 내치고 강인구를 더 믿기 시작했습니다. 

 

 


 

수리남 유인작전의 K 모 씨

 

[조봉행 얼굴 사진이라고 올라오지만, 사실 이 사진은 운반 총책 전 모 씨 사진이다] 수리남 실화

그 후 강인구는 마약왕 조봉행의 1조 원대 코카인 창고를 발견했습니다. 장소를 알려 주고 공격을 요청했으나, DEA는 공격할 수 없었습니다. 섣불리 마약 조직과 대규모의 전쟁을 벌일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너무 위험해지자, 강인구는 2008년 일단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수리남과의 전쟁을 할 수 없었던 국정원과 DEA는 조봉행을 해외로 유인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강인구를 시켜서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대박 거래를 제안하는 통화에서, 드디어 조봉행이 걸려들었습니다. 국정원은 미국령인 괌에서 만나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의심 많은 조봉행은 쉽게 나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브라질에서 만나자고 했지만, 뭔가 눈치를 챘는지 그것마저 거절했습니다. 괌은 미국 땅이라 안 된다고 했고, 브라질은 범인 인도 조약이 되어 있어서 꺼린 것입니다. 하지만 강인구는 끈질기게 설득했습니다. 그의 설득 끝에 여우같이 의심 넘치던 조봉행이 드디어 움직였습니다. 

 

 


 

조봉행 출소 근황은 미상

 

[패스트뷰에서 올린 조봉행 출소 사진] 조봉행 사건 출소 실화 / ⓒ smartincome.co.kr

그러나 수리남 실존인물 마약왕인 조봉행을 잡는 것은 끝까지 속고 속이는 길이었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만나기로 했지만, 경찰이 대기하고 있을까 봐 일부러 늦게 도착했습니다. 강인구는 브라질 경찰이 떠날까 봐 조마조마해 하면서 철수를 막았고, 그렇게 2시간이나 걸렸습니다. 

 

그때서야 나타난 조봉행... 이제야 제대로 덫을 물었습니다. 그 길로 체포된 그는 강제 귀국을 당하게 됩니다. 그는 재판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생각보다 적은 형량을 받았지만, 세계적인 마약왕이 한국의 교도소에서 썪어야 하는 성공은 이뤄낸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리고 세월이 흘러 마약왕은 출소했습니다. 그 후 조봉행의 근황은 그리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가장 많은 설은, 2016년 병으로 출소했고, 이후엔 병원에서 지내다가 쓸쓸히 최후를 맞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리남으로 돌아가서 잘 살고 있다는 소수 의견도 있긴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드라마 영화 수리남 줄거리, 결말 정보 -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1화~3화)

 

드라마 영화 수리남 줄거리, 결말 정보 -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1화~3화)

드라마 영화 수리남 2022년 윤종빈 감독의 범죄 드라마 영화 - Narco-Saints​ 이 글은 드라마 영화 《수리남》의 줄거리, 결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리본입니다. 실제 재미는 영상을 통해 확인

kiss7.tistory.com

수리남이란? - 뜻, 위치, 수도, 마약, 지도 정보

 

수리남이란? - 뜻, 위치, 수도, 마약, 지도 정보

수리남 뜻, 위치, 수도, 마약, 지도 정보 남아메리카에 존재하는 국가에 대한 간단한 정보입니다. 수리남의 위치, 마약 등의 정보를 최대한 간단히 설명합니다. 수리남이란? - 뜻, 위치, 수도, 마

kiss7.tistory.com

영화 마약왕 실화 이황순 - 마약왕 이두삼 실존인물

 

영화 마약왕 실화 이황순 - 마약왕 이두삼 실존인물

[영화 마약왕 실화 이황순 - 마약왕 이두삼 실존인물] 198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은 상상 이상으로 마약이 활개 치던 곳이었습니다. 영화 마약왕은 실화를 바탕으로 범죄자 검거작전을 그리고 있

kiss7.tistory.com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