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본문

지금 이슈/시사 따라잡기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0. 6. 4. 12:1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1992년 미국 LA폭동 이후 최악의 폭동 사태가 미국을 덮고 있습니다. 더구나 이번 미국 시위는 전국적입니다. 이 문제가 인종차별 때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에, 미국 시위 원인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국 시위의 원인보다도 트럼프가 왜 문제를 더 키우는가를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미국 폭동 원인도 살펴볼 것인데, 누구나 아는 인종차별 문제와 누군가는 생각해 보지 않는 정치적 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미국 폭동 원인과 트럼프


1992년 미국 'LA폭동'의 원인은 '로드니 킹'이라는 흑인이 경찰에게 피투성이가 되도록 맞은 것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에게 목을 눌려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무려 8분 46초나 목이 눌린 상태로 고통을 호소하던 흑인이 죽은 것이 2020년 미국 시위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이 둘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LA폭동의 로드니 킹은 가석방 상태의 범인으로, 체포되지 않으려고 경찰에게 거칠게 굴다가 맞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미국 시위의 조지 플로이드는 아무런 저항이 없었는데도 경찰이 과잉폭력으로 죽였다는 것입니다.


(미국폭동 원인 트럼프 미국시위 원인 이유/ ⓒ 시민제보)



이 문제가 백인 범죄자에 비해 흑인 범죄자를 유독히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것 때문이라는 것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또 궁금한 것은,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미국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는 것과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부분입니다.

대선이 코 앞인 데다가 코로나19까지 겹쳐서 선거에 불리할 것인데도 불구하고 더 강경하게 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국 시위의 이유는 폭동이 더 큰 문제인 걸까요? 아니면 이를 더 부채질하듯 비난하는 트럼프가 문제일까요... 그는 군대까지 동원하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대선을 앞둔 상황의 트럼프가 사과와 재발 방지로 빨리 수습하지 않고, 오히려 강하게 대처하며 상황을 악화시키는 이유는 이번 사태를 오로지 폭동으로만 규정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 시위대에 비해서 과격 폭동 군중은 일부분일 뿐입니다.

사실 이 폭도들은 인권에는 큰 목적성이 없습니다. 사회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자들은 틈만 나면 사회에 물의를 일으킵니다. 어디든 못된 자들이 끼어들어서 정당한 요구를 하는 사람들마저 불법을 저지르는 것처럼 만들어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기생충처럼 먹물을 튀기는 자들입니다. 그 과정에서 한인들만 큰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미국폭동 원인 트럼프 미국시위 원인 이유/ ⓒ https://www.usnews.com/news/world/articles/2020-06-02/demonstrators-abroad-identify-with-the-cause-of-us-protests)



반면, 2016년 한국의 촛불시위는 이런 자들이 활개 치지 못했기에 공권력이 개입할 명분을 주지 않았고, 그래서 성공한 시위가 되었습니다. 공권력이 먼저 과잉진압을 할 때 시위가 점점 폭력화된다는 것은 전 세계의 공통된 경향입니다. 미국 시위 이유와 비교할 때, 한국의 민주주의 성숙도는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수많은 차별반대자들을 모른 체하고 오로지 일부 과격 시위대만을 거론합니다. 못되게 끼어든 일부를 문제 삼아서 올바른 전체를 싸잡아 공격하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러면서 법과 질서, 종교를 강조하는데, 미국 시위 강경론의 배후에는 백인 상류층의 보수주의자들이 있습니다.


(미국폭동 원인 트럼프 미국시위 원인 이유/ ⓒ https://www.bbc.com/news/world-us-canada-52890650)






트럼프가 미국 시위를 보는 법


일본의 아베 총리는 일본 보수주의를 바탕으로 해서 정권을 잡고 있습니다. 아베가 지난 2019년 한국에 백색국가 제외 경제보복을 한 것은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보수지지세력을 결집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한국에서도 보수정권이 권력을 잡는 동안 선거 때마다 북풍사건 조작 등이 있었습니다.

이번 트럼프의 강경 대응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017년, 느닷없이 멕시코 장벽을 세우겠다며 분열 정책을 편 것도, 이번에 미국 시위 원인을 과잉진압 경찰에 두지 않고 시위대에게 두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수층의 결집으로 지지도를 결속시키려는 속셈입니다.


(미국폭동 원인 트럼프 미국시위 원인 이유/ ⓒ https://globalnews.ca/news/7009190/vancouver-protest-racism-police-brutality/)



그렇다면 트럼프는 왜 이런 방향으로 나가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차피 흑인 및 소수 인종은 자신을 찍어줄 유권자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럼프가 집권한 과정을 보면, 백인과 상류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돈이 많고 하나의 종교에 집중되어 있고 경쟁주의, 신자유주의를 지지하는 자들이 그의 유권자라는 것을 트럼프가 인식하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의 보수 뉴라이트 사람들과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홍콩 시위는 인권문제라며 중국을 공격하던 트럼프가 미국 시위는 인권문제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잣대입니다.




선거를 앞둔 상황이면 빨리 문제를 인정하고 국민을 다독이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은 트럼프도 모를 리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특정 성향의 국민만을 붙잡고 그 외의 국민은 버리는 정치를 하는 것은 백인 상류층이 더 영향력이 크고, 아무 생각 없이 그에 동조하는 서민층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단적인 예로, 박근혜 정권이 몰락한 19대 대선과 보수결집 노력이 치열했던 21대  총선이 있습니다. 당시 보수 정당은 시대변화에 따라 발전하지 못하고, 보수세력 결집을 위해 좌파를 없애자는 구호만 외쳐댔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대구 경북 싹쓸이를 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미국폭동 원인 트럼프 미국시위 원인 이유/ ⓒ https://www.latimes.com/california/story/2020-05-08/california-coronavirus-protests-race)



겉으로만 보면 충성도 높은 지지층이 힘과 많은 인구까지 가졌으니 현혹될만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20대 총선에서도 강경투쟁을 하는 보수 단체들을 믿고 보수당이 1990년대식 투쟁으로 일관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에게는 믿는 구석이 있습니다. 첫째는 독특한 미국의 선거제도입니다. 지난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는 전 국민 지지율에서 2.1%나 앞섰지만, 주별 선거인단 투표에서 졌습니다. 선거인단 중에서 유색인종 비율이 25%를 넘는 주는 단 6개뿐입니다. 둘째는 다른 나라들에게 윽박질러서 높인 미국의 경제 성장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의 성장을 위해 다른 나라의 희생을 강요해왔었습니다. 경제가 성장하면, 지도자가 나쁜 짓을 하더라도 서민들도 지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저지하는 방법은 집단 지성밖에 없습니다.



[미국 폭동 원인 - 트럼프와 미국 시위 원인과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