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어벤져스 뜻 - 어벤저스 뜻과 리벤저스 뜻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어벤져스 뜻 - 어벤저스 뜻과 리벤저스 뜻 차이

키스세븐지식 2019. 4. 21. 17:5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어벤져스 뜻 - 어벤저스 뜻과 리벤저스 뜻 차이]


영어 제목만을 본다면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영화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어벤져스와 리벤저입니다. 번역을 해 보면 둘 다 복수자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어벤져스 뜻에 숨어 있다는 것을 알면 그냥 복수자라고 해석하기는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어벤저스 뜻과 리벤저 뜻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그러면 우리 말로는 어떤 것이 맞을까 찾아봅시다. 






어벤저스, 리벤저스 뜻 차이


한국어 번역에 그냥 "복수자들"이라고 나오는 영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 <어벤져스> 뜻입니다(Avengers)​. 마지막에 "er"이 붙는 것은(~하는 사람) "어ㄹ"라고 읽어도 되므로 어벤저스 뜻도 역시 복수자들입니다.

그런데 영화 내용은 복수를 하는 것 같지가 않습니다. 나쁜 적을 혼내 주는 내용인데 제목은 복수를 한다고 합니다. 더구나 "복수자"라는 말에는 리벤저(Revenger)도 있습니다. 어벤저와 리벤저의 뜻 차이를 비교해 보면 재미있습니다. 


( [어벤져스 뜻 리벤저스 뜻 어벤저스 뜻 차이] / ⓒ thommas68)


어벤져스 뜻을 정확히 알려면 어원을 알아야 합니다. 어벤저스 뜻은 "avenge(어벤지)"를 어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동사이며 사전에는 "복수하다"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어원을 더 따라 올라가면 "venge(벤지)"가 나옵니다. 이것의 뜻도 역시 "복수하다"입니다. 그래서 "vengeful"를 "복수심에 불타는"이라고 번역합니다.

즉 어벤지든 리벤지든 뜻은 venge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뭐가 다를까요?



요즘은 "복수하다"라는 말에 venge 보다는 avenge를 주로 사용합니다. 즉 a+venge인 것입니다. 리벤지 어원도 re+avenge입니다. 어벤지와 리벤지 뜻의 차이는 앞에 a와 re 뿐입니다. 여기서 a는 "to(~에게)"의 뜻이 있고, re는 "다시"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벤지(avenge)는 "~에게 복수하다"가 되고, 리벤지(revenge)는 "되돌려 복수하다"가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의 예문처럼 됩니다. 

( [어벤져스 뜻 리벤저스 뜻 어벤저스 뜻 차이] / ⓒ sasint)


We will avenge you with our blood and our souls. (우리의 피와 영혼으로 당신에게 복수할 것이다.)

He revenged his murdered brother. (그는 살해된 형제의 복수를 했다.)



영화 어벤져스 뜻에 대해

위의 예문을 보면 어벤지의 뜻은 대상과 방향이 좀 더 분명하고, 리벤지는 되돌려 준다는 의미가 좀 더 분명합니다. 이렇게 어벤지 뜻과 리벤지 뜻을 비교하면 "응징"과 "앙갚음"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좀 더 공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으로도 의미가 느껴집니다. 그러므로 어벤져스 뜻과 리벤져스 뜻의 차이도 좀 더 공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어벤져스 뜻 리벤저스 뜻 어벤저스 뜻 차이] / ⓒ darf_nicht_mehr_hochladen)


응징이란 정의, 신념, 국가, 사회처럼 좀 더 큰 의미의 보복이고, 앙갚음은 배신, 피해, 분노처럼 개인적인 복수라면 어벤져스 뜻과 리벤져스 뜻의 차이가 좀 더 이해가 잘 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어벤저스 뜻을 "벌 주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리벤저스 뜻을 "되갚아 주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영화 어벤져스의 뜻이 더 잘 와닿습니다. 응징의 뜻이 "잘못을 깨우쳐서 혼내 주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에서 구분해 본 어벤져스 뜻으로 다시 영화 내용을 살펴 봅시다. 영화 어벤저스의 내용을 보면, 단지 악당에게 당했기 때문에 복수를 하는 것보다는 정의와 생존을 위해서 상대를 혼내 주는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국가에 나타나서 횡포를 부리는 악당을 물리치는 영웅들을 그린 것이라면 "복수자들"이라는 의미보다는 "응징자들", 또는 "벌 주는 자들", "징벌자들" 같은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어벤저스 뜻에 더 맞지 않을까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 [어벤져스 뜻 리벤저스 뜻 어벤저스 뜻 차이] / ⓒ Papafox)


위에서 사용된 말들을 다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Venge : 벤지 뜻 - 복수하다

Avenge : 어벤지 뜻 - 복수하다. 응징하다.

Revenge : 리벤지 뜻 - 복수하다. 앙갚음하다.

Avengers : 어벤져스 뜻 (어벤저스 뜻) - 벌주는 자들. 응징자들.

Revenger : 리벤저스 뜻 - 복수자들. 설욕하는 자들.

응징 : 잘못을 뉘우치도록 혼내 주는 것.

징벌 : 부당한 행위에 제재를 가하는 것.

설욕 : 억울함을 씻는 것.

앙갚음 : 받은 대로 그대로 해 주는 것.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