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국산 명태 멸종 -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국산 명태 멸종 -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키스세븐지식 2020. 4. 21. 12: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국산 명태 멸종 -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명태는 한때 너무 많이 잡혀서 국민 생선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그래선지 동태, 북어, 황태, 생태 등 이름도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엔 국산 명태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왜 국산 명태가 다 사라졌는지를 살펴보면서, 명태는 어떤 생선일까도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 때 자연 공부를 하듯이 명태의 특징과 습성을 정리하면, 명태가 생각보다 재미있는 동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국산 북어, 명태의 멸종 위기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명태가 얼마나 많이 잡혔는지는 노래 가사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가요 <독도는 우리땅> 가사에 "오징어 꼴뚜기 대구 명태 거북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면, 독도 근처에서 많이 잡혔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국산 명태를 찾아보기도 힘듭니다. 지금 우리가 먹는 명태, 동태, 노가리 등은 러시아에서 잡은 것이거나 수입한 대구 새끼입니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그렇게 됐다는 말도 있지만, 인간이 지나친 욕심에도 그 이유가 있습니다.


명태 새끼 노가리 안주(명태 새끼 노가리 안주 [국산 명태 멸종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 ⓒ ayustety)



명태를 얼리면 동태가 되고 반쯤 말리면 황태가 되고 바짝 말리면 북어가 됩니다. 같은 생선인데 이름도 참 많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많다는 것은 서민의 먹거리였다는 의미입니다. 가난하던 시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관하다 보니 생긴 것이고, 그만큼 많이 잡혔으니 싸다는 이야기인 것입니다.

참고로, 명태의 학명은 'Gadus Chalcogrammus'이며 명태의 영어 이름은 'Walleye Pollock, Alaska Pollock'입니다. 명태를 영어로 "벽눈 대구"라고 하다니 재미있습니다.




이들은 찬물 생선이므로 동해, 오츠크해, 북태평양 등에서 삽니다. 명태를 영어로 알래스카 대구라고 부르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온도가 1도~5도 정도 되는 바다에서 삽니다.

봄철에는 일본 북해도 근처에서도 많이 잡히는데, 바닷물이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독도를 지나서 포항까지도 내려왔습니다. 명태 산란기는 12월~1월 사이이기 때문에 알을 많이 낳으면 우리나라에서도 새끼 명태인 노가리가 풍부해졌었습니다.


명태 서식지 명태 사는 곳(명태 서식지 명태 사는 곳 [국산 명태 멸종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 ⓒ www.kiss7.kr)



그러나 지금 우리나라의 명태의 씨가 마른 것은 자연을 생각하지 않은 인간의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1980년대~1990년대에 명태가 잘 잡힌다고 새끼까지 다 잡아버려서 사라진 것입니다. 당시 어획량을 보면 무려 94%가 노가리(명태 새끼)였다고 합니다.

산란기든 뭐든 가리지 않고 어획량 계획 없이 마구 잡다 보니 미래의 먹거리를 완전히 망쳐 놓은 것입니다. 학자들은 지구 온난화 영향보다 이 영향이 더 컸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구잡이 어업으로 국산 명태가 끊겼다(마구잡이 어업으로 국산 명태가 끊겼다 [국산 명태 멸종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 ⓒ ebs)






재미있는 명태 특징, 효능


버릴 데 없이 다 먹을 수 있는 생선인 명태는 대구와 비슷한 종입니다. 대구, 명태 구별은 턱입니다. 대구는 위턱이 튀어나와 있고 명태는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습니다. 명태는 위턱이 짧아서 좀 화가 난 듯이 보입니다. 몸통도 더 홀쭉하기 때문에 명태, 대구 구별이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명태의 길이는 30~45cm 정도 됩니다. 우리가 흔히 노가리라고 부르는 것은 새끼 명태입니다. 노가리란 길이가 약 20cm 정도 되는 것을 말합니다.


명태는 대구와 달리 아래 입술이 더 튀어나왔다(명태는 대구와 달리 아래 입술이 더 튀어나왔다 [국산 명태 멸종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 ⓒ nmfs.noaa.gov)



동태, 북어가 될 명태들은 찬물의 대륙붕 근처에 삽니다. 알맞은 바다 깊이가 수심 50m~450m이므로 서해로 가지 않습니다. 서해는 보통 44m 정도의 깊이(15층 빌딩 정도)이기 때문에 명태가 살기 나쁩니다.

여기에도 재미있는 것이 있는데, 명태는 암수가 따로 산다는 것입니다. 수컷들은 중층에 살고, 암컷들은 좀 더 깊은 층에 살기 때문에, 남녀유별이 조선 시대보다 더한 종족인 것입니다.




명태 특징에는 또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이 있는데, 항문이 몸통 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명태의 항문은 몸통 위의 첫 번째 지느러미와 두 번째 지느러미 사이에 있습니다. 앞으로 먹고 뒤로 싸는 것이 아니라, 위로 배설하는 동물이라는 점은 매우 특이합니다.

우리가 명란젓이라고 부르는 명태알은 하나의 덩어리 속에 25만 개~100만 개의 알이 들어 있습니다. 명태는 보통 작은 갑각류 등을 먹는데, 알이 워낙 많으니 명태 새끼나 알도 구분하지 못하고 먹기도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동해 수심과 명태 수컷, 암컷(동해 수심과 명태 수컷, 암컷 [국산 명태 멸종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 ⓒ www.kiss7.kr)



명태 효능을 간단히 말하자면, 차가운 물에 살아도 따뜻한 음식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명태와 북어가 술 마신 뒤 해장국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뜻한 음식은 간을 보호하고 체력을 살리기 때문에 피로회복제의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 명태 특징과 멸종 이유, 효능 원리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외국 명태는 아직 존재하지만, 국산 명태, 북어가 사라졌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지구 온난화도 영향을 주겠지만, 계획적인 어업으로 환경과 생물을 보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됩니다.



[국산 명태 멸종 - 생태, 동태, 황태, 명태 특징, 명태 효능]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