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키스세븐지식 2021. 8. 18. 12:2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 ⓒ newsonline


탈레반

아프가니스탄 전쟁

2021년, 탈레반의 미국 - 아프가니스탄 전쟁 승리는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 나라는 초강대국인 미국, 소련에게 모두 이긴 유일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탈레반이란 무엇인가에 궁금해했습니다.

 

그래서 탈레반의 뜻과 잔혹성, 그럼에도 아프간의 지지를 받았던 이유 등을 정리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군 군사력과 비교하고 전쟁 승리까지의 전체적인 흐름도 정리했습니다. (만약, 미국-아프간 전쟁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링크에서 정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탈레반 뜻과 의미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 ⓒ KBS

2007년, '탈레반'의 한국인 납치 피랍 사건으로 2명이 죽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정부가 여행 자제를 경고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선교를 하러 떠난 분당샘물교회 선교단이 납치된 사건입니다. 한국은 특전사 투입까지 준비했다가 외교적 협상이 타결되면서 중단했는데, 비공식적으로 수십억 원의 몸값을 세금으로 지불했다는 뒷말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에서 끔찍하게 두 명을 처형한 이들이 바로 이 탈레반이라는 단체입니다. 이들은 극단적인 차별주의라서 이슬람이 아닌 문화를 배척하며, 여성을 잔혹하게 탄압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구나, 세계적 문화유산까지 마구 파괴하고 있어서, 국제적인 비난을 받았던 조직입니다.

Taliban(탈레반)의 뜻은 "학생"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왜 학생들이 이렇게 잔인한가... 그것은 그들이 보수 원리주의를 공부하던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이슬람 율법을 자신들의 시각에 맞춰 해석하고, 지나치도록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든 극보수로 덮이면 극심한 잔혹과 혼란이 생기는 법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이해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리 / ⓒ isafmedia

아프간 탈레반의 유래는 1980년대에 파키스탄 북부에 세워진 아프가니스탄 난민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러시아가 침공하며 저항단체들도 난민촌으로 피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남부의 '파슈툰' 족의 지지를 받으며 자경단처럼 활동했으며, 점점 영향력을 키워나갔습니다. 여기에는 파키스탄의 지원도 한몫했습니다.

이들은 "파슈툰 운동"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슬람 강경 사상을 전파하는 단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군이 워낙 부패했기에, 국민들의 눈에는 이들이 오히려 청렴하고 공평하게 보였습니다. 실제로 이들은 상업 발전을 위해 도로 건설과 지역 개발을 추진하기도 했었습니다.

탈레반의 뜻 전쟁의 승리 / ⓒ isafmedia

이들이 지지받은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종교공동체 국가이기 때문이고, 둘째는 외세에 맞서는 유일한 대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잔혹한 면이 있더라도 아프간 사람들의 지지를 받은 것입니다. 같은 국민인 약자, 아동, 여성에 대해서도 잔혹하지만, 남성 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이슬람인들에게는 좀 과격하다는 정도로 인식될 뿐입니다.

그러나 탈레반은 무조건 남성은 수염을 기르고 여성은 부르카를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업적 영화와 음악을 금지하고 10세 이상의 여성은 밖에도, 학교에도 가서는 안 됩니다. 만약 여성이 얼굴을 내놓고 돌아다니면 돌로 쳐 죽여도 되고, 절도범 등의 범법자는 사지를 절단해 죽여도 된다는 주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 아프간 전쟁과 탈레반

아프간 탈레반의 잔혹 행위 / ⓒ Jan Chipchase

1996년 즈음, 이들은 일부 북부지역을 제외한 전국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2001년, 결정적인 사건이 일어납니다. 2001년 9월 11일의 '911 테러'가 일어난 것입니다. '오사마 빈 라덴'이 사주한 테러범들이 여객기를 납치한 후, 110층의 '세계 무역 센터'에 충돌해서 엄청난 피해를 남긴 사건입니다.

