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그럼으로써, 하므로, 함으로써, 로써, 로서 - 구별 방법과 차이]
글을 쓰다 보면 헷갈리는 말 중에 "므로"와 "으로"로 끝나는 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그러므로와 그럼으로인데, 하므로와 함으로도 같은 형태의 혼동입니다.
이것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생기는 혼동이며, 그럼으로써, 그러므로, 함으로써, 하므로의 구별은 발음이 아니라 말하고자 하는 문장의 의미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걸 이해하면 "~로서"라고 해야 할지 "~로써"라고 해야 할지도 간단히 정리됩니다.
이유를 말하면 "므로", 수단을 말하면 "으로"를 쓴다
예를 보겠습니다.
예1) "노래한다. 그러므로 즐거움을 갖는다.( =노래하므로 즐거움을 갖는다.)"
예2) "노래한다. 그럼으로 즐거움을 갖는다.( =노래함으로 즐거움을 갖는다.)"
이 두 예에서 그러므로와 그럼으로, 하므로와 함으로가 똑 같이 사용되었지만 그 뜻은 조금 다릅니다. 하므로와 함으로써도 마찬가지 입니다.
뜻을 보면 이렇습니다.
예1의 뜻) "노래를 했기 때문에 즐거움을 가졌다"
예2의 뜻) "노래하는 것을 통해서 즐거움을 가졌다"
그러므로가 사용된 예문1과 예문1의 뜻을 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즐겁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노래를 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가 사용된 예문2와 예문2의 뜻을 보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즐겁게 되기 위한 수단으로 노래를 했다는 것입니다.
(으로, 므로의 구별, 로서와 로써의 구별 방법)
사전에서 확인을 해 보면, "므로"는 연결어미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연결되는 의미는 뒤에 올 말의 원인이나 이유입니다.
그러므로라는 단어는 부사이지만 역시 원인이나 근거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즉, 뒤에 올 말의 이유를 말하고 싶다면 그럼으로가 아니라 그러므로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므로에서 보듯이 단어 뒤에 ㅁ을 추가하지 않고 바로 "~므로"를 붙여서 그러므로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ㅁ 으로"는 명사형 어미 또는 명사화 접미사입니다. 다음의 올 말의 도구나 방법의 의미로 사용될 때라고 보면 됩니다.
동사나 형용사는 ~하다는 말로 끝납니다. 하지만 우리는 동사, 형용사를 명사처럼 끝낼 때 ~ㅁ을 붙입니다. 배고프다, 청결하다 등을 배고픔, 청결함 등으로 변화시킵니다.
즉, 우리는 동사, 형용사를 명사로 바꾸어 방법이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함으로에서 보듯이 하다라는 말에 ㅁ을 붙인 후 "~으로"를 붙여서 그럼으로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시 한 번 정리를 하자면....
그러므로, 하므로 : 뒤에 올 말의 원인이나 이유를 말할 때.
그럼으로, 함으로 : 뒤에 올 말의 방법이나 수단을 말할 때.
이렇게 알아두고 사용하면 맞습니다. 그냥 쓰면 이유, ㅁ을 붙이고 쓰면 방법의 뜻입니다.
(뒤에 올 말이 "원인"이라면 "므로"를 쓰고, "수단"이라면 "으로"를 쓰자)
"~을 이용하여"라고 바꿔서 말이되면 "~써"를 붙여도 된다
그리고 그럼으로나 함으로를 쓸 때 또 궁금해지는 것은 "~로써"와 "~로서"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뒤에 써를 붙여서 "그럼으로써", "함으로써"라고도 많이 쓰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서 ~로써와 ~로서의 사전적 의미를 알면 그러므로에 ~써를 붙여야할지, 그럼으로에 ~써를 붙여야할지도 이해가 가게 됩니다.
하므로서와 함으로써도 마찬가지입니다.
~로서는 자격이나 신분을 나타내고, ~로써는 방법이나 수단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예1) "그는 예술가로서의 자질이 충분하다"
예2) "그는 칼로써 세계를 정복했다"
예1은 예술가라는 자격을 말하고 있고 예2는 정복한 방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로써라는 것은 무엇을 통하여, 무엇을 이용하여, 무엇의 방법으로라는 뜻입니다.
앞서 설명한 그럼으로의 의미와 같습니다.
(자격, 신분이면 "로서"를 쓰고 수단이면 "로써"를 쓰자)
그렇기 때문에 ~로서를 붙여야할지 ~써를 붙여야할지 애매하다면 "~을 이용해"라고 바꿔보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예술가를 이용해 자질이 충분하다"
"그는 칼을 이용해 세계를 정복했다"
이렇게 바꿔보면 예1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즉, ~을 이용하여라고 바꿨을 때 말이 되는 것에 ~로써를 붙이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두 번째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써가 맞는지, 그럼으로써가 맞는지 생각해 보면, 그러므로는 이유를 나타내고 그럼으로는 방법을 나타내니 그러므로써는 틀린 말이고 그럼으로써가 맞는 말이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와 ~로써는 둘 다 방법, 이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어울리는 말이지만 그러므로와 ~로써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그러므로써라고 해야 할지, 그럼으로써라고 해야 할지... 또는 하므로써라고 해야 할지 함으로써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예 ~써를 떼어버리면 됩니다.
"그는 칼로써 세계를 정복했다"라고 하지 않고 "그는 칼로 세계를 정복했다"고 하여도 말의 의미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잘 모르는 것을 억지로 적지 않아도 말이 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언어는 규칙이 있지만 그 규칙만큼 자유로운 응용도 있으니, 지나치게 틀린 문장이 아니라면 요령껏 다른 말로 대체해서 머리를 아프지 않게 해 볼만도 합니다.
(로그인 필요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