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덩케르크 뜻과 철수작전 배경,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영화 덩케르크 뜻과 철수작전 배경,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키스세븐지식 2017. 7. 16. 20:1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철수작전의 배경,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덩케르크의 기적이라는 내용을 담은 영화가 있습니다. 덩케르크의 뜻은 프랑스 항구의 이름인데, 이곳에서 제2차 세계대전 때 무사히 패배하였기에 승리한 작전이 있었습니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은 이 철수작전을 그렸으며, 살아남은 병사들은 2차 대전의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글의 순서]

1.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

2.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

3.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엮인 글 링크]

1. 흥남철수 - 6.25전쟁 흥남철수작전의 배경

2. 덩케르크 철수작전 - 영화 덩케르크 실화인 다이나모 작전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


6.25전쟁 때 '흥남철수'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인천상륙작전'으로 기습에 성공한 유엔군과 한국군은 압록강까지 진격했지만, 중공군의 개입으로 다시 위기에 처했습니다. 산악전에 익숙한 중공군의 진격속도가 너무 빨라서 유엔군이 포위를 당하고만 것입니다. 

그래서 흥남철수가 계획되었고, 군인 10만 명과 민간인 10만 명이 배를 타고 후방으로 후퇴하였습니다. 그런데 1940년에는 이 보다도 더 큰 규모의 철수작전이 있었는데, 그것이 '덩케르크 철수작전'을 뜻하는 '다이나모 작전'입니다. 


사진: 덩케르크 실화를 영화화한 포스터. 이 영화는 전쟁영화가 아니라 생존에 대한 영화이다. 살아남아야 하는 젊은이들의 실화이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사진: 덩케르크 실화를 영화화한 포스터. 이 영화는 전쟁영화가 아니라 생존에 대한 영화이다. 살아남아야 하는 젊은이들의 실화이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 / ⓒ 영화 덩케르크 Dunkirk)


덩케르크의 뜻은 "모래 언덕의 교회"라는 뜻입니다. 프랑스 북구에 있는 항구이며 영국 '도버'와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덩케르크(Dunkerque)'는 1940년 제2차 세계대전에서 사상 최대의 덩케르크 철수작전이 있었습니다. 

영국,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등의 연합군이 죽음을 맞느냐, 포로가 되어 치욕을 겪느냐의 운명이 기다리던 곳이었습니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을 보면, 2차 대전이 시작되자 독일의 '전격전'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진 연합군이 쫓기다가 내몰려진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덩케르크의 배경은 6.25 때의 흥남철수와 비슷하다. 흥남철수도 덩케르크 철수작전도 20세기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역사적 사건이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사진: 덩케르크의 배경은 6.25 때의 흥남철수와 비슷하다. 흥남철수도 덩케르크 철수작전도 20세기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역사적 사건이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 / ⓒ 영화 덩케르크 Dunkirk)


흥남철수 작전과의 차이점이라면, 흥남철수는 병력 뿐 아니라 무기까지 완전 회수한 작전이었고, 심지어 북한군 치하에서 고통 받을 민간인들까지 모두 후퇴를 시키는 전방위적 철수작전인데 반해, 덩케르크 철수작전은 무기도 다 포기하고 오로지 병력이라도 살려보기 위해 비참하게 후퇴를 해야 하는 다이나모 작전이었습니다. 

덩케르크는 영국과 가까운 항구이기 때문에 이곳을 빼앗기면 유럽대륙을 빼앗긴 연합군이 갈 수 있는 곳이 없어지게 됩니다. "덩케르크의 기적"은 탈출마저 힘든 상황에서 성공적인 탈출을 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사진: 덩케르크 철수 작전이 있었던 됭케르크. 됭케르크는 프랑스 발음이다. 덩케르크의 기적은 내용면에서 패배이면서도 승리인 것이었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사진: 덩케르크 철수 작전이 있었던 됭케르크. 됭케르크는 프랑스 발음이다. 덩케르크의 기적은 내용면에서 패배이면서도 승리인 것이었다. [영화 덩케르크 뜻과 흥남철수] / ⓒ Alcyone)


프랑스어로 덩케르크 뜻을 보면, "DUN"은 모래언덕을 뜻하며 "KERQUE"는 교회라는 뜻입니다. 7세기에 '엘리기우스' 성인이 교회를 지은 것에서 덩케르크의 뜻이 유래되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때 해군기지가 설치된 것 때문에 연합군이 사수해야 할 지역이 되었지만, 덩케르크의 기적으로 탈출을 성공한 후에도 무자비한 공격은 계속되어서 제2차 세계대전 중 전체 건물의 75%가 파괴되기도 했었습니다. 

