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는 무엇?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는 무엇?

키스세븐지식 2020. 5. 1. 19: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는 무엇?]

컴퓨터를 좀 아는 사람이면 파일 확장자가 NFO, EXE라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컴퓨터를 잘 못 하더라도 토렌트 등에서 파일을 다운받았을 때 이런 파일들이 있으면 바이러스를 심어 놓은 것이 아니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확장자 NFO 파일과 RARBG_DO_NOT_MIRROR.exe 파일의 정체가 무엇인지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RARBG 파일, NFO 파일이란

토렌트 파일을 다운받았는데, 동영상 파일에 포함돼서 같이 다운되는 것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도 SMI 파일이나 SRT 파일 정도는 자막이 들어 있는 파일이라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NFO, EXE 같은 파일이 있으면 조금 불안해집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파일들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글자가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바이러스를 심어 놓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목적이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토렌트 파일 다운로드 파일(토렌트 파일 다운로드 파일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 / ⓒ www.kiss7.kr)


먼저 확장자가 NFO인 파일을 먼저 설명해 봅니다.

토렌트 파일에 file.nfo나 RARBG.nfo 같은 것이 있는 이유는 포함된 동영상의 설명을 적어 놓기 위함입니다. NFO 뜻은 Information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안내를 하는 파일입니다. 영화 파일이라면 인코딩 정보 같은 것이 적혀 있을 것이고, 게임 파일이라면 크랙에 대한 정보가 적혀 있는 파일입니다. 결국 텍스트 파일이란 말입니다.



다음으로 EXE 때문에 바이러스 파일이 아닌가 걱정되는 RARBG_DO_NOT_MIRROR.exe라는 파일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것 역시 텍스트 파일입니다. 마찬가지로 토렌트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 DO_NOT_MIRROR라는 것이 있는 이유는 말 그대로 미러링을 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남의 토렌트 사이트 자체를 복사하듯이 그대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것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운로드 파일 확장명 종류(다운로드 파일 확장명 종류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 / ⓒ Clker-Free-Vector-Images)


RARBG와 NFO 확장자 정체, 내용

NFO파일에도, EXE 파일에도 RARBG라는 단어가 들어 있으니 이게 뭔가 하는 궁금증도 생길 것입니다.

RARBG 뜻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공유 사이트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한때 파일 공유 사이트로서 세계 4위의 방문을 기록했다고도 말합니다. 그러므로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았는데 MP4파일과 RARBG.nfo파일, RARBG_DO_NOT_MIRROR.exe​파일이 들어있다면 이 사이트를 통해서 공유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NFO파일과 RARBG_DO_NOT_MIRROR.exe​파일이 텍스트 파일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파일을 열어보면 안에 글자가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둘 다 확장명을 TXT로 바꾼 후 더블클릭하면 메모장에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NFO 파일의 경우 글자가 깨져 나와서 의심스러울 때도 있지만, 그것은 외국인들이 ASCII 코드로 저장했기 때문입니다. ASCII 코드를 보는 옵션을 사용하거나 전용 뷰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공식 다운로드가 아니면 항상 위험하다(공식 다운로드가 아니면 항상 위험하다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 / ⓒ Monoar_CGI_Artis)



NFO파일에는 영화라면 코덱 정보나 압출률 정보 등이 적혀 있고, 게임이라면 크랙이나 설치 번호 등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릴리즈 정보, 공유 사이트 정보 등이 적혀 있습니다.

RARBG_DO_NOT_MIRROR.exe에도 역시 그런 정보들이 적혀 있기도 합니다. 결국 예전에 사용하던 README.TXT과 같은 것입니다. 즉, 과거에 없던 파일이 첨부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RARBG_DO_NOT_MIRROR.exe 같은 것을 넣어 놓으면 정말로 미러링이 안 되냐는 궁금증도 생길 것입니다. 남의 사이트를 복사해서 서버에 복사 사이트를 만들거나 토렌트 프로그램 등으로 접근을 할 때 다운로드 파일 안에 EXE가 있으면 바이러스로 판단해서 걸러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EXE, NFO 파일 정체가 무엇이냐면 텍스트라고 결론 내릴 수 있겠지만, 어쨌든 공식적인 방법이 아닌 모든 다운로드는 항상 바이러스, 해킹, 악성 코드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확장자 NFO 파일, RARBG_DO_NOT_MIRROR.exe는 무엇?]​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