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키스 키스세븐 2021. 4. 23. 11:5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공매도와 개인 대주제도

피해야 하는 종목

2021년 5월 3일부터 공매도 거래가 다시 시작됩니다. 이는 1년 이상 금지조치가 계속된 후이므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시 시작되는 공매도 거래에 대비하여 개인 대주제도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금지 풀리는 공매도란 뜻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 ⓒ 3844328

공매도란, 주식이 없지만 매도해서 차액을 챙기는 거래를 말합니다. 주식이 없는데 어떻게 먼저 파느냐... 즉, 공매도 방법은 빌려서 파는 것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주식 매도 주문 시점과 실제 결제 시점이 다른 것을 이용한 투자 방법입니다.

 

순서는 이렇습니다. 투자자는 주식중개인을 통해서 일단 주권을 빌립니다. 그 후 매수자에게 이 주식을 팝니다. 그 돈으로 다시 같은 주식을 사서 갚으면 됩니다. 만약, 현재 1만 원인 주식을 빌려서 판 후, 가격이 떨어지도록 기다려서 8천 원에 진짜 사서 갚으면 2천 원의 차액이 생기는 것입니다.

공매도 금지 해제 피할 종목, 개인 대주제도 / ⓒ Tumisu

1년 이상 계속된 공매도 금지 해제 시행일은 2021년 5월 3일 때부터입니다. 우려가 꽤 많지만, 다른 국가들도 공매도를 재개하고 국내 증시의 위상을 감안할 때 재개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단, 코스피200과 코스닥 150 편입 종목에만 한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공매도는 외국인과 국내 금융회사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빌리는 것이므로 정확한 방향 정보를 모르면 리스크가 매우 큰 이유입니다.

 

 


개인 대주제도란 뜻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 ⓒ Tumisu

실제 공매도 거래를 골드만삭스, 메릴린치, 모건스탠리 등 외국계 증권사들과 국내 금융회사들이 하고 있고, 작전 세력이 시장의 물을 흐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법도 강화되었습니다. 주문 범위 내에 과징금 부과가 가능한 것이입니다.

 

무리한 시장 흐리기를 할 경우,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부당이득의 최대 5배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그러나 개인 투자자의 불리함을 어떤 방법으로 공평하게 만드는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공매도 금지 해제 피할 종목, 개인 대주제도 / ⓒ Audy0073

그래서 개인 대주제도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개인대주제도란 개인투자자에게 매도증권을 대여해 주는 제도입니다. 즉, 이 방법으로 개인 투자자가 공매도 창구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가 제공하는 거래 과정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과 모의 거래 과정 이수하면, 누구나 개인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는 신용융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형평성 문제는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피해야할 공매도 종목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 ⓒ MayoFi

개인 투자자는 최장 60일까지 차입 기간을 가질 수 있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즉, 주식을 빌린 후 두 달 이내에 다시 기관에 반환하라는 것인데, 60일 이내에 대주 상환을 한다는 것은 개인 투자자에게는 매우 높은 벽입니다.

 

더구나 신규투자자의 경우엔 3000만 원 한도 안에서만 거래를 할 수 있으니 불만은 더 큽니다. 이 규정의 취지는 지나친 과 투자를 막겠다는 것이지만, 공매도 투자 후 가격이 떨어지지 않았을 경우 더 이상 기다리지 못하는 제한이 되어버립니다.

공매도 금지 해제 피할 종목, 개인 대주제도 / ⓒ harryloya

만약 공매도 개인 대주제도 등을 잘 모르는 경우의 투자자라면, 반드시 교육을 이수하고 피해야 할 종목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하게 주가 상승이 있었거나 지나치게 고평가된 종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런 종목은 주가수익비율(PER)과 주가순자산비율(PBR)이 국제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공매도 대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조작 세력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위험률을 높이는 불안 요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주식 공매도란 뜻 - 방법과 이해 쉽게 설명 (주식 투자 방법)

 

주식 공매도란 뜻 - 방법과 이해 쉽게 설명 (주식 투자 방법)

공매도란 뜻 주식 수익 방법 ​ [주식 공매도란 뜻 - 방법과 이해 쉽게 설명 (주식 투자 방법)] 공매도란 뜻을 쉽게 이해하려면 비쌀 때 팔고 쌀 때 사는 기본적인 순서를 남의 주식으로 대신했다

kiss7.tistory.com

뉴턴과 남해회사 사건 - 아이작 뉴턴이 주식으로 망한 사연

 

뉴턴과 남해회사 사건 - 아이작 뉴턴이 주식으로 망한 사연

아이작 뉴턴 주식으로 망한 위인 ​ [뉴턴과 남해회사 사건 - 아이작 뉴턴이 주식으로 망한 사연] 머리가 좋으면 주식을 잘할까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도움은 되겠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kiss7.tistory.com

배당락이란 뜻 - 기준일과 증시 폐장일, 주주명부 폐쇄 (+ 권리락이란 뜻)

 

배당락이란 뜻 - 기준일과 증시 폐장일, 주주명부 폐쇄 (+ 권리락이란 뜻)

배당락과 권리락 증시 폐장일과 주식 등락 ​ [배당락이란 뜻 - 기준일과 증시 폐장일, 주주명부 폐쇄 (+ 권리락이란 뜻)] 원래 주식를 사고 파는 이유는 투자를 한 회사의 이익을 배당받기 위함

kiss7.tistory.com

 

[공매도란, 개인 대주제도란? - 시행일과 피해야 하는 종목]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