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키스세븐지식 2022. 2. 7. 01:4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쇼트트랙

경기 규칙, 종목, 메달

 

과거 동계 올림픽에서 쇼트트랙은 한국 금메달의 효자 종목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경쟁이 치열하고 한국의 기술도 외국에 많이 보급된 상태입니다. 쇼트트랙이란 경기는 한국이 전략 개발의 원조였으니 그럴 수밖에 없는 일이긴 합니다.

 

이 글은 국내에서 인기 종목인 쇼트트랙의 규칙, 랭킹, 경기 종목, 메달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반칙과 규칙 변화 등도 정리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쇼트트랙이란 - 경기 종목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 ⓒ KOREA.NET

원래의 이름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입니다. 동계 올림픽 종목의 기본 경기는 스피드 스케이팅이지만, 실내에서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경기가 바로 이것입니다. 동계 올림픽에는 1992년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이 빠른 박진감은 있으나, 오로지 달리기만 한다는 점에서 단조로움이 느껴지기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한꺼번에 출발하고, 순위를 위해 견제와 전략이 있어야 하므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쇼트트랙이란 경기의 경기장 길이는 111.12m입니다. 이 아이스 링크를 돌아서 경쟁자보다 빨리 들어오면 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은 기록 경기지만, 이 경기는 빠른 기록보다는 순위가 중요합니다. 계주 경기 역시 기록보다는 순위가 우선입니다.

 

 


 

경기 특징과 레이스 경기 방식

 

동계 올림픽 쇼트트랙 - 금메달, 경기 규칙, 종목, 쇼트트랙 랭킹 순위 / ⓒ Martin Rulsch

경기는 반시계 방향으로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바람의 마찰과 후반 전력 질주를 위해 일부러 천천히 가기도 합니다. 특히 여러 선수가 같은 편일 때는 앞선 선수가 뒷선수의 바람막이가 되어 체력 안배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쇼트트랙 경기 방식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것은 추월입니다. 이때 만약 부딪힌다면, 추월하려는 쪽에 책임이 주어집니다. 만약 반칙에 의한 것이라면, 어느 쪽이든 옐로우 카드, 레드 카드가 주어집니다.

 

이미 많이 추월당해서 한 밖퀴 이상 차이가 나면 바깥쪽으로 이동해서 다른 선수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두 랩이나 처진다면 레이스에서 나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쇼트트랙 규칙 - 종목과 메달 방식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 ⓒ Martin Rulsch

쇼트트랙의 세부 종목은 남녀 500m(4.5바퀴), 1000m(9바퀴), 1500m(13.5바퀴), 3000m(27바퀴), 여자 계주 3000m(27바퀴), 남자 계주 5000m(45바퀴), 혼성계주 2000m(18바퀴)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스케이트 날 앞이 결승선에 닿으면 이깁니다.

 

만약 계주 경기를 한다면 각 팀마다 4명이 나와야만 합니다. 교대는 터치해서 바뀌게 됩니다. 마지막 세 바퀴 지점에서 총소리로 알려 주며, 마지막 두 바퀴는 반드시 한 선수가 달려야 합니다. 그 외에는 아무 때나 교대가 가능합니다.

 

계주 중 같은 편끼리 밀어주는 것은 반칙이 아닙니다. 물론 다른 팀을 방해하는 것은 반칙입니다. 하지만 아웃코너에서 무리하게 추월해 들어오려고 할 때는 밀쳐내더라도 반칙을 주지 않습니다. 추월하는 쪽에 모든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쇼트트랙 세계 랭킹과 순위

 

동계 올림픽 쇼트트랙 - 금메달, 경기 규칙, 종목, 쇼트트랙 랭킹 순위 / ⓒ Martin Rulsch

월드컵 순위 제공 사이트에 의하면, 쇼트트랙 세계 랭킹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위와 한국 최고만 표시하겠습니다)

 

  • 500m 여자 : 폰타나 아리아나(1위. 이탈리아), 최민정(8위)
  • 1000m 여자 : 슐팅 수잔느(1위. 네덜란드), 최민정(3위)
  • 1500m 여자 : 이유빈(1위), 슐팅 수잔느(2위. 네덜란드)
  • 3000m 여자 계주 : 네덜란드(1위), 한국(2위), 카나다(3위), 중국(4위), 이탈리아(5위)

 

  • 500m 남자 : 리우 숄린 산도르(1위. 헝가리), 황대헌(5위)
  • 1000m 남자 : 디온 파스카(1위. 카나다), 황대헌(2위)
  • 1500m 남자 : 렌 지웨이(1위. 중국), 박정현(3위)
  • 5000m 남자 계주 : 카나다(1위), 한국(2위), 헝가리(3위), 중국(4위), 이탈리아(5위)

 

  • 2000m 혼성 계주 : 중국(1위), 네덜란드(2위), 헝가리(3위), 러시아(4위), 카나다(5위), 한국(6위)

 

 


 

쇼트트랙 게임 규칙과 스피드 스케이팅의 차이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 ⓒ Andy Miah

과거에는 몸집이 작은 한국 선수들에게 유리한 스포츠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그렇지도 못합니다. 더구나 한국 쇼트트랙 선수들 내부에서 안 좋은 일들이 있었기 때문에 많이 불리해진 상황입니다.

 

또한 주의할 것은, 규정이 개정되며 마지막 결승선 통과 때 스케이트 날이 바닥에 붙어 있어야 한다고 된 것입니다. 날이 공중에 떠 있으면 위험하기 때문이지만, 한국 선수들이 스케이트 날을 앞으로 내밀려 우승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을 견제하려는 의도인가 의심받기도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한편, 일반 스피드 스케이팅과 쇼트트랙의 차이 중에는 장비의 차이도 있습니다. 쇼트트랙의 스케이트 날은 약간 왼쪽 바닥에 붙어 있습니다. 이것은 반시계 방향(선수 입장에서는 왼쪽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체중의 이동을 고려한 설계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동계올림픽 스키점프 게임 점수 규칙 - 국가대표 스키점프 랭킹 메달

 

동계올림픽 스키점프 게임 점수 규칙 - 국가대표 스키점프 랭킹 메달

스키점프 유래, 동계올림픽 점수, 종목, 랭킹, 메달 동계 올림픽 노르딕 스키의 세부 종목인 스키점프의 종목과 규칙, 점수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눈과 산이 많은 북유럽에서 인기가 있는데, 우

kiss7.tistory.com

크로스컨트리스키 스키애슬론이란? - 경기 방식, 클래식, 프리스타일 스키애슬론 차이

 

크로스컨트리스키 스키애슬론이란? - 경기 방식, 클래식, 프리스타일 스키애슬론 차이

스키애슬론 크로스컨트리스키 - 클래식, 프리스타일, 스키애슬론 차이 동계 올림픽에서 크로스컨트리스키의 금메달은 12개가 걸려 있습니다.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이 14개, 프리스타일 스키 금

kiss7.tistory.com

동계 올림픽 루지란 - 경기 규칙, 유래, 종목, 차이점

 

동계 올림픽 루지란 - 경기 규칙, 유래, 종목, 차이점

루지란? 동계 올림픽 규칙, 경기 종목, 썰매 차이 동계 올림픽 최고의 스피드 경기는 어떤 것일까요? 그 아찔한 속도의 경기 중 으뜸으로 치는 루지 경기 게임을 소개합니다. 이 썰매 경기는 한국

kiss7.tistory.com

 

[쇼트트랙 - 경기 규칙, 종목, 동계 올림픽 금메달, 쇼트트랙 랭킹 순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