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후지산 위치, 한국 영향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후지산 위치, 한국 영향

키스세븐지식 2022. 5. 7. 23:3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후지산 위치, 한국 영향 / ⓒ excite.co.jp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북한의 백두산 폭발 가능성과 함께 또 하나의 걱정이 되는 것은 일본의 후지산 폭발입니다. 역사상 잦은 분화 활동이 있었으면서도, 최근 오랫동안 한 번도 터지지 않았다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후지산의 폭발 가능성은 꽤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에 따른 전조의 징조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영향이 없는지, 도쿄와의 위치 관계로 피해가 더 커지지는 않을지 정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후지산 위치, 한국 영향

 

후지산 위치와 호헤이 대지진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 ⓒ ANN

일본에서 가장 높은 후지산은 높이가 해발 3776m나 됩니다. 백두산의 높이가 2,593m이니, 이보다도 높습니다. 후지산의 위치는 도쿄로부터 약 139.1 km 되는 거리입니다. 서울에서 대전까지의 거리와 비슷하고 중간에 요코하마시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후지산은 활화산입니다. 지금은 1년 내내 만년설로 덮혀 있지만, 지난 2천 년 동안 큰 폭발 17차례 이상과 기타 40차례의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약 50년에 한 번씩 폭발한다는 말입니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후지산 폭발은 1707년에 있었던 '호헤이 대분화'입니다. 그 후 380여 년간 분화가 일어나지 않았으니, 언제 터져도 터질 화산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그런데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위험성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동일본 대지진과 화산 활동

 

후지산 위치, 폭발의 한국 영향 / ⓒ TN

일본은 2만여 명의 피해자가 생긴​ 동일본 대지진 이후 지각변동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후지산 주변 호수의 수위가 줄어들고 호수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이 신고되었었습니다.

 

일본 후지산의 위치는 한국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거리인데, 100㎞ 이상은 직접적인 영향권에 든다고 합니다. 2014년 높이 3067m의 온타케산이 갑자기 폭발해서 수십 명이 사망하는 사건도 불안하게 만듭니다.

 

또한 일본은 2021년 12월 야마나시현 등에서 잇따라 지진이 발생하는 등의 불길한 징조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만녕빙인 꼭대기 부분이 녹고 있는 것은 마그마가 더 가까워졌기 때문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대왕오징어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 ⓒ ANN, www.kiss7.kr 편집

후지산 폭발 가능성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최근 참새가 줄어들고 후지산 주변 도로가 주저앉는 사건들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4월 20일에는 오바마시의 우구 항구에서 3m 길이의 대왕오징어가 잡히면서 더욱 불길해졌습니다.

 

대왕오징어는 심해 어종입니다. 이렇게 물 위쪽으로 나오지 않는 생물이니 흔히 잡히는 어종이 아닙니다. 더구나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직전에도 심해어인 산갈치가 잡혔던 적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불길함은 더욱 더해집니다.

 

어떤 인터뷰에 의하면, 후지산 지하에 있는 마그마 웅덩이의 상부 천장이 이미 무너진 상태라고도 합니다. 또 어떤 분석가는 용암 분출량이 과거 예상치보다 2배 이상 늘어나서 일본 수도권 100㎞가 마비 상태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후지산 대폭발의 한국 영향

 

후지산 위치, 폭발의 한국 영향 / ⓒ ANN

일본에서는 후지산 대폭발 가능성이 높으며, 분화가 일어나면 피난 대상이 8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대부모 폭발이라면 후지산과 도쿄의 위치로 볼 때, 3시간 만에 편서풍에 의해 하늘 전체를 뒤덮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이에 후지산 폭발과 한국의 영향도 걱정을 더 합니다. 화산 폭발 지수는 0~8 사이로 정해지는데, 8 정도의 수준이면 이는 전 세계에 기상 이변을 일으킬 정도의 재앙이라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런데 문제는 여름에는 바람에 의해서 한국 쪽으로도 피해가 온다는 것입니다. 화산재는 1㎝ 이상 쌓이면 대규모 정전 사태가 벌어질 정도로 환경이 혼탁해지며, 2㎝가 넘으면 바퀴가 헛돌아서 자동차를 몰 수 없을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엔도 미키 - 동일본 대지진 쓰나미 대피방송의 살신성인

 

엔도 미키 - 동일본 대지진 쓰나미 대피방송의 살신성인

[엔도 미키 - 동일본 대지진 쓰나미 대피방송의 살신성인]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이라고 불리는 도호쿠 대지진이 있었습니다. 이 지진사태로 인해 엄청난 쓰나미가 일본 동부를 덮쳤고,

kiss7.tistory.com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은 영화처럼 사실일까?(북한 문제)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은 영화처럼 사실일까?(북한 문제)

[백두산 화산폭발 가능성은 영화처럼 사실일까?(북한 문제)] 이 글은 백두산 화산의 폭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영화 백두산을 보면 북한의 백두산 화산폭발을 막기 위해 남북한이

kiss7.tistory.com

통가 화산 폭발 위치(지도)와 정리 - 규모, 쓰나미, 피해, 사망자 등

 

통가 화산 폭발 위치(지도)와 정리 - 규모, 쓰나미, 피해, 사망자 등

통가 화산폭발/위치 지도 - Tonga 2022년 1월 15일 거대한 해저 화산 폭발로 섬나라 하나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 폭발이 있었던 통가의 나라 위치/지도, 인구 등의 정보와 나라 정보를 간략히 정리

kiss7.tistory.com

 

[후지산 폭발 가능성과 불길한 징조들- 후지산 위치, 한국 영향]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