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갤럭시 노트 펜 호환 - 다른 버전의 노트 S펜을 사용할 수 있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IT&온라인

갤럭시 노트 펜 호환 - 다른 버전의 노트 S펜을 사용할 수 있나?

키스세븐지식 2017. 12. 13. 08:1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갤럭시 노트 펜 호환 - 다른 버전의 노트 S펜을 사용할 수 있나?]

갤럭시 노트에는 S펜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노트 펜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다른 갤럭시 노트에 있는 S펜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노트 펜의 활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글의 순서]

노트 펜의 호환에 대하여

갤럭시 노트 펜의 또 다른 궁금증들



노트 펜의 호환에 대하여


펜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입력하는 것은 삼성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LG의 스타일러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물론 LG의 스타일러스 펜과 삼성 갤럭시 노트 펜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같은 갤럭시끼리의 노트 펜 호환은 어떨까요? 문제는 '와콤'이라는 시스템을 같은 버전으로 사용하느냐가 노트 S팬 호환의 관건입니다. 


와콤은  타블렛 제조업체로서 펜 필기를 전자신호로 변환하는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타블렛에 그림을 그리면 화면에 그대로 그림을 나타내 주는 기술입니다. 


사진: 삼성 갤럭시 노트 S펜이 사용하는 것은 와콤의 타블렛 기술이다. 와콤은 PC용 전자입력 타블렛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노트 펜의 호환에 대하여](사진: 삼성 갤럭시 노트 S펜이 사용하는 것은 와콤의 타블렛 기술이다. 와콤은 PC용 전자입력 타블렛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노트 펜의 호환에 대하여] / ⓒ Medvedev)


삼성 갤럭시 노트 펜은 이 와콤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버전의 와콤 기술을 사용한다면 노트 S펜 호환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주 오래된 갤럭시 노트1의 S펜으로 노트4에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노트4의 펜으로도 노트1의 S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갤럭시 노트는 같은 와콤 부품이 들어 있기 때문에 노트 펜 호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펜의 또 다른 궁금증들


그렇다면 갤럭시 노트 S펜으로 갤럭시5나 갤럭시8같은 것에도 필기를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갤럭시 노트란 와콤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하므로, 일반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와콤 부품이 들어있지 않아서 호환이 안 됩니다. 


그러나, 와콤 기술이 들어가 있다고 해서 모든 제품에서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노트 S펜과 와콤에서 자체 판매하는 타블렛의 펜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즉, 삼성이 호환부품을 넣은 갤럭시 노트끼리만 가능하다는 결론입니다. 


사진: 와콤 타블렛의 펜촉 모습. 삼성 갤럭시 노트 S펜도 같은 원리로 동작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 펜의 또 다른 궁금증들](사진: 와콤 타블렛의 펜촉 모습. 삼성 갤럭시 노트 S펜도 같은 원리로 동작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 펜의 또 다른 궁금증들] / ⓒ CC0)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 S펜들은 모든 기종에서 똑같은 작동을 할까요?

이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낮은 기종의 노트 펜으로 높은 기종에도 필기를 할 수는 있지만, 속도가 느리고 거칠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즉, 노트 펜 호환은 가능하지만, 정밀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만약 삼성이 갤럭시 노트의 와콤 부품을 다른 버전으로 바꾼다면?

이것은 와콤과 삼성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달렸습니다. 하위 버전과 호환을 해주면 노트 펜을 그대로 쓸 수 있겠지만, 버린다면 그 기종 전용으로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