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보불닭볶음면 -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 컵라면]
불닭볶음면은 매운 라면이지만, 부드러운 라면이 되어 버렸습니다. 새 제품이 나오면서 일어난 일입니다. 그것은 바로 까르보불닭볶음면. 스파게티의 맛을 살린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은 매운 맛 라면에 약한 사람들까지 도전해 보게 하는 새로운 맛입니다.
[글의 순서]
삼양 까르보불닭볶음면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시리즈
삼양 까르보불닭볶음면
2017년과 2018년을 강타한 라면계의 히트작에 삼양라면의 <까르보불닭볶음면>이 있습니다. 일명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은 1초당 5개씩 팔려나가는 기록을 세우면서 단기간에 무려 1100만개를 팔아치웠습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봉지라면 형태로 판매되지만, 컵라면 제품도 가세하면서 최고의 핫이슈가 되었습니다.
(사진: 매운라면이지만 부드러운 맛 때문에 맵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즌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 컵라면.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시리즈] / ⓒ www.kiss7.kr)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불닭의 매운 맛과 까르보나라 스파게티의 부드러운 맛을 조화시킨 라면입니다.
처음 먹기 시작할 때는 우유 같은 까르보나라의 특징 때문에 생각보다 매운 맛이 덜하게 느껴지지만, 먹는 동안 점점 입이 얼얼해 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역시 까르보나라불닭볶음면도 불닭볶음면의 시리즈였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사진: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 홈페이지 화면.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시리즈] / ⓒ 삼양라면)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일종의 간짜장 종류의 음식입니다. 다른 불닭볶음면도 비빔면 형태가 있지만, 비빈면 보다는 국물이 조금 더 있게 먹으면 더욱 부드럽습니다.
매운 액체스프와 함께 들어있는 분말가루 스프는 우유 같은 부드러운 맛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분말스프가 매운 맛을 덜 느끼게 해 주는 것입니다. 컵라면 형에서도 거의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사진: 핑크색에 하트까지 있는 예쁘장한 모습의 디자인.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시리즈] / ⓒ www.kiss7.kr)
만약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을 먹을 때 액체스프를 1/3정도만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 넣으면 과민성대상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부드럽게 먹고 싶다면 물을 많게 하거나, 우유를 부어서 먹어도 괜찮을 것입니다. 한정판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색깔도 핑크색이고 하트까지 그려져서 아기자기하게 보이지만 매운 맛은 무시 못 할 것입니다.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삼양라면이 내놓은 불닭볶음면의 한 가지 시리즈입니다.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의 이런 판매가 놀라운 이유는 정식 시리즈로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임시로 내놓은 "한정판"이라는 데에 있습니다. 삼양라면은 까르보불닭볶음면도 정식 시리즈에 넣어야 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라면 디자인 중에 일찍이 없었던 핑크와 하트를 넣어서인지 한 눈에 띄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진: 액상스프가 매운 맛을 주고 분말스프가 부드러운 맛을 주니 감안해서 양을 조절한다. [삼양 까르보불닭볶음면] / ⓒ www.kiss7.kr)
삼양라면은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내놓기 전에 여러 가지 시리즈를 판매해 왔습니다. 원래는 2005년에 기획된 제품인데, 경영진이 보수적이라서 판매를 반대했던 라면입니다.
그러던 중 2012년 팔도라면의 <남자라면>과 농심의 <진짜진짜 맵다>라면이 매운라면 돌풍을 일으키자, 경영진도 어쩔 수 없이 생산을 승인했는데, 이것이 까르보불닭볶음면입니다.
(사진: 우유 같은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까르보나라 분말스프. [삼양 까르보불닭볶음면] / ⓒ www.kiss7.kr)
국내에서 가장 매운 라면은 팔도라면의 <틈새라면 빨개떡>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매운 맛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스코필지수`를 사용하는데, 틈새라면은 무려 8557의 맛입니다.
그러나 불닭볶음면은 4404의 스코필지수로, 3019의 남자라면과 2995의 열라면을 앞질렀습니다. 지금까지 매운 라면의 대표였던 <신라면>의 1320 스코필지수를 훨씬 뛰어넘는 매운 맛입니다.
(사진: 스코필지수 4000대를 가졌기 때문에 매운 것을 못 먹는 사람들은 각오하고 먹어야 한다. [삼양 까르보불닭볶음면] / ⓒ www.kiss7.kr)
거기에 까르보불닭볶음면마저 이처럼 인기를 누리는 이유는 매운 맛에 호응이 높지 않은 40대 ~ 50대까지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을 먹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사실,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은 SNS에서 소비자들이 매운 맛을 줄이려고 까르보나라 스파게티처럼 해 먹는 것을 보고 삼양라면이 시험 삼아 내놓은 것인데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시리즈
삼양라면의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여러 시리즈의 시험적 한정판 제품입니다. 기본 시리즈는 <불닭볶음탕면>, <치즈불닭볶음면>, <커리불닭볶음면>, <마라불닭볶음면>입니다.
국물이 있어 맵게 느껴지는 불닭볶음탕면과 카레맛 등으로 구성되는데, 중국의 매운 요리에 들어가는 `마라`는 원래 수출전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커리불닭볶음면은 스코필지수 3810으로 그나마 덜 매운 편입니다.
(사진: 홈페이지 캡처.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 시리즈.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 ⓒ 삼양라면)
까르보불닭볶음면처럼 비정규직들도 있습니다. <스노윙 불닭>, <호치 불닭볶음면>, <쿨불닭볶음면>, <핵불닭볶음면>, <쿨불닭비빔면> 등의 실험적 라면들도 무시무시합니다.
해외에서 화제가 되었던 불닭볶음면 부셔먹기처럼, <뿌셔뿌셔> 형태로 나온 <부셔먹는 라면스낵 불닭>도 있습니다. 모두 매운 맛을 강조하는데,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은 그에 비하면 덜 맵게 느껴지는 한정판입니다.
(사진: 까르보불닭볶음면 컵라면도 나왔다. 다른 라면보다는 약간 양이 적은 듯한다.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 ⓒ www.kiss7.kr)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부드러운 특징 때문에 불닭볶음면도 생각보다는 맵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해 주지만, 핵불닭볶음면은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불닭볶음면이 스코필지수 4404 전후인데 반해, 무려 8706으로 두 배 정도 더 맵기 때문입니다.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만 아주 특이한 케이스로 덜 맵게 느껴질 뿐입니다.
단, 부셔먹는 라면스낵 불닭은 어린이를 고려해서인지 달고 덜 맵습니다.
(사진: 부드러우면서도 매운 맛 때문에 한 달만에 1100만 개 판매의 기록을 세운 까르보불닭볶음면.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 ⓒ www.kiss7.kr)
핑크색과 하트의 예쁜 포장을 하고 한정판으로 판매되는 까르보불닭볶음면의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별로 광고도 하지 않았는데 매운 맛에 약한 소비자층까지도 끌어들였습니다.
스파게티형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도 인기에 힘입어 정규직에 포함될지는 모르는 일이지만, 우유 같은 부드러운 라면을 따로 신제품으로 출시해도 인기가 있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