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키스세븐지식 2021. 6. 26. 17: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 ⓒ Black hawk down

 

모가디슈 전투

블랙 호크 다운 실화

​생각 못 한 공격에 피해를 입고, 구하러 들어가면 더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며 곤욕을 치러야 하는... 그런 전투가 바로 '모가디슈 전투'였습니다.

​그 상황은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실화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 호크 다운)의 뜻은 "헬리콥터의 추락"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글에서는 모가디슈 전투의 역사적 실화를 다룹니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줄거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소말리아의 전쟁 배경

'(Mogadishu)모가디슈 전투'는 1993년에 이틀간 벌어진 전투입니다. 1차와 2차가 있었는데, 1차 전투는 특히 세계 여러 분쟁지역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가디슈는 소말리아의 수도인데, 소말리아 위치는 아프리카 동쪽 끝입니다.

 

​문제가 불거진 인물은 '아이디드'라는 사람이었습니다. 민병대를 이끌고 반란을 일으킨 그는 1991년 모가디슈를 공격해서 정권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반란군끼리 권력 다툼이 벌어지며 혼란 속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소말리아 모가디슈 지도(위치)]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소말리아에서 내전이 발생하고, 최악의 가뭄까지 덮치자 국민들은 생지옥 속에 살아야 했습니다. 급기야 사망자가 500만 명에 이르자, 1992년에는 UN 평화유지군이 파견돼야 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에 미국이 끼어든 것인데...

 

소말리아는 아프리카 국가지만, 중동의 사우디아라비아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양의 석유가 수출되는 호르무즈 해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곳의 패권을 거머쥐기 위해 미군이 평화유지군에 참여한 것입니다.

 

 


블랙 호크 다운 실화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실화는 이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시 미국 대통령은 보수주의 전쟁광인 부시였습니다. 미군은 바로 직전에 걸프전에서 대승 거두었기에 소말리아를 얕보고 있었습니다.

 

미국은 3주 안에 상황을 끝낸다는 목표를 세우고, 중요인물 제거 작전을 위주로 밀어붙였습니다. 초기에는 '아토'를 체포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으나, 이는 오히려 민병대가 극렬하게 저장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헬기 잔해 위의 소말리아 아이들]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드디어, 운명의 그 날인 1993년 10월 3일... 미국은 아이디드의 고급 참모진이 회의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체포 작전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무리하게 대낮에 시작된 이 작전은 수렁의 첫발이 되고 맙니다.

 

미군은 델타 포스, 레인저, 네이비 실 대원들을 투입하고, 제160 특수작전항공연대와 태스크포스 레인저에게 항공 지원을 하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항공기 19대, 차량 20대, 병력 120명이 동원된 작전입니다.

 

 


모가디슈 전투란?​

모가디슈 전투란, 아이디드의 참모들을 체포하다가 벌어진 사건입니다. 초기엔 체포 작전이 순조롭게 보였지만, 대공사격과 민병대의 RPG-7 로켓에 맞은 UH-60 블랙 호크 헬기가 추락하면서 일이 커졌습니다.

 

추락한 헬기의 이름은 슈퍼 61이었는데, 체포 작전 부대의 일부가 조종사를 구출하기 위해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치고 빠지는 작전이 아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되었고, 인근 민병대가 몰려드는 도가니가 되었습니다.

[블랙 호크 다운의 뜻은 헬기의 추락이다]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 ⓒ Unknown

더구나 이동하던 델타 포스는 길마저 잃어버리고, 이들이 지원하기 위해 슈퍼 64 헬기가 날아갔습니다. 그러나, 이 헬기마저 또 로켓을 맞고 추락하고 맙니다. 첫 번째 추락 위치에는 99명의 병력은 완전히 발이 묶이고 말았습니다.

 

설상가상, 엎친 데 덮친 격이라고... 구하려고 할수록 더 큰 피해가 발생하니 미군 지휘부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날은 어두워지고, 심지어 지역 주민들까지 포위망에 가세하자 더욱 절망적으로 되어 갑니다.

 

 


 

큰코 다친 미국

완전히 고립된 병력은 탄약이 떨어지도록 밀려드는 민병대와 지역 주민들을 막아내야 했습니다. 모가디슈 전투​ 과정에서 많은 미군들이 죽었지만, 민병대와 지역주민의 사망자는 셀 수도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밤새도록 전투는 계속되고, 탄약이 떨어지자 슈퍼 66 헬기를 동원하여 탄약 지원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헬기도 또 피격당하고... 다행히 추락은 하지 않고 살아 돌아와서 그나마 일이 더 커지지는 않았습니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실화]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 ⓒ black hawk down

영화에서는 미군이 자력으로 탈출하는 것 같지만, 블랙 호크 다운의 실화에서는 다국적군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미군도 평화유지군 소속이기에 파키스탄 군과 말레이시아 군이 구출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 후, 장갑차 100대가 동원되고 A/MH-6 리틀버드, MH-60 블랙호크까지 나선 구출작전이 계속됩니다.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건물 사이로 들어가는 것은 무시무시한 긴장감이 계속되는 것이었습니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실제 역사

모가디슈 전투에서 파키스탄 군의 M48 전차가 큰 역할을 해내고, 결국 포위된 도시를 뚫고 들어가서 갇힌 병력과 만나는 것에 성공하게 됩니다. 수거된 시체와 잔해 장비들을 꽉 채운 그들은 급히 도망을 시작했습니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결말에서 장갑차들 사이에 병사들이 뛰어서 돌아오는 장면은 실제로 더 이상 탈 공간이 없었기 때문에 나온 장면입니다. 이 과정에서 미군 19명, 말레이시아 군 1명, 파키스탄 군 24명이 사망하고 총 90여 명이 다쳤습니다.

[모가디슈 전쟁]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 ⓒ Unknown

이후, 소말리아 모가디슈 전투에서 큰코를 다친 미국은 여기에서 완전히 손을 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다른 분쟁에도 소극적인 모습으로 급변하게 되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로 인해, 1994년 아프리카 중부의 르완다에서 벌어진 르완다 집단학살 사건 때는 오히려 방관하고 있는 국제적 영향까지 받게 됩니다. 그리고, 소말리아의 아이디드는 1996년 내전 중에 죽게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블랙 호크 다운 결말, 줄거리, 실화, 뜻, 원작, 배경

 

블랙 호크 다운 결말, 줄거리, 실화, 뜻, 원작, 배경

[블랙 호크 다운 결말, 줄거리, 실화, 뜻, 원작, 배경] 특수부대 델타포스, 레인저, 네이비 실 등 미국의 최정예 부대들이 혼쭐난 전투를 소재로 제작된 것이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줄거리입니다.

kiss7.tistory.com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피의 다이아몬드 - 시에라리온,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 축복받은 다이아몬드와 콜탄의 나라 대표적인 자원 내전의 두 가지 사례를 꼽아 보고자 합니다. 바로 시에라리온과 콩고민주공화국입

kiss7.tistory.com

북한은 왜 한미연합훈련에 민감한가 - 한미합동군사훈련

 

북한은 왜 한미연합훈련에 민감한가 - 한미합동군사훈련

[북한은 왜 한미연합훈련에 민감한가 - 한미합동군사훈련] 과거의 남북회담, 북미회담은 항상 한미 합동 군사훈련이 걸림돌이었습니다. 북한은 회담 중에도 이 훈련을 트집 잡고 여차하면 회담

kiss7.tistory.com

 

[모가디슈 전투 - 영화 블랙 호크 다운 실화와 뜻 정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