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금연보조제의 종류, 가격과 금연보조제의 부작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금연보조제의 종류, 가격과 금연보조제의 부작용

키스세븐지식 2015. 1. 3. 19: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금연보조제의 종류, 가격과 금연보조제의 부작용] 

이 글은 금연보조제에 대한 종류, 가격, 부작용 등의 정보를 수집한 글입니다. 


담뱃값 인상으로 인하여 2015년은 금연열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금연보조제 관련 업체들은 잔뜩 기대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금연보조제를 알아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금연보조제는 조심할 것이 없는지 궁금증이 높아갑니다. 

금연보조제에 대한 정보를 니코틴 패치, 전자담배, 니코틴 껌으로 나누어 알아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피부를 통한 금연보조제 - 니코틴 패치 


담배의 중독성은 니코틴으로 부터 옵니다. 갑작스런 니코틴 중단으로 흡연욕구가 증가할 때 금연보조제로 사용하는 것이 니코틴 패치입니다. 

▷ 구매 : 의사 처방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 원리 : 피부에 붙인 패치를 통하여 니코틴을 흡수시킵니다. 

▷ 종류 : 16시간용과 24시간용이 있는데, 아침 담배 욕구가 심한 경우에는 24시간 패치를 사용합니다. 

▷ 적용 : 니코틴 함유가 다른 제품이 있으므로 점차 약한 니코틴 패치로 바꾸거나 양을 줄입니다. 

▷ 사용방법 : 털이 적은 부위에 붙이는데, 목 아래의 가슴부위나 팔등에 붙입니다. 

▷ 권장 : 미국 의약심품국에서는 3~5개월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1~2개월 만에 효과가 있다면 중지해도 됩니다. 

▷ 부작용 : 피부 염증, 심장박동 증가, 수면 장애, 두통, 구토, 메스꺼움,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가격 : 10단위로 1만원~3만 원 정도지만 다양합니다. 




니코틴 패치로 인한 부작용이 있다면 다른 종류의 제품을 사용하거나 양을 줄이는 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심각한 부작용이 의심되면 당연히 의사의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사진: 피부에 붙이는 금연보조제는 금연단체에서도 지원해 준다(피부에 붙이는 금연보조제는 금연단체에서도 지원해 준다 [금연보조제 종류 가격 부작용] / ⓒ No machine-readable)



증기 흡입을 통한 금연보조제 - 전자담배 


▷ 구매 : 의사 처방 없이 가능합니다. 

▷ 원리 : 니코틴 용액이 함유되어 있는 필터를 통하여 농축액의 증기를 흡입합니다. 

▷ 사용방법 : 필터가 들어있는 전자담배 본체와 농축액이 담긴 캡슐을 결합하여 농축액을 흡입합니다. 충전해서 사용합니다. 

▷ 부작용 : WHO에서는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아무런 증가가 없다고 한 적이 있으며 그 유해성 때문에 논란이 생긴 바 있습니다. 

▷ 논란 : 니코틴 농축액에 의한 중독이 우려된다고 하며 좁은 실내에서 제 3자에게 간접흡연 노출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고, 유해물질이 있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 가격 : 10여만 원 안팎부터 20만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며, 주입형의 농축액은 2만~3만원 내외입니다. 




가장 기존 담배와 유사한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 흡연자의 기호도가 가장 높은 제품이긴 합니다. 그러나 전자담배 자체가 새로운 유해성을 가지고 있다는 논란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조심할 필요가 있는 방법입니다. 


사진: 타르는 들어가지 않지만 니코틴이 있다는 것이 함정(타르는 들어가지 않지만 니코틴이 있다는 것이 함정 [금연보조제 종류 가격 부작용] / ⓒ Theo0221)



입속 점막을 통한 금연보조제 - 니코틴 껌 


▷ 구매 : 의사 처방 없이 가능합니다. 

▷ 원리 : 껌을 씹어 침에 니코틴이 섞이게 함으로서 입안의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공급받습니다. 

▷ 사용방법 : 껌을 씹기 15분 전에 커피, 주스, 음료를 피해야 하며 20~30분간 씹습니다. 

▷ 종류 : 니코틴 함유 양의 차이를 확인하여 다량 흡연자 또는 기상 후 바로 피우던 흡연자는 많은 양에서 시작합니다. 

▷ 권장 : 1~3개월에서 최고 6개월까지를 사용되고 있습니다. 6개월 이상 장기간 사용은 금할 것을 권장합니다. 

▷ 주의사항 : 하루 20개 이상은 오히려 유해합니다. 더구나 장기간 사용은 많은 주의를 요한다고 합니다. 

▷ 부작용 : 떫은 맛, 목 자극, 구강 궤양, 딸꾹질, 메스꺼움, 턱 장애, 심장박동 증가 등이 있습니다. 

▷ 가격 : 1만원~3만원 사이이며 보통 7개가 들어 있습니다. 


간편히 껌처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이상 세 가지 모두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은 매우 안 좋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금연보조제를 통하여 금연을 시도하는 것은 분면 도움은 되겠지만, 금연보조제 자체를 그리 권장할 것들은 아니라고 합니다. 결국은 금연보조제를 통하여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기 때문인데,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장기간 사용을 금하라고 권장한다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금연이 너무 힘들 경우에 보조적인 역할로서 금연보조제를 사용하는 정도로 생각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연보조제의 가격, 금연보조제의 부작용까지 알아 보았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과 확인일 것입니다. 



[금연보조제의 종류, 가격과 금연보조제의 부작용]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