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눈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현실적인 서부영화, 삶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들며 서부영화의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 하이눈의 줄거리는 한 보안관과 살인마 일당의 대결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High Noon(하이눈)이란, 영화상에서 대결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당시에는 누구나 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서 "해가 제일 높이 떴을 때" 등의 말로 시간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1952년, 프레드 진네만 감독, 게리 쿠퍼, 그레이스 켈리, 커티 주라도, 이안 맥도널드 주연으로 제작,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하이눈 줄거리, 뜻
미국의 서부 개척기 시대, 그중에서 해들리빌이라는 마을이 등장합니다. 이 마을은 윌 케인(게리 쿠퍼)가 보안관으로 있었습니다. 케인은 에이미 파울러(그레이스 켈리)와 결혼하여 행복한 미래를 꿈꿉니다. 그래서 보안관도 그만두고, 그녀와 함께 다른 곳으로 떠나 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나쁜 소식이 왔습니다. 예전에 케인이 잡아서 사형판결을 받게 한 프랭크 밀러(이안 맥도널드)가 오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살인마였는데, 어찌 된 일인지 사면을 받고 교도소를 나왔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그가 케인에게 복수하려고 3명의 부하를 데리고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연 게리 쿠퍼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 ⓒ High Noon]
그는 기차를 타고 낮 12시에 도착할 예정인데, 이 시간이 바로 영화 'High Noon(하이눈)'의 뜻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오"라는 말을 쓰는데, Noon이 낮 12시이므로 특히 태양이 가장 높이 떠 있는(High) 시간을 말합니다.
이 시간에 악당이 마을로 돌아온다는 소문에 뒤숭숭해지고, 후임 보안관도 없는 마을을 버리고 갈 수가 없어서 케인이 다시 보안관 배지를 달려고 합니다. 그러자 마을 사람들은 신혼인데 목숨 걸고 싸우지 말라고 말렸습니다. 그녀의 부인 에이미도 '퀘이커교도'였기에 떠나자고 부탁했습니다.
에이미가 어릴 때 그녀의 부모는 학살당했습니다. 그래서 비폭력주의인 퀘이커 교도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떠밀려서 마을을 떠나던 케인은 마을을 지키기로 결심하고 되돌아갔습니다. 마을 사람들을 지켜줄 보안관도 없을뿐더러, 어차피 복수가 목적이므로 어딜 가든 계속 쫓아올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천하의 악당 밀러가 마을 점령하면 횡포를 부릴 것이니, 케인은 마을 사람들에게 함께 막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보안관 조수도, 치안판사도 모른척합니다.
[게리 쿠퍼와 그레이스 켈리는 부부로 나온다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 ⓒ High Noon]
마을 사람들은 회의를 열기도 하지만, 결론은 무기력하게 굴복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어찌 보면 개인적인 원한인데 거기에 휘말릴 생각도 없습니다. 이렇게 영화 하이눈의 줄거리는 답답하게 흘러갑니다.
그저 싸움으로 마을에 피해가 간다고 생각하고 케인에게 떠나라고만 할 뿐, 살인마가 마을을 점령하더라도 참자는 의견들만 나왔습니다. 몇몇 도우려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소수의 의견으로 억압당합니다.
[또 한 명의 여인인 커티 주라도도 출연했다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 ⓒ High Noon]
영화 하이눈 결말 - 비정한 현실
케인의 옛 동료가 케인을 돕겠다고 나서긴 하지만, 그는 애꾸눈에 알코올 중독까지 와서 손을 떠는 사람입니다. 그나마 의리를 생각하고 목숨을 걸겠다는 그에게 고맙다는 의미로 케인(게리 쿠퍼)은 술값을 내주고 돌려보냅니다.
그리고 악당에게 굴복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또 나서는 사람이 있었으나 그는 열네 살의 소년일 뿐... 마지막으로 도와주겠다는 사람은 전임 보안관. 그러나 너무 나이가 많아서 총을 쏠 수도 없는 상태입니다.
[3명의 부하를 데리고 나타난 악당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 ⓒ High Noon]
영화 하이눈의 줄거리는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딱 맞게 영화를 찍어서 실제 영화 상영 시간도 1시간 20분 정도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이눈이 서부영화의 명작이 된 것은 그저 영웅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사실적인 서부의 상황을 잘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불의에 대한 굴복... 이것은 현실이니 말입니다.
케인은 전임 보안관과의 만남을 통해서 평생 남을 위해 도왔지만 결국은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결국 이렇게 굴복해야 하는가...?
드디어 정오가 되고, 마을 사람들의 외면 속에서 케인이 홀로 악당들을 막기 위해 갑니다. 그의 결론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의를 포기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내 에이미(그레이스 켈리)와 전 애인 헬렌(커티 주라도)가 마차를 타고 떠나갑니다. 이제는 정말 케인에게 남은 사람이 없습니다.
곧 프랭크 밀러 일당들이 역에 내려서 도착했습니다. 케인은 목숨을 걸고 4명의 악당을 혼자서 상대합니다. 하지만 역시 무리였던 대결... 마구간에 갇힌 채 불태워 죽을 뻔한 위기까지 겪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삶의 무상함을 느끼고 떠나는 게리 쿠퍼 (영화 하이눈 줄거리 결말 뜻 - 서부영화의 명작) / ⓒ High Noon]
이때, 영화 하이눈 결말에서 밀러가 갑작스러운 총탄에 쓰러졌습니다. 뒤에서 그에게 총을 쏜 사람은 아내 에이미였습니다. 기차에 탔다가 결국은 남편을 따라 살기로 결심한 에이미가 돌아온 것입니다. 결국, 마을 사람들도 몰려나와 싸움은 승리로 끝납니다.
하지만, 케인은 이미 비굴함과 비정함에 환멸을 느낀 상태였습니다. 영화 마지막에서 케인이 배지를 땅에 던져버리고 마차를 떠나는 장면은 씁쓸하기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