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바이애슬론이란? - 뜻, 총,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바이애슬론이란? - 뜻, 총,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키스세븐지식 2022. 2. 7. 14:0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바이애슬론이란

뜻,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과 총

 

동계올림픽 바이애슬론의 규칙과 경기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바이애슬론이란 뜻 자체가 두 가지 경기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스키 타기와 사격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프린트는 축소판 개인전이고, 추적 경기는 스프린트 성적에 따라 출발 순서가 달라지므로, 이것을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쉽게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바이애슬론이란? - 뜻, 총,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바이애슬론 뜻과 유래

 

바이애슬론이란? - 뜻,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 ⓒ Steffen Prößdorf

하계 올림픽에서 근대 5종이란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바이애슬론이란, 동계 올림픽에서 하는 비슷한 경기를 말합니다. 그런데 동계에서는 2종만 합니다. 그것은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입니다.

 

Biathlon(바이애슬론)의 뜻은 "두 가지 경쟁"이란 의미입니다. bi는 "둘"을 뜻합니다. bicycle(자전거)은 바퀴가 두 개이기 때문이며, binary(이진법)도 2단위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경기를 하는 동계 올림픽 종목인 것입니다.

 

이 경기의 유래는 북유럽의 군대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크로스컨트리 스키가 눈 위를 걷는 것이니, 추운 지방에서 사냥하는 과정을 스포츠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봅니다.

 

 


 

바이애슬론 종목

 

동계 올림픽 바이애슬론의 뜻, 규칙, 경기 방법, 종목 / ⓒ Sean Rowe

간단히 표현하자면, 정해진 코스를 돌다가 엎드려 쏘고, 다시 돈 후에 서서 쏘고, 또 돌아서 가장 짧은 시간에 많이 맞추면 되는 게임입니다. 남녀 종목이 각각 있으며 남자 기준일 경우 개인은 20km와 10km를 하고, 계주는 7.5km를 합니다.

 

바이애슬론 종목은 개인전, 스프린트(단축 개인전), 추적(추월해서 먼저 들어오기), 단체 출발, 계주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알아둘 것은 추적 경기는 스프린트 성적에 따라 출발 순서의 이익이 주어진다는 것이며, 개인경기와 스프린트는 출발 시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개인전과 스프린트는 30초나 1분 간격으로 선수들이 출발하고, 단체 출발은 마라톤처럼 한꺼번에 출발한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가 기본이기 때문에 스키를 탄다기보다는 걷거나 달리는 상황이 많습니다.

 

 


 

바이애슬론 규칙

 

바이애슬론이란? - 뜻,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 ⓒ The U.S. National Archives

우선 출발을 하게 되면 정해진 바퀴를 먼저 돌아야 합니다. 그 후, 보통 4km, 8km 등 2배씩 거리가 길어지는 순간마다 5발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단, 반드시 엎드려 쏴와 서서 쏴를 교대로 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바이애슬론의 규칙에서 주의할 점은 페널티입니다. 개인전은 표적 1개를 못 맞출 때마다 1분씩 경기 기록이 늘어나며, 스프린트와 추적, 단체 출발 게임은 150m를 추가로 달려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계주는 4명이 한팀으로 하는데, 다른 경기 규칙과 달리 예비탄환 3발이 추가로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개인이나 스프린트에서 더 쏘지 못하게 하고 시간이나 거리를 페널티로 주는 것과 차이가 큰 부분입니다.

 

 


 

동계 올림픽 바이애슬론 경기와 총

 

동계 올림픽 바이애슬론의 뜻, 규칙, 경기 방법, 종목 / ⓒ The National Guard

한국은 알파인 스키만 인기가 있기 때문에 크로스컨트리 스키가 매우 약합니다. 그로 인해 동계 올림픽의 바이애슬론 경기 순위에서도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남녀 합해서 10개나 금메달이 걸려 있으므로 한국 입장에서는 문제가 큽니다.

 

바이애슬론 금메달 강국은 노르웨이, 러시아, 독일입니다. 그리고 프랑스, 스웨덴, 핀란드가 뒤를 따릅니다. 한국은 그나마 한국으로 귀화한 티모페이 랍신(러시아인. 8위), 안나 프롤 리나(러시아인. 6위)가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참고로, 바이애슬론의 총은 수동 노리쇠 방식의 22구경 화약 소총를 사용합니다. 가격은 5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선수에 맞게 성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각각 다른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개인전과 스프린트, 추적은 처음에 따로따로 출발하기 때문에 앞서 출발한 선수를 따라잡는가가 보는 재미가 됩니다. 스프린트는 개인전의 절반 거리를 하기 때문에 빠른 템포의 관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이애슬론이란 뜻이 두 가지 경기이므로, 그것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 차이, 뜻,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경기 방식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 차이, 뜻,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경기 방식

노르딕 스키, 알파인 스키 차이, 동계 올림픽 경기 종목, 메달 한국의 스키장에서 타는 스키는 거의 대부분 알파인이기 때문에 익숙합니다. 그런데 노르딕은 익숙지 못할 것입니다. 동계 올림픽

kiss7.tistory.com

동계 올림픽 루지란 - 경기 규칙, 유래, 종목, 차이점

 

동계 올림픽 루지란 - 경기 규칙, 유래, 종목, 차이점

루지란? 동계 올림픽 규칙, 경기 종목, 썰매 차이 동계 올림픽 최고의 스피드 경기는 어떤 것일까요? 그 아찔한 속도의 경기 중 으뜸으로 치는 루지 경기 게임을 소개합니다. 이 썰매 경기는 한국

kiss7.tistory.com

동계올림픽 스키점프 게임 점수 규칙 - 국가대표 스키점프 랭킹 메달

 

동계올림픽 스키점프 게임 점수 규칙 - 국가대표 스키점프 랭킹 메달

스키점프 유래, 동계올림픽 점수, 종목, 랭킹, 메달 동계 올림픽 노르딕 스키의 세부 종목인 스키점프의 종목과 규칙, 점수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눈과 산이 많은 북유럽에서 인기가 있는데, 우

kiss7.tistory.com

 

[바이애슬론이란? - 뜻, 동계 올림픽 규칙, 종목, 경기 방법]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