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버니어 캘리퍼스 - 모양과 읽는 방법 (+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버니어 캘리퍼스 - 모양과 읽는 방법 (+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키스세븐지식 2022. 8. 26. 14:2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vernier callipers (버니어 캘리퍼스) - 모양과 읽는 방법 / ⓒ stevepb


 

버니어 캘리퍼스

모양과 읽는 방법 (+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무게, 부피, 넓이, 거리... 이런 것들은 모두 측정이라는 것을 통해서 얻는 값들입니다. 측정이란 뜻은 "잰다"는 의미이므로, 도구가 필요해집니다. 그중에서 원의 지름이나 두께 등을 재는 데에 좋은 도구를 알아봅시다.

또한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과 재는 방법들도 간단히 이해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추 천 글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의 흉기는 버니어캘리퍼스? 공업용 가위? 공업용 망치?

 


 

버니어 캘리퍼스 - 모양과 읽는 방법 (+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버니어 캘리퍼스의 구조

 

이 도구의 모양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크게 보면 위와 아래에 움직이는 자가 있고, 옆으로 눈금자가 있으며, 마지막에 얇은 작대기가 보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모양 / ⓒ g2s, 편집 www.kiss7.kr

위 그림에서 각 번호에 대한 버니어 캘리퍼스 사용 방법을 모양과 위치로 보면 이렇습니다.

1. 외부 두께(길이) 측정 도구

2. 내부 두께(길이) 측정 도구

3. 깊이 측정 도구

4. 메인 눈금자 (cm, mm 용) - 어미자라고도 함
6. 보조 눈금자 (cm, mm 용) - 아들자라고도 함​
5. 메인 눈금자 (인치용)
7. 보조 눈금자 (인치용)​
8. 고정 장치

 

여기에서 핵심은 6번과 7번입니다. 이것 때문에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이 생기는 것입니다. cm는 일반 자로도 얼마든지 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움직이면서 더 작은 길이를 재는 것은, 이것이 가장 편리한 것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의 가격은 몇만 원짜리도 있지만, 몇천 원짜리도 있기 때문에, 학교에 들고 다니면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공, 절삭, 연삭 등을 하는 공장, 물건을 만드는 개인 작업에도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버니어 캘리퍼스는 내부의 지름과 외부의 지름을 잴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파란 부분을 페트병뚜겅이라고 생각해 보면, 위에서는 안쪽을 재고, 아래에서는 바깥쪽을 잰다는 이야기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 ⓒ Marco Verch Professional Photographer, 편집 www.kiss7.kr

그런데 왜 버니어 캘리퍼스라고 부를까요? 영어로는 "Vernier callipers"라고 부르는데, 왜 이렇게 부르게 되었을까요?

여기서 Vernier(버니어)란 뜻은 "보조"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전에서는 이것을 "부척"이라며 괜히 어렵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allipers(캘리퍼스)란 뜻은 "재는 도구"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딱히 우리말로 바꿀 말이 없어서 그냥 캘리퍼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정리했듯이, Vernier callipers(버니어 캘리퍼스)란 뜻은 결국 "보조 자를 가진 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게임에서 캐릭터가 특화되듯이, 이 자도 특화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두께와 지름입니다. 물건을 잡을 수 있는 도구가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보조자"가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버니어(보조)라는 뜻이 잘 맞는 자인 것입니다.

 

 

버니어 캘리퍼스 읽는 방법

 

먼저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아들자는 어미자에 비해 1/25씩 짧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미자로 큰 단위를 읽고, 아들자로 작은 단위를 읽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느 부분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므로, 아래에서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아들자의 0이 어머자의 어느 눈금과 닿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0 눈금의 바로 왼쪽 눈금을 읽어서 소수점 앞자리에 씁니다.
아래 그림에서 바로 왼쪽 칸이 "1과 한 칸"이니 "11. "이라고 써 놓으면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버니어 캘리퍼스 읽는 방법 / ⓒ smartwatch.studio, 편집 www.kiss7.kr

그 후 아들자와 어미자가 최대한 일치하는 칸을 확인합니다. 아들자의 8이 정확하게 일치하므로, 이것을 소수점 뒤에 씁니다.
위 그림에서 아들자의 8일 일치하므로 "0.80"이 됩니다. 그러므로 위의 숫자와 동시에 쓰면 "11.80 mm"가 되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머리카락과 노든 조준기 - 시계, 폭격기의 머리카락 역사

 

머리카락과 노든 조준기 - 시계, 폭격기의 머리카락 역사

[머리카락과 노든 조준기 - 시계, 폭격기의 머리카락 역사] 흔한 머리카락,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머리카락 재활용이라고 하면 가발 정도나 생각할 뿐입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첨단 정밀산업

kiss7.tistory.com

브라운관 TV, LCD, LED, 카메라의 원리 - 영상정보 처리

 

브라운관 TV, LCD, LED, 카메라의 원리 - 영상정보 처리

[브라운관 TV, LCD, LED, 카메라의 원리 - 영상정보 처리] 우리가 매일 접하는 TV, 모니터, 휴대폰에서 화면이 나오는 원리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빛의 충돌에 의한 것으로 CRT 브라운관 TV, PDP

kiss7.tistory.com

인터넷 모바일팩스 어플로 무료처럼 SK모바일팩스보내기

 

인터넷 모바일팩스 어플로 무료처럼 SK모바일팩스보내기

[인터넷 모바일팩스 어플로 무료처럼 SK모바일팩스보내기] 급하게 팩스를 보내야 하는 경우, 예전에는 사무용품점 등에서 팩스를 부탁하곤 했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용 복합기를 사서 인터넷팩

kiss7.tistory.com

 

[버니어 캘리퍼스 - 모양과 읽는 방법 (+ 버니어 캘리퍼스란 뜻)​]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