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닭볶음탕, 닭도리탕 황금레시피와 우리말 어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닭볶음탕, 닭도리탕 황금레시피와 우리말 어원

키스 키스세븐 2015. 2. 5. 18: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닭볶음탕, 닭도리탕 황금레시피와 우리말 어원] 





논란이 되고 있는 닭도리탕의 어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단어는 닭도리탕이고, 국어원에서는 이를 순화하기 위하여 닭볶음탕으로 사용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닭도리탕의 닭볶음탕 언어순화는 닭도리탕의 "도리"라는 말이 일본어 "토리"에서 왔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일본어로 토리는 새를 뜻하며 족발, 깡통처럼 같은 의미가 중복된 단어가 된다는 것이 주장의 내용입니다. 

닭볶음탕(닭도리탕)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시점이 일제강점기였으며, 특히 일제강점기로 부터 6.25이후까지 우리말은 외국어와 중첩된 신생단어들의 출현이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리가 있는 주장이라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일제강점기의 왜색 단어라는 점은 순화의 목적에 맞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닭도리탕(닭볶음탕)의 도리는 일본어가 아니며 무언가를 토막 내고 도려내는 순우리말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더구나 말의 중첩을 피한다면서 제시한 닭볶음탕은 볶음과 탕이 전혀 다른 음식이므로 맞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이에 대해 국어원에서는 볶음이라는 사전적 설명이 닭볶음탕(닭도리탕)의 요리법과 일치하고, 볶음탕이라는 명칭도 존재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어원이 불분명하고 일제강점기의 잔재로 의심된다면 닭도리탕을 닭볶음탕으로 바꾸는 것이 옳지 않을까 합니다. 



(출처: KBS 생생정보통)







방송에 소개된 황금레시피 

닭볶음탕과 닭도리탕의 어원에 대해 알아봤으니, 얼마 전 방송되어 화제가 되었던 닭볶음탕(닭도리탕?)의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 황금레시피는 실제로 마포구 하회마을에 있는 한 음식점에서 이용하는 김치 닭볶음탕의 황금레시피입니다. 


(출처: KBS 생생정보통)



먼저 양념장 만들기입니다. 
양념장 재료로 들어가는 것은 간장, 맛술, 고춧가루, 설탕, 케첩, 마늘, 생강, 카레가루, 매실액, 후춧가루, 고추장입니다. 
이 중 주재료는 간장과 고춧가루이고 고추장, 맛술, 설탕이 추가됩니다. 간장과 고춧가루의 비율이 4:3이라면 고추장, 맛술 등은 1의 비율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은 닭을 손질하는 방법입니다. 
닭의 지방부분은 제거한 후 물에 녹차가루를 넣은 후 끓는 물에 1~2분 정도 데칩니다. 
이제 압력솥을 준비하고 무를 썰어 아래에 깔아 놓고 김치, 대파, 당근, 감자 등을 얹어 놓습니다. 

그 위에 닭을 얹고 양념장을 부은 후에 약 7분간 중불로 끓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닭볶음탕이 잘 익도록 다시 15분간 뜸을 들이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닭볶음탕을 쎈불로 1분 정도 끓이면 맛있는 김치닭볶음탕이 된다고 합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