영화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내용은 약 37만여 명의 병력 중 약 33만여 명이 기적적인 탈출을 했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


'제2차 세계대전'은 1939년에 일어났습니다. 당시 아시아에서는 1937년 '중일전쟁'이 일어나서 이미 '태평양전쟁'의 막이 오른 후였습니다. 나치 독일을 이끄는 '아돌프 히틀러'는 오스트리아를 병합한 후 소련과 '독소 불가침조약'을 맺었습니다. 

그 후 1939년 폴란드를 침공하였는데, 이에 대해 영국과 프랑스 등이 선전포고를 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이 확산되었습니다. 사실 먼저 침공을 한 것은 프랑스였지만, 폴란드의 동부전선에 집중하기 위해 독일이 상대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전쟁인 듯 전쟁이 아닌 기간이 지속되었습니다. 


사진: 제2차 세계대전에서 거대한 포위망에 빠진 연합군과 독일군 공격을 표현한 지도. 덩케르크 뜻은 모래언덕의 교회라는 뜻이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이 이곳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의 배경](사진: 제2차 세계대전에서 거대한 포위망에 빠진 연합군과 독일군 공격을 표현한 지도. 덩케르크 뜻은 모래언덕의 교회라는 뜻이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이 이곳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의 배경] / ⓒ google maps / 편집 www.kiss7.kr)


역사적으로 서부전선의 전투를 하지 않은 전쟁을 '가짜 전쟁'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에 영국은 대규모 대륙원정군을 프랑스에 파견하여 독일이 쳐들어올 것에 대해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영화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인 서부전선의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1940년 4월 독일은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을 침공했습니다. 영국의 대규모 원정군은 프랑스와 함께 '마지노선'으로 유명한 북부 지역 등에 배치되었습니다. 이들이 바로 덩케르크의 기적의 내용에 등장하는 철수병력입니다. 


사진: 프랑스와 영국군이 방비하던 마지노선을 우회하여 아르덴 숲을 돌파해버린 독일 기갑부대의 전격전은 덩케르크의 기적의 시작점이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사진: 프랑스와 영국군이 방비하던 마지노선을 우회하여 아르덴 숲을 돌파해버린 독일 기갑부대의 전격전은 덩케르크의 기적의 시작점이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 / ⓒ amazonaws.com)


1940년 5월 독일군은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를 침공하며 연전연승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노선'을 피해서 '아르덴' 숲을 진격하는 '전격전'으로 프랑스군을 두 쪽으로 갈라버렸습니다. 북서부의 프랑스군은 영국군, 벨기에군과 함께 독일군에게 쫓기는 형편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영화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입니다. 

독일군은 엄청난 속도로 진격을 해 왔고 연합군은 퇴보를 확보하기 위해 영국과 가까운 '불로뉴, 칼레, 덩케르크' 항구에서 방어전을 준비했습니다. '아라스 전차전'에서 반격이 있었지만 큰 소용은 없었습니다. 


사진: 영화의 한 장면.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철수 작전이 배경이다. 해변에 포위된 채 구조를 기다리는 수십만의 젊은 병사들이 모여 있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사진: 영화의 한 장면.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철수 작전이 배경이다. 해변에 포위된 채 구조를 기다리는 수십만의 젊은 병사들이 모여 있다. [덩케르크 철수작전의 배경] / ⓒ 영화 덩케르크 Dunkirk)