미국은 응징에 나섰습니다. 미국은 탈레반이 그를 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내놓으라고 했지만, 탈레반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사실 빈 라덴은 무장 테러 조직인 '알 카에다'였습니다. 하지만 이슬람 테러 단체들이 공동의 영웅으로 인식하고 있었기에 끝까지 내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습니다.

탈레반의 무기 / ⓒ isna.ir

초반의 미국 -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당연하게도 미국의 일방적인 승리였습니다. 미국이 아프간을 점령한 후, 탈레반의 탄압을 받던 '타지크' 족, '우즈베크' 족, '하자라' 족 등이 연합한 정부가 세워졌습니다. 그로 인해 탈레반 정권을 추출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저항단체들은 파키스탄 등으로 도망쳤기에 전쟁을 바로 끝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이라크 전쟁'을 일으키면서 아프간에 소홀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더구나 탈레반은 파키스탄 북부에 사는 파슈툰 족 캠프에 은신처를 마련한 뒤, 아프간 국경을 넘어가서 게릴라 전을 한 후 다시 돌아가는 식으로 싸웠습니다. 사막과 높은 산, 숲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진 그곳은 게릴라 전에 알맞았습니다.

 

 


아프간 군사력과 탈레반 비교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 ⓒ borna.news

사실 탈레반의 무기와 전투력은 그리 높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소련과 싸울 때 미국이 지원해줬던 무기들이 있었습니다. 더구나, 정부군 병사가 항복하며 무기들을 들고 왔고, 미국 수송헬기 등을 공격하며 뺏은 무기들로 장기전을 해 왔습니다. 그들은 반군 지원자들의 도움으로 자금도 끌어들였습니다.

미국은 친미 정권을 훈련시키고 무기도 줬습니다. 아프간 정부군은 30만 명으로 탈레반의 7만 명보다 월등했습니다. 더구나 아프간 군사력은 탈레반에게 전혀 없는 공군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공격헬기도 있음), 중무장 무기도 압도적이었습니다. 아프간의 군사력은 세계 40위권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아프간 정부였습니다.

탈레반의 아프간 전쟁 승리 / ⓒ trt.net.tr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부패했고, 정부군을 마치 무급여 수준에서 마구 부려먹었습니다. 그러자 정부군은 급여를 높게 쳐주는 탈레반 쪽으로 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이 100조 달러나 지원금을 퍼부었지만, 이 돈은 다 새 나가고, 실제 정부군 병력은 등록된 숫자의 1/6밖에 안 되는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결국 2021년 8월, 평화협정을 체결한 미국은 아프간에서 철수하고, 탈레반이 전국을 장악했습니다. 미국이 빠져나가자 정부군 병력이 전투를 포기하고 바로 항복해버리는 바람에, 탈레반은 예상 기간의 절반 만에 수도 '카불'을 함락시켰습니다. 마침내, 20년에 걸친 미국 - 탈레반 전쟁은 탈레반의 승리로 돌아갔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아프가니스탄 전쟁(미군 철수와 탈레반) - 아프간 전쟁 이후와 탈레반, 중국, 이란 정리

 

아프가니스탄 전쟁(미군 철수와 탈레반) - 아프간 전쟁 이후와 탈레반, 중국, 이란 정리

아프가니스탄 전쟁 정리 미군 철수와 탈레반, 중국, 이란 ​ 아프간에서 미군 철수가 결정되면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이 정권을 되찾는 정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것이

kiss7.tistory.com

탈레반, IS, 다에시, 알카에다 뜻 - 이슬람 과격단체 어원

 

탈레반, IS, 다에시, 알카에다 뜻 - 이슬람 과격단체 어원

[탈레반, IS, 다에시, 알카에다 뜻 - 이슬람 과격단체 어원] 아랍의 이슬람 무장단체가 테러를 자행하는 등의 문제점을 일으켜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곤 합니다. 이렇게 무장 과격단체가 연속해서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 영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 가자지구와 팔레스타인 영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유와 가자지구 분쟁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로켓포를 발사하고, 이스라엘은 전투기로 폭격하면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전쟁 이유가 무엇일까 관심을 받고

kiss7.tistory.com

 

[아프간 탈레반 정리 - 탈레반의 뜻과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결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