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

키스세븐지식 2016. 12. 27. 01: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

2017년은 정유년(丁酉年)입니다. 60갑자로 34번째로 돌아오는 해인 정유년의 뜻과 의미, 정유년에 일어난 역사의 사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각종 언론에서 가장 많이 추천하는 정유년 해돋이명소들도 확인해 봅니다. 2016년 병신년과 맞물려 2017년이 붉은닭의 해라는 것 때문에 여러 풍자 글이 생성되는 시점이지만, 어쨌든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붉은닭띠의 해인 정유년의 뜻과 의미


2017년은 정유년입니다. 2016년 병신년에는 국민들이 많은 상심을 하였습니다. 새해에는 정치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국민의 얼굴이 환해지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7년 정유년의 뜻은 붉은 닭입니다. 10간에서 한 글자를 가져온 것이 정(丁)자이고, 12지에서 한 글자를 가져 온 유(酉)자와 만나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10간은 우주를 음양오행의 원리에 따라 다섯 개로 나눈 후 다시 둘씩 나눈 것이며 그 중 하나가 정(丁)입니다. 12지는 열두 마리의 동물들로 되어 있는데, 유(酉)는 닭을 뜻합니다. 


사진: 새해는 정치, 경제, 개인이 모두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사진: 새해는 정치, 경제, 개인이 모두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 / ⓒ Alexei Hulsov)


10간과 12지는 음양오행에 따라서 색을 상징하고 있는데, 병(丙)과 정(丁)이 붉은 색이고 신(申)과 유(酉)도 붉은 색입니다. 그래서 2016년 병신년이 붉은 원숭이의 해였고 2017년 정유년의 뜻도 붉은닭인 것입니다. 참고로 2015년 을미년은 푸른 양을 뜻하는 청양띠의 해였습니다. 

또한 역술인들은 닭은 쇠(金)를 상징하므로 불이 쇠를 녹이는 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쇠를 녹이는 기술이 필요하고, 쇠를 녹이면 돈이라는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2017년 정유년에 태어나는 아기들은 학자보다는 엔지니어가 많을 것이며, 성인들은 현금장사가 유리할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사진: 새해는 붉은 운이 있으며 쇠를 녹이는 기운을 가진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한다. 2017년 정유년의 아기들은 엔지니어가 많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사진: 새해는 붉은 운이 있으며 쇠를 녹이는 기운을 가진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한다. 2017년 정유년의 아기들은 엔지니어가 많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 / ⓒ 이정임)


12지에서 닭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흔히 닭은 오덕을 가진 동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자성어 중 鷄有五德(계유오덕)이 그 의미입니다. 머리의 관은 '학문', 발톱을 가졌으니 '무예', 싸움을 잘하니 '용감', 모이를 나눠 먹으니 '인정', 시간을 알려주니 '신뢰'를 의미합니다. 유학에서 닭을 이렇게 말하는 것은, 닭을 빗대어 인간에게 "조화로운 삶"을 살라는 가르침을 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2017년 정유년의 뜻은 자신의 모자람이 무엇인가 생각하고 채우려고 노력하는 한해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역술에서는 닭띠에게 좋은 띠는 뱀띠, 소띠이고, 쥐띠와 토끼띠는 피해야 할 띠로 본다고 합니다. 


사진: 붉은 닭의 의미는 오덕의 동물로 여기며 조화로운 삶을 상징한다. 한쪽에 치우지지 않는 조화로움은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사진: 붉은 닭의 의미는 오덕의 동물로 여기며 조화로운 삶을 상징한다. 한쪽에 치우지지 않는 조화로움은 매우 중요한 덕목이다. [붉은닭띠의 해인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 / ⓒ PublicDomainPictures)




가 볼만한 정유년 해돋이명소 추천


2017년 정유년을 맞아 해돋이명소로 추천되는 곳은 역시 경상북도가 가장 많습니다. 섬인 울릉도 저동항이 가장 먼저 해돋이를 볼 수 있습니다. 해돋이명소 중 가장 동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육지에서는 포항의 호미곶과 영일대 해수욕장, 영덕의 삼사해수욕장, 울진의 망양정해수욕장과 후포항 갓바위가 있습니다. 탁 트인 전망을 확보하고 있어서 바다의 일출을 함께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좀 더 내륙에서는 문경의 돈달산, 안동의 일출산, 경주의 토함산과 문무대왕릉이 역사적 전통을 가진 새해 해돋이 명소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사진: 해돋이명소 추천장소로는 동해쪽이 많다. 새해의 뜻과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방문객도 많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사진: 해돋이명소 추천장소로는 동해쪽이 많다. 새해의 뜻과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방문객도 많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 / ⓒ Martin Str)


