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 로버트 드니로, 주디 포스터 (1976 황금종려상)

2019. 6. 1.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 로버트 드니로, 주디 포스터 (1976 황금종려상)]



정신적으로 불안한 주인공, 타락한 도시에 분노하다가 직접 악을 처치하고 스스로를 포기하려고 한다는 것이 영화 택시드라이버 줄거리입니다. 그러나 그가 정의로운 자이기 때문은 아닙니다. 택시드라이버 해석을 하자면, 현대인의 강박증과 편집증을 상징적으로 드러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는 인물의 내면 감정을 세심히 보아야 하는 영화입니다.

유명한 배우 로버트 드 니로와 조디 포스터가 출연하였고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연출한 1976년 황금종려상의 영화입니다. (이 글은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 택시드라이버 줄거리 해석


주인공 트래비스(로버트 드 니로)는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군인이며 혼자 뉴욕에 살고 있습니다. 말할 친구도 없이 혼자 살아가는 그는 점점 강박증을 앓게 됩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던 그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택시운전을 시작하고, 싸구려 극장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영화 택시드라이버 줄거리에서 그가 처음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은 우연히 보게 된 벳시(시빌 세퍼드)입니다. 마음에 들어서 데이트 약속을 받아내는데, 그녀는 선거 출마자의 선거운동 봉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 영화 택시드라이버 영화포스터(영화 택시드라이버 영화포스터.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 로버트 드니로, 주디 포스터 (1976 황금종려상)] / ⓒ 마틴 스코세이지)


범죄가 가득한 뉴욕에서 삶의 환멸을 느끼던 중에 너무도 순수한 시빌 세퍼드를 만난 그는, 그녀가 봉사해 주는 대통령 후보 팰런타인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택시드라이버 결말에서는 악연이기도 합니다.)

그러던 중, 한 창녀(조디 포스터)가 택시를 타게 되고 급하게 출발해 달라고 부탁하는 사건이 생깁니다. 그러나 무슨 일인지 머뭇거리던 순간, 포주들이 달려와서 끌어내려 잡아갑니다. (택시드라이버 해석에서 그녀는 로버트 드 니로의 본성을 끌어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순수한 시빌 세퍼드와의 데이트 날, 그는 평소 습관대로 그녀와 극장으로 가는데 하필이면 포르노 상영관이었습니다. 그녀는 매우 화가 나서 다시는 만나주지 않습니다.

꽃을 보내고 연락을 해보려고 하지만 벳시와의 관계는 어긋나고, 결국 택시드라이버 줄거리는 그녀의 사무실에 찾아가서 난동을 보이는 로버트 드 니로의 폭력성이 드러납니다.(택시드라이버 해석 : 그는 현대인의 불안정한 심리를 상징합니다.) 그러다가 한 여자를 칠 뻔하는데, 지난번의 그 창녀였습니다. 알 수 없는 감정에 그녀를 미행하여 일하는 곳을 알아냅니다. 


사진: 벳시 역의 시빌 세퍼드와의 사귐(벳시 역의 시빌 세퍼드와의 사귐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 로버트 드니로, 주디 포스터 (1976 황금종려상)] / ⓒ 컬럼비아 픽처스)





영화 택시드라이버 결말 해석


범죄와 매춘의 도시에 화가 난 그는 TV를 보다가 분노하여 부수기도 합니다. 점점 편집광적인 모습까지 드러내는 트래비스(로버트 드 니로)... 결국 암시장에서 총을 사서 연습을 시작합니다. 한 가게의 강도를 총으로 쏘는 사건도 발생하고, 갑자기 지난번 마주친 창녀를 찾아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택시드라이버 결말의 가장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나는데, 그 창녀는 겨우 열두 살의 아이리스(조디 포스터)라는 소녀였습니다. 그는 집으로 돌아가라고 설득을 하고, 얼마 후에는 돈을 넣어 봉투를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녀는 집으로 가길 망설입니다. 


사진: 나중에 유명한 배우가 될 조디 포스터(나중에 유명한 배우가 될 조디 포스터 [택시드라이버 결말 줄거리 해석 - 로버트 드니로, 주디 포스터 (1976 황금종려상)] / ⓒ 줄리아 필립스)


택시드라이버 줄거리는 마침내 감정이 폭발하는 로버트 드 니로의 모습이 보여집니다. 처음엔 도시 범죄에 관심이 없던 팰런타인 의원을 죽이려고 갔으나 실패하고, 갑자기 발길을 돌려서 소녀를 잡아간 포주에게 향합니다. 매춘굴에서는 총격전이 벌어지고 복수를 하듯 다 죽여버리는 로버트 드 니로...

곧 경찰이 오고 아이리스(조디 포스터)는 구출되지만, 총알이 다 떨어진 그는 자살에 실패합니다. (택시드라이버 해석 : 무엇을 해도 절망에 빠지는 심리상태) 악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에게 복수를 한 후 자신도 포기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혼수 상태에서 깨어난 로버트 드 니로... 그런데 그 사이에 매춘굴에서 소녀를 구해낸 영웅으로 기사가 나가 있었습니다. 아이리스(조디 포스터)는 고향으로 돌아간 후 감사의 편지를 보내옵니다.

그리고 택시드라이버 결말은 다시 평상시의 모습이 연속됩니다. 로버트 드 니로는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또 우연히 벳시(시빌 세퍼드)가 탑니다. 신문에서 봤다고 다시 호감을 표시하는 그녀... 그러나 왠지 그는 데이트 신청을 하지 않습니다. 그저 거울을 통해 그녀의 모습만 바라보면서 끝이 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