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키스세븐지식 2022. 2. 9. 14:3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메달

 

이것을 우리 말로 하면 자유형 스키라는 뜻인데, 이건 또 뭔가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말하자면, 단순히 달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묘기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 글에서는 프리스타일 스키 종목인 하프파이프,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슬로프스타일, 모굴의 규칙과 경기 방식, 차이점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프리스타일 스키란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 ⓒ France Olympique

우리가 이런 경기에 익숙하지 않은 이유는 국내의 거의 모든 스키가 알파인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알파인은 내려 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고, 노르딕은 올라가기도 합니다. 한편, 하프파이프, 모굴 같은 스키는 묘기를 부리기도 합니다.

 

프리스타일 스키의 뜻은 자유롭게 탄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규칙도 없이 무작정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눈 위의 서커스라고 불리기 때문에, 눈에서 기계체조를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원래의 스키의 재미인 활강(빠르게 내려가기)뿐만 아니라, 공중회전, 몸 틀어 착지하기 등의 짜릿한 곡예도 볼 수 있어서 재미있는 경기입니다. 여러 세부 종목들은 나름의 중요한 동작이 정해져 있지만, 스키 크로스는 경쟁이 우선인 종목입니다.

 

 


 

프리스타일 종목과 동계 올림픽

 

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 스키 - 종목, 규칙, 경기, 메달 방식 / ⓒ MIKI Yoshihito

다른 동계 스포츠처럼, 프리스타일 스키의 유래도 북유럽에 있습니다. 노르웨이 스키 선수들이 알파인 훈련이나 크로스컨트리 스키 훈련을 하다가 묘기를 부리면서 시작됐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동계올림픽에서는 1992년부터 정식 종목이 되었으니 늦게 탄생한 스포츠입니다. 에어리얼, 모굴, 스키 크로스,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빅에어, 단체전 등 11개의 세부 종목이 있습니다.

 

세계적 우승 후보는 프랑스의 페린 라퐁과 캐나다 미카엘 킹스베러입니다. 여기에 중국 선수가 강력하게 떠오르는 중입니다. 프리스타일 국가대표 한국 선수는 최재우가 3~4위 권까지 근접했으므로 금메달의 희망을 걸어볼 만 합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 모굴, 에어리얼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 ⓒ Unknwon

이 경기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프리스타일 스키의 하프파이프, 에어리얼, 모굴은 연기가 우선되는 경기입니다.

 

  • 프리스타일 스키 하프파이프는 반원의 슬로프(경사진 장치)를 내려가면서 공중 연기를 합니다.
  • 프리스타일 에어리얼 스키는 슬로프를 타고 내려가다가 점프해서 곡예를 펼치는 종목입니다.
  • 프리스타일 모굴 스키는 1~2m 높이의 눈더미를 만나면 공중회전 묘기를 한 후 내려옵니다. 위의 두 경기와 달리, 이 경기는 빠른 시간 기록도 중요합니다.

 

에어리얼 규칙은 도약 20%, 착지 30%, 묘기 50%에 묘기 난이도 점수를 곱해서 우승자를 가립니다. 하프파이프 규칙은 매우 위험한 운동이기 때문에 기술 난이도가 확실한 것이 우선입니다.

 

Mogul(모굴)의 뜻은 눈 언덕이라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쌓인 눈덩이를 이용한 묘기를 선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묘기 종목들은 심판이 점수를 매기는 규칙 방식이며, 5명 중 최고, 최저를 뺀 3명의 평균이 획득 점수가 됩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크로스, 슬로프스타일

 

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 스키 - 종목, 규칙, 경기, 메달 방식 / ⓒ 极博双板滑雪俱乐部

크로스 경기와 슬로프스타일은 다른 세 경기 종목과 달리 묘기와 함 활강 목표가 정해지는 경기입니다.

 

  • 프리스타일 스키 슬로프스타일은 자유롭게 내려가다가 기물과 점프대에서 공중곡예를 합니다.
  • 프리스타일 스키 크로스는 4명의 선수가 팀을 만들어 경쟁합니다. 각종 장애물이 설치된 곳을 달리는데, 결승선에 먼저 들어온 선수가 승리합니다. 
  • 프리스타일 빅에어는 하계 올림픽의 체조에서 도움닫기 후 도마를 뛰어 공중제비를 그리는 것처럼 생각하면 쉽습니다. 

 

스키 슬로프스타일의 뜻은 슬로프가 경사진 장치이므로, 말 그대로 장치물을 만나면 묘기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기물에는 박스, 테이프, 레일 등이 있는데, 자신이 연기할 기물을 선택해서 연기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스키 크로스의 장애물은 점프대, 스파인, 롤러, 뱅크 등이 있습니다. 이 경기는 몸싸움이 심해서 매우 위험한 경기입니다. 여러 선수가 계속된 점프를 하며 코스를 돌기 때문에 부딪히는 몸싸움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바이애슬론이란? - 뜻, 총,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바이애슬론이란? - 뜻, 총,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바이애슬론이란 뜻,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과 총 동계올림픽 바이애슬론의 규칙과 경기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바이애슬론이란 뜻 자체가 두 가지 경기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스키 타기와 사격

kiss7.tistory.com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쇼트트랙 경기 규칙, 종목, 메달 과거 동계 올림픽에서 쇼트트랙은 한국 금메달의 효자 종목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경쟁이 치열하고 한국의 기술도 외국에 많이 보급된 상태입니다. 쇼트트

kiss7.tistory.com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 차이, 뜻,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경기 방식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 차이, 뜻,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경기 방식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차이,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한국의 스키장에서 타는 스키는 거의 대부분 알파인이기 때문에 익숙합니다. 그런데 노르딕은 익숙지 못할 것입니다. 동계 올림픽

kiss7.tistory.com

 

[프리스타일 스키 - 하프파이프, 슬로프스타일, 모굴,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