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키스세븐지식 2022. 1. 19. 12:5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이윤상 유괴 사건 2

 

1980년의 이윤상 유괴 사건은 국민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유괴 사건의 유괴범이 학교 교사였다는 것, 범인 주영형이 여고생과 불륜을 저지르고 있었다는 것, 이윤상 살해 사건의 공범들이 자살하도록 가스라이팅을 했다는 것 등입니다.

 

이 글은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의 사건 관계, 잔인한 가스라이팅 과정, 유괴범의 사형과 피해자의 비참한 이후 상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온 국민을 가지고 놀려고 했던 소시오패스의 이야기입니다.

 

내용이 길어서 1편과 2편으로 연재되었습니다. 이 글은 2편입니다. 아래 추천글 링크에서 1편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주영형과 여고생의 불륜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 ⓒ donga.com

그런데 조사과정에서 또 한번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조영형을 도운 공범이 둘 있었는데, 진짜 충격적인 것은 여고생들이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여중에서 근무할 때 알게 된 여학생들이었습니다.

 

좋은 학벌에 수려한 외모를 가진 체육 선생은 제자에게 친근하게 접근했고, 마음을 사로잡아 이용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또 충격적인 것은, 여고생들과 선을 넘어서 자취방까지 얻고 이중 살림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유부남이었는데도 말입니다.

 

이윤상 유괴 사건의 조영형은 감성적인 접근법을 알고 있었기에, 제자들을 가스라이팅하며 조종했습니다. 그런데 여학생들과 각각 따로 어울렸기 때문에, 그것을 모르는 여학생들은 이 선생이 자신만을 사랑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윤상 유괴 사건의 공범들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들이 체포되었다] 이윤상 유괴 사건 2​

여고생들은 유괴범 주영형을 위해서 협박 편지를 대신 쓰거나 협박 전화를 대신해 주기도 했습니다. 그랬기에 모든 사람은 체육 선생이 범인이라는 직접적인 낌새를 채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놀라운 일들은 계속 터지는데, 그 중 한 여학생은 주영형이 이윤상의 시신을 유기할 때 함께 돕기도 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처음엔 소년의 누나를 납치하려고 했었고, 그것도 여학생이 도왔다고 합니다.

 

여기서 또 소름 끼치는 것이 나옵니다. 경찰의 수사망이 점점 좁혀오고, 검거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 유괴범이 두 여학생에게 자살을 부탁한 것입니다. 잡히면 공범이며 동시에 증인이 되기 때문에 이들을 제거하려고 했습니다.

 

 


 

주영형의 가스라이팅

 

[뻔뻔하게 방송 인터뷰도 하는 주영형 얼굴 사진]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 KBS

주영형은 여고생에게 자신은 곧 자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먼저 저승에 가면 따라 죽겠다고 하며 수면제와 청산가리를 주었습니다. 선생과의 사랑을 위해 기꺼이 죽겠다고 결심한 것은 물론 범인의 가스라이팅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여학생은 수면제 40알을 먹고 자살을 기도했다가 실패하고, 또 한 여학생은 죽을 날짜를 잡아놓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그 전에 경찰에게 검거되면서 목숨을 건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던 두 여학생은 분노하게 됩니다. 두 여학생은 경찰서에서 처음으로 서로의 존재를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오직 자신만을 사랑한다는 체육 선생의 말이 거짓임을 깨달은 두 학생은 배신감에 모든 것을 털어놨습니다.

 

 


 

주영형의 사형과 죽음

 

[이윤상 살인사건의 범인 주영형의 사형과 죽음] 이윤상 유괴 사건 2​

무려 383일 동안 피해자의 부모와 전 국민을 농락하던 유괴범이 드디어 체포되었습니다. 그의 범죄는 두 여학생의 증언으로 명백하게 드러났습니다. 두 여학생도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습니다. 이 학생들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재판 결과를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범인은 달랐습니다. 끝까지 승복하지 않고 재심을 청구했습니다. 재판에서 법원은 두 여학생에게 징역 2년과 징역 5년을 선고하였습니다. 범인에게는 사형이 선고되었는데, 그는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계속 재심을 청구했지만 모두 기각되었습니다.

 

마침내, 1983년 이윤성 유괴 살해 사건의 주영형이 교수형으로 처형되었습니다. 죽기 전에 회개했는지, 장기를 기증하겠다는 것과, 유가족을 위해 빌겠다는 유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마지막 가는 길에, 카드놀이 때문에 파멸된 것이라는 말도 남겼습니다.

 

 


 

이윤상 유괴 살해 사건과 그 후

 

[이유상 유괴 사건의 범인들이 재판을 받고 있다]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이후, 이윤상 학생의 어머니는 1985년 췌장암에 걸려 세상을 떠났습니다. 학생의 아버지는 지금도 대인기피증에 시달리며 살고 있습니다. 한편 두 여학생은 2~3년 후, 집행유예와 성탄절 특사로 풀려났습니다.

 

나중에 이윤상 유괴범 주영형을 조사했던 형사들의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수사관들은 그가 소시오패스가 아니었을까 생각했다고 합니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본성을 감추고 멋진 사람처럼 연기했지만, 한편으로는 지독한 집착성과 이기심, 그리고 다혈질이 숨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런데, 아이가 이미 죽어서 돈도 못 받을 상황인데 왜 1년이나 협박을 한 것일까... 아마도 사회와 공권력을 가지고 놀 수 있다며 즐긴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은 잘났고 최고의 머리를 가졌으니 다 속여넘길 수 있다고 생각했을지도...​

 

내용이 길어서 1편과 2편으로 연재되었습니다. 이 글은 2편입니다. 아래 지식거리 링크에서 1편을 읽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이윤상 유괴 살해 사건 - 유괴범 학교 선생 주영형 사건 1

 

이윤상 유괴 살해 사건 - 유괴범 학교 선생 주영형 사건 1

이윤상 유괴 살해 사건 유괴범 - 학교 선생 주영형 1980년, 전 국민을 속이고 공권력을 농락한 유괴범이 있었습니다. 이윤상 유괴 사건의 범인 주영형입니다. 착실했던 중1짜리를 처참하게 살해하

kiss7.tistory.com

제주 중학생 살인사건 정리 - 범인 계부 백광석, 공범 김시남

 

제주 중학생 살인사건 정리 - 범인 계부 백광석, 공범 김시남

제주 중학생 살인사건 범인 신상 공개와 충격적 범행 정리 ​ ​2021년, 성인 2명이 앙심을 품고 16세 소년을 죽인 사건이 발생하여 국민들을 충격에 빠트렸습니다. 이 글은 제주 중학생 살인사건

kiss7.tistory.com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 유래, 테스트 - 가스라이팅이란 처벌 가능?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 유래, 테스트 - 가스라이팅이란 처벌 가능?

가스라이팅 뜻, 어원, 의미 - Gaslighting ​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 유래, 테스트 - 가스라이팅이란 처벌 가능?] "어떻게 그걸 몰라?", "너는 당해도 싸", "너하고는 대화가 안 돼", "그것도 기억

kiss7.tistory.com

 

[유괴범 주영형과 여고생 공범 - 이윤상 유괴 사건 2​]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