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자각몽이란 뜻 - 자각몽의 원리, 이유, 자각몽 꾸는 법(루시드 드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자각몽이란 뜻 - 자각몽의 원리, 이유, 자각몽 꾸는 법(루시드 드림)

키스세븐지식 2020. 3. 18. 17: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자각몽이란 뜻 - 자각몽의 원리, 이유, 자각몽 꾸는 법(루시드 드림)]

꿈은 우리의 무의식이 여러 가지 감각 느낌으로 보여지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꿈을 꾸는 동안에는 그것이 꿈인지 모르고 꿉니다. 그러나 몇몇은 그것이 꿈인지 알고 꾸는데, '자각몽'이란(루시드 드림) 이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자각몽의 원리와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 이것을 알 수 있다면 자각몽 꾸는 법도 알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자각몽 뜻과 왜 꾸는지를 탐색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자각몽 뜻, 꾸는 법

꿈속에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라면, 악몽이라도 덜 무서울 것이며 심지어 꿈을 꾸고 싶은 대로 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한 번도 자각몽을 꾸지 않고, 또 어떤 사람은 겨우 몇 번을 꾸지만, 다른 어떤 사람들은 많은 수의 자각몽을 꾸기도 합니다.

자각몽이란 무엇이기에 이렇게 되는 것일까요? 결론적으로... 평소에 통찰력이 강한 사람들은 자각몽 꾸는 법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즉, 지적인 능력이 있을수록 강하다고 하겠습니다.


꿈은 아직도 미지의 영역이다(꿈은 아직도 미지의 영역이다 [자각몽 원리, 이유 자각몽 뜻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 드림 자각몽이란] / ⓒ Claudio_Scott)


자각몽 뜻은 "自(스스로) 覺(깨닫다) 夢(꿈)"의 의미를 가진 한자어입니다. 문제는 아직까지 정확한 과학적 해명이 불가능한 것이며, 아직도 연구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인류의 의술은 긴 역사가 있지만, 정신분석적 의술은 이제 겨우 100년밖에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많은 심리학자들이 이것을 연구하는데, 그중에서 미국심리학회에 발표된 뉴질랜드 링컨대학교 논문에서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구에서는 자각몽을 꾸는 그룹과 안 꾸는 그룹을 나눈 뒤, 통찰력 평가 문제를 풀게 했습니다. 그러자 자각몽(루시드 드림)을 꾸는 그룹의 사람들이 현실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이 25% 정도 더 뛰어났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러므로 자각몽의 이유는 결국, 뇌의 지적 능력을 높인 사람들의 통찰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꿈속에서도 꿈을 관찰할 수 있었다는 것이겠습니다.


전두엽이 개입하면 자각몽이 된다(전두엽이 개입하면 자각몽이 된다 [자각몽 원리, 이유 자각몽 뜻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 드림 자각몽이란] / ⓒ geralt, www.kiss7.kr)


사람은 자각몽이란 것을 느끼면, 즉 꿈속에서 그것이 꿈이라는 것을 알아버렸다면 마치 영화를 보듯이 꿈을 꾸게 됩니다. 일부는 그대로 끌려가기도 하지만, 일부는 꿈속에서도 분석을 하고, 또 일부는 꿈을 조절하기도 하게 됩니다.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그들은 자각몽 꾸는 법을 이용해 꾸고 싶은 꿈을 꾸는 셈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못하지만, 훈련을 통해 가능해질지도 모를 일입니다.


뇌를 발달시키면 더 가능해진다(뇌를 발달시키면 더 가능해진다 [자각몽 원리, 이유 자각몽 뜻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 드림 자각몽이란] / ⓒ OpenClipart-Vectors)




자각몽이란 원리, 이유

다시 연구 내용을 봅시다. 연구진은 자각몽을 한 번도 꾸지 못한 사람들이 자는 동안에 뇌의 정면과 측면에 40Hz 정도의 아주 적은 전류를 흘려보냈습니다. 그러나 감마파가 생성되었고 그들도 자각몽을 꾸었습니다.

뇌의 전두엽은 여러 정보를 판단하고 생각하는 곳입니다. 즉, 무의식에 빠진 상태에서 이성적인 부분을 조금 깨우니까 뇌가 무의식을 관찰할 수 있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것이 바로 자각몽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몽도 영화처럼 즐길 수 있다(악몽도 영화처럼 즐길 수 있다 [자각몽 원리, 이유 자각몽 뜻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 드림 자각몽이란] / ⓒ AdinaVoicu)


꿈이라는 것은 뇌가 깊은 잠에 빠져들지 못한 상태인 렘(REM)수면 때 꾸게 됩니다. 그때 무의식에 기억되었던 것들이 마구잡이로 연결돼서 보여지는 것이 꿈입니다. 그래서 꿈은 비현실적입니다. 이것은 뇌에서 무의식에 관련된 부분만 깨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이란 뜻은 꿈에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성에 관계된 뇌 부위도 깨어날 때 가능하며, 이런 능력은 지속적인 사람은 평소에도 관찰하고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에 습관화된 사람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관찰해 본 결과, 실제로도 현실 생활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모순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강하다고 합니다. 머리가 좋다고 되는 일이 아니라 노력으로 그 능력이 향상되었을 때 더 큰 확률로 자각몽을 꾸는 사람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본능적인 것만 좋아하고 반응하는 사람은 자각몽(루시드 드림)을 꾼다고 해도 어쩌다가 아주 적은 확률로 느꼈을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자각몽 꾸고 싶다면...(자각몽 꾸고 싶다면... [자각몽 원리, 이유 자각몽 뜻 자각몽 꾸는 법 루시드 드림 자각몽이란] / ⓒ geralt)



위의 두 가지 현상을 연결해서 본다면, 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학습과 능력 자극으로 가능하다는 생각도 해 보게 됩니다. 위에서 전두엽에 자극을 주면 자각몽을 꾸게 된다는 것과 비교할 때,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욱하고 폭발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도 알아 둘만 합니다.

다시 말해서, 학습과 노력으로 전두엽의 기능이 활성화되면 꿈에서도 이성적으로 되고 현실에서도 좀 더 안정적으로 된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도인들이 꿈을 즐긴다는 옛이야기처럼 말입니다.



[자각몽이란 뜻 - 자각몽의 원리, 이유, 자각몽 꾸는 법]​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