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키스 키스세븐 2020. 3. 19. 17: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대게 예상하듯이 당연히 시각장애인도 꿈을 꿉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어떤 꿈을 꾸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궁금증이 아니라, 꿈이란 무엇인지 꿈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글입니다.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하는 질문을 통해서, 우리가 꾸는 꿈의 정체가 무엇일지를 공부해 봅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꿈의 원리, 어떻게 만들어질까

당연하게도 시각장애인들도 꿈을 꿉니다. 꾸기는 꾸는데, 우리가 보는 꿈과는 조금 다릅니다. 이것을 생각해 보면, 꿈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꿈을 꾸게 되는가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덴마크에서 실험한 연구에서 시각장애인의 렘수면에 의하면 꿈은 인간이 이미 느낀 감각이 재료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50명 중 절반은 선천적 시각장애인, 절반은 후천적 시각장애인 그룹을 만들고, 4주 동안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들은 꿈에서 깨어나자마자 바로 컴퓨터를 켜고 질문에 답을 하는 방법으로 실험을 받았습니다.


시청, 청각, 미각, 촉각 꿈이 있다(시청, 청각, 미각, 촉각 꿈이 있다 [시각장애인 꿈을 꿀까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 ⓒ Hans)


이 실험에서 나온 결론은, 선천적 시각장애인은 꿈을 꾸지만 시각적인 꿈을 꾸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후천적 시각장애인의 꿈도 시각을 잃은 지 오래될수록 시각적인 꿈의 양이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이들은 일반인보다 더 풍부한 자극의 꿈을 꾸고 있습니다. 18%는 꿈에서 미각을 느꼈고, 30%는 후각을 느꼈습니다. 또한 70%가 촉각에 대한 꿈을 꾸었고 86%가 청각에 대한 꿈을 꾸었습니다. 이것은 적어도 3/4에서 2배 이상의 더 풍부한 꿈을 꾸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 외의 실험에서도 이것은 증명되고 있습니다. Emory대학의 실험에서는 실험대상자들이 잠을 자는 동안 뇌파를 계속 측정하면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꿈을 꾸는 REM수면(렘수면) 단계에 가면 즉시 그들을 깨워서 꿈에 대해 묘사를 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도 원래부터 시각장애인이었던 사람들은 소리나 촉감으로 된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 이들의 꿈에서는 무언가 듣거나 만져보는 꿈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시각장애인이 된 사람들은 영화를 보듯이 시각적인 꿈을 꾸었다고 했습니다.


꿈의 재료는 무의식과 기억이다(꿈의 재료는 무의식과 기억이다 [시각장애인 꿈을 꿀까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 ⓒ geralt)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또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시각장애인도 꿈을 꾸나 알아본 실험에서 악몽의 비율도 측정했다는 것입니다. 선천적인 시각장애인의 꿈은 어떨 때는 25%나 악몽이었습니다. 후천적인 시각장애인의 경우 6%였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인 것입니다.

그들이 꾼 악몽은 대부분 길을 잃거나 차에 치이거나 맨홀에 빠지는 등의 것이었는데, 이것은 시각장애인들이 태어날 때부터 겪게 되는 실질적인 어려움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시각 경험이 없다면 시각꿈을 꾸지 않는다(시각 경험이 없다면 시각꿈을 꾸지 않는다 [시각장애인 꿈을 꿀까 어떤 꿈을 꾸나 꿈꾸는 원리] / ⓒ MarjonBesteman)


시각장애인들도 꿈을 꾸는지에 대한 인터뷰에서 또 한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반복적인 꿈을 자주 꾼다고 합니다. 같은 대화를 하거나 맛을 보거나 하는 꿈들이 나오는 것도 그들의 환경이 매우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꿈이 이미 경험한 것들을 재료로 해서 만들어진다고 가정을 한다면, 이 인터뷰 또한 그 가정의 증거가 될 것입니다.



어떤 시작장애인은 아홉 살에 시각을 잃었는데, 그 후로도 계속 시각적인 꿈을 꾸다가 열여덟 살 이후로는 점점 시각 꿈을 안 꾸더니 지금은 전혀 꾸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즉, 인간이 꾸는 꿈은 어떤 경험들이 기억으로 쌓이고, 자는 동안 무의식이 발동되면 그것들이 뒤죽박죽으로 다시 생각나기 때문에 꾸는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가 있겠습니다.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하는 질문을 통해서, 인간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꿈을 꾸는지 이유를 조금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각장애인도 꿈을 꿀까? - 어떤 꿈을 꾸나. 꿈해몽]​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