서울에서 많이 가는 강원지역에는 정동진의 모래시계공원이 가장 유명합니다. 2017년 정유년의 뜻을 새기는 또 다른 해돋이명소로는 경포해수욕장, 속초의 동명항과 속초해수욕장, 동해의 망상해수욕장과 촛대바위, 양양의 하조대, 남애항과 해수욕장도 있습니다. 삼척의 임원항과 남애포항도 바다에서 솟는 해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내륙으로는 설악산을 비롯하여 정선의 함백산과 봉래산, 양구의 비봉산과 일출봉, 춘천의 대룡산도 2017년 정유년을 맞기에 좋은 곳으로 뜻 깊은 해돋이 명소 여행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추천 해돋이명소로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울릉도 저동항, 부산 해운대, 가야산 일출봉 등이 유명하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사진: 추천 해돋이명소로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울릉도 저동항, 부산 해운대, 가야산 일출봉 등이 유명하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 / ⓒ BaekSeol)


한편 남부지방에서는 부산과 경남에 해돋이 명소가 많습니다. 부산의 경우 금정산, 황령산이 도시 전경과 함께 해돋이가 펼쳐지고 송정해수욕장, 해운대에서는 바다와 함께 2017년 정유년의 뜻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근 거제도에서는 유명한 바람의 언덕이 해돋이명소로 유명하고, 상주의 은모래비치, 가천의 다랭이마을도 추천받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좀 더 내륙으로는 국립공원 가야산의 칠불봉과 간절곶, 지리산의 천왕봉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특히 통영에서는 케이블카에서 2017년 정유년을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 새해 소망을 기원하며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는 해돋이 여행길이 기대된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사진: 새해 소망을 기원하며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는 해돋이 여행길이 기대된다. [2017년 붉은닭띠 정유년의 추천 해돋이명소] / ⓒ Choi2451)




정유년의 역사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사진: 역사적으로 정유년은 대한제국이 건국된 해이다. 고종과 왕족의 사진인데, 정유년은 고난을 이겨내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해이기도 하다.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사진: 역사적으로 정유년은 대한제국이 건국된 해이다. 고종과 왕족의 사진인데, 정유년은 고난을 이겨내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해이기도 하다.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 / ⓒ 미상)


37년 정유년 : 로마 제국의 황제에 칼리굴라가 오름

577년 정유년 : 백제 위덕왕의 왕흥사 창건

637년 정유년 : 중국 당나라의 율령 반포

817년 정유년 : 발해 간왕 즉위

877년 정유년 : 고려태조 왕건 태어남

997년 정유년 : 고려 17대왕 목종 즉위

1357년 정유년 : 조선 2대왕 정종 태어남

1417년 정유년 : 조선의 울산병영성 축조

1537년 정유년 : 율곡 이이와 권율 장군 태어남

1597년 정유년 : 임진왜란 칠천량해전에서 조선 수군 전멸, 이순신의 명량해전 대승

1777년 정유년 : 미국의 국기가 결정됨. 수학자 가우스 태어남

1837년 정유년 : 영국 빅토리아 여왕 즉위. 소설 올리버 트위스트 발표

1897년 정유년 : 고종, 아관파천 후 경운궁 환궁. 대한제국 건국. 독립문 완공. 

1957년 정유년 : 미국 흑인투표권 보장.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사진: 새해 한 해도 모두 건강하고 마음에 행복이 넘쳐나기를 바랍니다. - 키스세븐 드림.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사진: 새해 한 해도 모두 건강하고 마음에 행복이 넘쳐나기를 바랍니다. - 키스세븐 드림. [2017년 정유년 뜻 - 붉은닭띠의 해 정유년의 의미와 해돋이명소] / ⓒ Gerd Altmann)


우리 역사에서 정유년은 1597년의 정유재란이 가장 많이 기억되고 있습니다. 정유재란은 임신왜란이 끝난 후 왜국이 다시 쳐들어온 전쟁입니다. 1897년 정유년에는 대한제국이 건국되므로서 근대국가로의 마지막 안간힘을 내고 있던 때입니다. 

올해 2017년 정유년의 뜻과 의미는 붉은닭이라고 하는데, 작년과 비슷한 운을 가졌으나 작년보다 약해지는 해라고 합니다.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고난을 이겨내고 안정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