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사건과 사고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도피

2025. 3. 6.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도피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도피 ⓒ hani.co.kr


 

2000년, 서울 노원구에서 30대 여성과 6살 아들이 살해되고 불에 탄 채 발견되었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일본에 갔다고 하고, 주민들은 불이 나고 사람이 죽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이었습니다.

 

이들의 범행은 마치 성공하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8년 후, 의외의 사건으로 인해 죄의 대가를 받게 됩니다. 내연녀에 미쳐서 몹쓸 짓을 한 서울 모 대학교수의 범행과정과 체포과정을 정리하고 설명합니다.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도피


 

불륜 남편의 범죄 개요

 

1999년 12월 31일, 배□□는 아내 B를 살해 후 아들마저 비닐봉지로 질식사시켰습니다. 이후 배□□는 시신을 불태우려고 하고, 내연녀 박□□가 있는 일본으로 도주했습니다. 그 후 9년간 도피 생활을 하다 교통사고로 발각, 결국 한국으로 송환되어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습니다.

 

1963년생인 배□□는 당시 미래가 밝았던 30대 대학교수였습니다. 그는 서울의 한 대학교 환경 관련 학과에서 4년 후배인 1967년생 B와 열애 끝에 1991년 4월 결혼했습니다. 1993년에는 아들이 태어났으며, 이들 부부는 주위의 부러움을 살 정도로 사이가 좋았다고 합니다.

 

1969년생인 박□□는 배□□ 부부와 대학 같은 과 후배였습니다. 1991년 대학원에 진학하여 조교로 있던 배□□와 접촉할 기회가 많았지만, 당시에는 평범한 선후배 사이로 지냈습니다. 그러다가 1993년 도쿄에서 60km 떨어진 쓰쿠바대학교 연구원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1994년, 배□□도 일본으로 유학을 가게 됩니다.

 


 

최연소 대학교수의 불륜

 

당시 배□□는 아내와 사이가 좋았고, 아들이 매우 따르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도쿄대학 유학에서 박□□를 만나게 되면서 이 가정은 파탄으로 향하게 됩니다. 타국에서의 유학 생활 중 이들은 급속도로 가까워졌고, 결국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게 된 것입니다. 그 후 그는 1997년 박사 학위를 받고 귀국해서 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배□□는 35살의 젊은 나이에 최연소 대학교수가 되며 부러울 것 없을 삶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귀국 후에도 박□□와의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면서 그의 발목을 잡기 시작했고, 아내 B의 의심을 사게 됩니다. 배□□가 연구를 핑계로 일본을 자주 방문하는 것을 수상하게 여긴 것입니다.

 

결국 1999년 초 아내는 모든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배□□는 오히려 이혼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내 B는 어린 아들 때문에 이혼을 거부했고, 이혼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법이 유책주의이므로, 잘못이 있는 쪽에서 강제적으로 이혼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전말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살던 그들은 이른 아침부터 또 이혼 문제로 부부싸움을 하게 되었습니다. 배□□의 요구는 거셌고 아내도 분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흥분한 배□□가 아내 B를 목 졸라 살해하고 말았습니다. 그래 놓고는 옆방에서 자고 있던 아들을 깨워서 함께 시내 구경하러 가자며 나갔습니다.

 

배□□는 아들을 데리고 나가 점심을 사주고, 놀이기구를 태워주며 평범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후 3시쯤 집으로 돌아온 배□□는 아들에게 엄마가 잔다며 숨진 아내 옆에 눕혔습니다. 그리고는 비닐봉지를 쓰고 자면 잠이 더 잘 온다며 머리에 비닐봉지를 씌우고는 질식시켜 살해했는데, 이것인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의 전말입니다.

 

아내와 아들을 모두 살해한 배□□는 증거를 없애기 위해 시신을 태우려고 했습니다. 집 안에 있던 식용유를 가져와 시신과 이불 등에 뿌리고 불을 지른 후 밖으로 나갔습니다. 하지만 휘발성이 떨어지는 식용유의 특성 때문에 불은 크게 번지지 않고 연기만 내다 꺼졌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웃들도 화재가 났었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내연녀와 도피 생활

 

샤워를 한 뒤 옷까지 갈아입은 배□□는 처갓집에 전화하여 가족이 함께 신년 연휴 해외여행을 간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내연녀 박□□가 있는 일본으로 도주했습니다. 범행 사실을 털어놓는 배□□의 말에 내연녀 박□□는 함께 도피 생활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도피 생활비였습니다.

 

배□□는 돈을 마련하기 위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아파트를 담보로 6000만원을 대출받았습니다. 외국환관리법 때문에 한꺼번에 외화로 바꾸지 못하자, 자신의 제자 6명에게 각각 1000만원씩 맡아서 다른 은행에서 여행자수표로 환전해 오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동안 내연녀 박□□도 한국에 와서 할머니로부터 받은 유산 1억원 중 7000만원을 찾은 뒤, 2000년 1월 11일 함께 같은 비행기로 일본으로 출국했습니다. 한편 딸 가족과 연락이 끊기자 그의 장모가 경찰에 신고를 했습니다. 강제로 문을 열고 들어가서 현장을 확인한 경찰은 즉시 여권 무효화 조치를 하며 배□□의 행방을 찾았습니다.

 

 


 

처자식 방화 살인 사건 범인 체포

 

배□□와 박□□는 일본에서 브로커로부터 위조 신분증을 산 후 식당 종업원으로 취업하여 돈을 모았습니다. 그동안 이들은 잡히지 않았고, 8년 후 이들은 고쿠라에서 한국 식당을 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처자식에게 몹쓸 짓을 저지른 범인은 완전 범죄를 성공하고 행복하게 살 것 같은 희망을 가졌지만 하늘은 용서하지 않고 의외의 사건이 벌어집니다.

 

2008년 10월, 배□□는 일본 나고야로 여행을 떠났다가 교통사고를 내고 말았습니다. 경찰은 이들의 신분증이 이상하자 한국에서 살인 범죄를 저지른 인물임을 확인하고 긴급 체포했습니다. 배□□와 박□□는 8년 9개월 만에 체포되어 한국으로 압송되었습니다. 이제는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할 순서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배□□는 순순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참회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죄를 무거웠고, 결국 무기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내연녀 박□□는 범인 은닉 및 도주 방조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남편의 불륜 때문에 32살과 6살에 세상을 떠나야 했던 비극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부산 교수부인 살인사건 - 보안 전문가 대학교수와 공범 내연녀의 범죄

 

부산 교수부인 살인사건 - 보안 전문가 대학교수와 공범 내연녀의 범죄

범죄 전문가 교수의 살인 부산 교수부인 살인사건 경찰에게 범죄 분석 자문을 하던 대학교수가 부인을 살해하고 완전 범죄를 노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2012년에 벌어진 부산 대학교수 부인 살인

kiss7.tistory.com

 

내연녀 청산가리 살인사건 - 청산가리 소주 살인 사건​

 

내연녀 청산가리 살인사건 - 청산가리 소주 살인 사건​

내연녀 청산가리 살인사건 청산가리 소주 살인 사건 남의 남편을 빼앗고 수억의 돈까지 받아 놓고도, 본처를 살해한 내연녀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2015년 내연녀 청산가리 살인사건입니다. 소주

kiss7.tistory.com

 

 

[ 노원구 가족 방화 살인 사건 - 아내와 6살 아들 죽인 교수의 불륜 도피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