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호흡주의 - 와일리 브룩스과 브리데어리언 신봉자들과 극단적 단식주의

2025. 1. 25.

호흡주의

와일리 브룩스과 극단적 단식주의


호흡주의 - 와일리 브룩스과 브리데어리언 신봉자들과 극단적 단식주의
호흡주의 - 와일리 브룩스과 브리데어리언 신봉자들과 극단적 단식주의 ⓒ Wiley Brooks


 

"원래 사람은 태양과 공기만으로 살 수 있습니다. 굳이 물과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브리데어리언(호흡주의)자들의 주장입니다. 대체 호흡주의란 것이 무엇이길래 그러는 것일까요.. 마치 식물처럼 살아가려는 이들에 대한 정보와 상식을 설명합니다.

 

미국의 와일리 브룩스, 호주의 제스무힌자이나교 등은 음식도 물도 마시지 않으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과학적, 의학적 건강 문제이므로 괜한 호기심 실험은 하지 않도록 합시다)

 


 

호흡주의 -  와일리 브룩스과 브리데어리언 신봉자들과 극단적 단식주의


 

와일리 브룩스의 브리데어리언

 

Wiley Brooks(와일리 브룩스)는 브리데어리언 연구소를 설립한 사람입니다. 1936년에 태어났는데 1980년에 TV 쇼에 출연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Breatharian(브리데어리언)이란 뜻은 "호흡"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 말로 하자면 먹지 않고 숨만 쉬어도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브룩스의 연구소는 수업료를 아주 비싸게 받았는데, 1억2천만 원도 넘는 수업료를 받았습니다. 수강생은 억만장자들이었습니다. 주 수업 내용은 음식과 물을 먹지 않고 사는 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것은 와일리 브룩스만의 비법은 아닙니다. 다른 단체나 종교 중에도 이것을 주장하는 곳이 많은데, 그것을 "호흡주의"라고 합니다.

 

그런데 1983년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와일리 브룩스가 편의점에서 핫도그 등의 음식을 사가는 것이 목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03년 인터뷰에서, 단식 문제에 부딪혔을 때 치즈버거와 콜라로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햄거버 매장은 5차원 영적 에너지 포털로 보호받는 곳이라는 말을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브리데어리언을 주장한 와일리 브룩스
브리데어리언을 주장한 와일리 브룩스

 


 

호흡주의란 무엇인가

 

브리데어리언이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한국어인 호흡주의로 바꾸어서 알아 봅시다. 호흡주의란 뜻은 음식은 물론 물조차 마시지 않고 빛 에너지와 공기 중 수분만으로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것은 채식이나 금식과도 다른 것입니다. 공기와 햇빛 등 영적인 에너지를 대신 먹는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먹는 것이 오히려 몸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영적인 우주가 인간은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살 수 있게 설계했으니, 먹는 것은 단지 습관이며 관습일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되도록 물도 마시지 않습니다. 호흡할 때 공기 중의 수분이 물도 대신한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신봉자들은 굶어 죽는 것도 나름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생물학적 한계를 극복하는 영적인 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선게이징 신봉자들은 태양을 쳐다보기만 해도 눈을 통해 태양 에너지를 직접 흡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호흡주의자로서 TV에 출연한 출연자
호흡주의자로서 TV에 출연한 출연자

 


 

극단적 단식주의자들의 문제점

 

와일리 브룩스의 브리데어리언이나 호흡주의에 대해 듣는 일반인은 그들이 광신도거나 거식증자들이거나 미친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의 와일리 브룩스가 설명했듯이 극단적인 단식을 하다가 정말 죽을 것 같으면 음식을 먹는 방식으로 생명을 유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죽을 때까지 단식은 아니란 말입니다.

 

그러나 그게 어떻든, 그런 식으로 단식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고 40일 가량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물과 영양제를 먹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7~10일 정도도 버틸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유명한 호흡주의자는 한 두 명이 아닙니다. 호주의 제스무힌은 며칠에 한 번씩 차 한 잔과 비스킷만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신체 검사를 통해 각한 탈수 증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의학은 자신의 몸으로 실험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실험해서 증명해야 합니다. (참고로, 와일리 브룩스는 의외로 오래 살아서 2016년에 세상을 떠남)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환자들을 굶겨 죽인 의사 린다 해저드 - 단식 요법의 연쇄 살인마

 

환자들을 굶겨 죽인 의사 린다 해저드 - 단식 요법의 연쇄 살인마

린다 해저드단식 요법 연쇄 살인마 아픈 환자를 못 먹게 하고 결국은 굶겨 죽인 의사가 있었습니다. 단식 요법 살인마 린다 해저드의 이야기입니다. 20세기 들어 최악의 의료 

kiss7.tistory.com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영화 , 등에 출연했던 케이지가 유령의 집을 샀다고 해서 2007년 큰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라로리 하우스를 니콜라스 케이지가 살

kiss7.tistory.com

 

 

[ 호흡주의 -  와일리 브룩스과 브리데어리언 신봉자들과 극단적 단식주의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