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키스세븐지식 2021. 12. 24. 10:0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 ⓒ Hansuan_Fabregas


 

크리스마스의 의미

크리스마스란 뜻 유래

 

크리스마스란 뜻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독교인이 아니라면, 또는 기독교인이라도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 부분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의 의미에 대해서 글을 써봅니다. 크리스마스의 유래, 종교, 역사 등 일반 상식 부분도 정리하겠습니다. 다 알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알지 못한 것이 있나 봅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 ⓒ pixundfertig

당연하게도, 크리스마스의 유래는 예수님이 태어난 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약 2천 년 전, 지금의 중동 지방 중 이스라엘의 베들레헴이라는 곳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부자가 아니라 평범한 가정이었습니다.

 

교회에서는 마구간에서 태어났다고 하지만, 정확히는 성경에 그런 말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탄생부터가 가난하고 힘든 자들과 똑같이 이 세상에 왔다는 상징성입니다. 이것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평등하게 구원의 손길을 주는 인물이라는 뜻입니다.

 

​예수의 아버지는 요셉, 어머니는 마리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동정녀에서 났다고 합니다. 동정녀란 뜻은 숫처녀를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의 영적인 뜻에 의해 인간의 몸을 빌려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그의 탄생은 신의 계획임을 상징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의미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 ⓒ Myriams-Fotos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크리스마스 파티를 하고 기뻐하는가? 그것은 구세주가 태어나서 구원이 시작된 날이기 때문입니다. 구세주란 뜻은 어려움과 괴로움에서 구해 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애초에 인간이 저지른 원죄와, 죄를 저지르면서도 모르고 있었던 인간의 죄악을 누군가가 구해주러 온다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크리스마스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쁜 날이긴 하지만 흥청망청 아무 생각 없이 술이나 마시는 날은 아닌 것입니다.

 

더구나, 예수님은 자신이 고통을 받음으로써 인간의 벌을 대신 받으러 온 것입니다. 예수가 인간으로 태어나야 했던 이유 역시, 인간의 고통을 인간으로서 대신 받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의 뜻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 ⓒ JillWellington

영어로는 Christmas라고 쓰는데, 크리스마스의 뜻은 Christus + massa를 의미합니다. 우리 말로는 "구세주를 위한 예배의 날"이란 뜻입니다. 감사의 날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우리를 위해 대신 희생한 역사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이날은 예전에는 단지 종교적 기념일이었습니다. 그러면 어쩌다가 이렇게 큰 명절처럼 되어버렸는가? 그것은 12월의 장기 연휴와 겹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추운 겨울엔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고, 최근엔 연말에 서양인들에게 장기 연휴가 생기는 것이 이유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일 년 동안 열심히 농사지으며 일했고, 이제 따뜻한 방안에서 그 식량으로 여유 있게 보내는 계절... 그러므로 가난해서 따뜻한 방에 있을 수 없는 불우한 이유를 돕는 것은, 우리가 구원받았듯이 그 뜻을 그들과 함께하기 위한 보답인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크리스마스 캐럴 줄거리 결말 - 찰스 디킨스 소설 (구두쇠 스크루지의 교훈)

 

크리스마스 캐럴 줄거리 결말 - 찰스 디킨스 소설 (구두쇠 스크루지의 교훈)

크리스마스 캐럴 찰스 디킨스 소설 지금의 크리스마스의 모습은, 사실 한 소설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찰스 디킨스'의 소설 《크리스마스 캐럴(A Christmas Carol)》입니다. 이 소설

kiss7.tistory.com

크리스마스 캐롤 노래 - 무료 캐롤송 저작권 없는 캐롤 무료 다운 연속듣기

 

크리스마스 캐롤 노래 - 무료 캐롤송 저작권 없는 캐롤 무료 다운 연속듣기

무료 캐롤송 공공시설, 개인매장에서도 틀 수 있는 크리스마스 노래 [크리스마스 캐롤 노래 - 무료 캐롤송 저작권 없는 캐롤 무료 다운 연속듣기] 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졌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

kiss7.tistory.com

크리스마스트리 유래 - 나무, 장식, 소품의 뜻과 의미, 유래

 

크리스마스트리 유래 - 나무, 장식, 소품의 뜻과 의미, 유래

크리스마스트리 유래 성탄절 트리 나무의 유래와 장식의 의미 ​ [크리스마스트리 유래 - 나무, 장식, 소품의 뜻과 의미, 유래] 성탄절이 되면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합니다. 나무에 소품들을 거

kiss7.tistory.com

 

[크리스마스란? - 다시 생각해 보는 크리스마스의 뜻, 유래, 의미]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