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키스세븐 2022. 8. 7. 01: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TransAsia 235편 추락사고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2015년 대만에서 어처구니없는 비행기 추락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항공기는 부흥항공(트랜스아시아 항공)의 235편 여객기였습니다. 이 사고로 43명이 죽고, 15명만 살아남았습니다.

그런데 사고 조사에서 항공기 사고의 엄청난 비밀이 풀리게 되는데...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GE235 편 항공기 사고 정보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 ⓒ 哥布林

대만에는 부흥항공이란 항공사가 있습니다. 국외에서는 트랜스아시아 항공으로 불렸는데, 대만 국내선의 GE235 편이 엔진 고장으로 수도인 타이베이시에 곤두박질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 비행기에는 승객 53명과 승무원 5명이 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비행기는 쌍발 프로펠러를 단 중형 여객기였습니다. 1번 엔진과 2번 엔진을 이용하여 비행을 하는 기종으로, 인도네시아와 브라질에서도 운영하는 비행기입니다. 모두 3명의 조종사가 조종하며, 사고기에도 기장 2명과 부기장 1명이 타고 있었다고 합니다.

 

사고가 일어난 2015년 2월, 타이베이를 출발한 트랜스아시아 235편 비행기가 날아올랐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달린 2번 엔진에서 경고가 있었습니다. 나중에 조사한 결과, 사실은 문제가 없었지만, 센서가 오작동해서 괜히 경고를 보낸 것이었습니다.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고속도록 위의 차를 찍은 후 추락하는 장면 /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그러나 금방 경고가 꺼지자 비행기는 계속 운행했습니다. 그때 GE235 편은 타이베이 도심 위를 날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 또다시 오작동을 일으킨 센서가 경고를 보내왔습니다. 오른쪽 엔진이 고장 났다고 인식한 것입니다. 물론 항공기는 엔진 1개로도 비행이 가능하지만...

 

항공기의 자동 시스템은 고장이 난 오른쪽 2번 엔진의 출력을 내리는 대신, 왼쪽 1번 엔진의 출력을 올리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항공기를 조종하던 조종사들은 수동 조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자동 조종 장치를 껐습니다. 일종의 안전 운행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기장이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2번 엔진의 출력을 내리고 1번 엔진의 출력을 올려야 하는데, 오히려 1번 엔진의 출력을 내려버린 것이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비행기는 기장 때문에 엔진을 모두 끄고 날았던 것입니다.

 

 


 

항공기 추락사고의 진실

 

GE235편 날개 끝에 찍힌 자동차의 모습 /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실수를 알아챈 것은 2분 후의 일이었습니다. 그때서야 놀란 기장은 다시 출력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미 비행기는 출력의 범위를 벗어나 있었습니다. 주변엔 고층 아파트와 빌딩들이 있는 도시였습니다. 대형 충돌 사고가 날 뻔한 순간... 안간힘으로 비행기를 옆으로 90도 뉘어서 피하려고 했습니다.

 

결국 트랜스아시아 235편은 추락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수직으로 날던 고가도로를 박은 후 하천에 거꾸로 처박혔습니다. 대형 빌딩 충돌 사고를 아찔하게 피해 간 기장은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고, 한편으로는 도시를 구한 영웅으로도 기사가 나갔습니다. 그러나...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5개월 후, GE235편 추락 사고 조사단은 1번 엔진만 끄지 않았다면 안전하게 비행을 끝냈을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그 보고서에 대만은 완전히 뒤집히게 됩니다. 센서 오작동의 문제와 인간의 어처구니없는 실수가 빚은 황당한 대형 사고였던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니어미스 사고란? - 스루가만 항공기 근접사고와 니어미스 뜻

 

니어미스 사고란? - 스루가만 항공기 근접사고와 니어미스 뜻

[니어미스 사고란? - 스루가만 항공기 근접사고와 니어미스 뜻] 니어미스란 뜻은 실수로 가까워졌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접촉사고 이상이 발생해야만 사고라고 보지만, 비행기는 너무 가깝기

kiss7.tistory.com

에티오피아 항공 961편 추락사고 - 최악의 항공사고

 

에티오피아 항공 961편 추락사고 - 최악의 항공사고

[에티오피아 항공 961편 추락사고 - 최악의 항공사고] ​ 2001년 9.11테러가 있기 전의 납치사고 중 최악의 항공사고는 1996년 있었던 에티오피아 항공 961편 추락사고였습니다. 막무가내이며 무식한

kiss7.tistory.com

대한항공 칼기 격추사건 - 소련의 KAL 007 격추사건 정리

 

대한항공 칼기 격추사건 - 소련의 KAL 007 격추사건 정리

KAL 007 격추사건​ 대한항공 칼기 격추사건 ​ ​ [대한항공 칼기 격추사건 - 소련의 KAL 007 격추사건 정리] 전두환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는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고도 어떤 보복도 보상도 없던

kiss7.tistory.com

 

[트랜스아시아 235편 추락사고 - 기장의 실수로 비행기 추락, 40여 명 사망 사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