현재 덩케르크는 93000명 정도의 인구가 살고 있는 중규모 정도의 도시입니다. 덩케르크 뜻이 "모래언덕의 교회"인 것처럼 넓은 모래가 펼쳐져 있어서 모래 요트 등의 해상 스포츠로 유명합니다. 영화 덩케르크 배경화면으로 끝없이 펼쳐지는 모래 백사장은 수십만 명에 가까운 병사들이 무기를 버리고 도망갈 준비를 하던 곳이었습니다.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전쟁영화도 영웅영화도 아닙니다. 오직 "생존"...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개인 병사들의 마음을 표현한 것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다이나모 철수작전은 이렇게 간절한 것이었습니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독일군은 불로뉴와 칼레를 점령하고 덩케르크만 점령하면 영국과 프랑스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잡습니다. 이때 포위망에 걸려든 연합군은 프랑스군뿐만 아니라 협공을 위해 지원된 영국군, 나라를 함락당한 벨기에군과 네덜란드군 등 37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만약 이들이 덩케르크 철수작전을 하지 못하고 죽거나 포로가 된다면 연합군 입장에서는 엄청난 병력의 손실을 입는 것뿐만 아니라 사기저하의 부작용까지 받아야 할 상황입니다.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결국 병력을 지키느냐 잃어버리느냐의 심각성입니다. 


사진: 영화의 한 장면. 덩케르크 뜻은 모래언덕의 교회이다. 실제로 영화는 모래에 빠진 듯 절망적이다가 구원을 받게 된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사진: 영화의 한 장면. 덩케르크 뜻은 모래언덕의 교회이다. 실제로 영화는 모래에 빠진 듯 절망적이다가 구원을 받게 된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 ⓒ 영화 덩케르크 Dunkirk)


나중에 덩케르크 철수작전이 성공한 다음에 이 33만여 명의 병력은 다시 유럽대륙으로 상륙하여 독일군의 목을 죄게 됩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쟁 말기에 독일군은 병력이 부족하여 10대의 소년병과 노인들까지 전투에 참가해야 했던 것과 비교하면 얼마나 절대적인 위기였으며 얼마나 기적적인 반전이 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독일 나치군의 입장에서 보면 반드시 쓸어버렸어야 할 전투였지만, 아돌프 히틀러는 갑자기 진격 중지 명령을 내리며 연합군에게 여유를 만들어 주었으니, 역사의 미스터리로 꼽히는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사진: 영화 덩케르크 철수 작전에서 한 병사가 처절한 탈출을 보고 있는 장면이다. 이 영화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내용이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사진: 영화 덩케르크 철수 작전에서 한 병사가 처절한 탈출을 보고 있는 장면이다. 이 영화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내용이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 ⓒ 영화 덩케르크 Dunkirk)


덩케르크 철수작전은 1940년 5월 27일부터 6워 4일까지 9일 동안 벌어진 작전이고,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이 기간 동안의 사투를 그린 것입니다. 히틀러가 의문의 공격 중지를 명령한 시간 동안 영국은 최대한의 배들을 끌어 모아서 탈출작전을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뒤늦게 독일이 육군과 공군으로 목을 조여 왔습니다. 덩케르크 뜻처럼 모래사장에 펼쳐진 병사들은 전투기와 폭격기에게 먹잇감이 될 뻔했습니다. 그러나 날씨마저 도와주면서 덩케르크의 기적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성공한 후 살아남은 병사들이 기뻐하고 있다. 덩케르크 뜻이 다시 한번 오버랩되는 사진이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은 젊은 병사들의 이야기라고 봐도 좋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사진: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성공한 후 살아남은 병사들이 기뻐하고 있다. 덩케르크 뜻이 다시 한번 오버랩되는 사진이다. 영화 덩케르크의 배경은 젊은 병사들의 이야기라고 봐도 좋다. [덩케르크의 기적 내용] / ⓒ Frank Capra)


독일은 항구가 많지 않은 탓에 해군이 충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영국의 간절한 사투를 막지 못했습니다. 최강의 육군과 공군이라고 해도 한계가 있었던 것입니다. 영화 덩케르크의 내용은 절대 성공할 수 없을 것만 같은 성공이 실화로 이루어지는 생존의 우여곡절입니다. 동시에 덩케르크의 기적의 뜻은 죽어야 할지도 모를 수십만 명의 젊은이들이 다시 살아나는 이야기입니다. 

하늘이 돕지 않고서야 일어나기 힘든, 그러나 노력하지 않았다면 절대로 이룰 수도 없을 그런 실화가 영화 덩케르크 철수작전에서 그려졌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