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한인 사업가 촉탁살인? 청부살인?
필리핀에 사는 한 한인 사업가 살해사건은 촉탁살인인지, 청부살인인지 의문이 남은 채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촉탁살인은 자신에 대한 의뢰를 한 것이고, 청부살인은 남에 대한 의뢰를 한 것이므로 엄연히 다른 사건이 되지만,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의문만 있고 한국과 관련된 수사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는 알 수 없는 상태지만, 어떤 의문점이 필리핀 사업가 살해사건의 문제인지를 정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 한인 사업가 촉탁살인? 청부살인? 보험금을 노린 범죄?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2021년,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던 55살의 한인 사업가 남□□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필리핀 북부 루손섬에 있는 메트로마닐라 발렌수엘라시티 인근 공동묘지에서 발견되었는데, 그는 45구경 권총에 맞아 살해당한 것이었습니다.
남□□은 주로 필리핀 마닐라에서 사업을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무려 20km나 떨어진 곳에서 죽은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시신은 공동묘지에서 이틀이나 방치되었었습니다. 자신이 몰던 SUV 차량 뒷좌석에서 목과 등에 총을 맞은 상태였습니다.
현지 경찰이 나서서 조사에 들어갔고, 처음엔 강도 살해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결박이나 저항의 흔적이 없이 총에 맞은 것으로 드러나서 이상했습니다. 더구나 그의 시신 옆엔 여권과 현금 등이 그대로 있었습니다. 누군가 그의 죽음을 알리고 싶었던 것일까요?
한인 촉탁살인?
수사에 나선 현지 경찰은 공동묘지 CCTV 분석했습니다. 전날 밤, 새벽 1시에 남□□은 현대 투싼 차량을 몰고 공동묘지로 들어섰습니다. 이후 붉은색 혼다 차량이 따라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10여 분이 지난 뒤 혼다 차량만 빠져나가는 것이었습니다. 살해가 분명했습니다.
경찰은 주변인 수사에 나섰습니다. 얼마 후, 남□□의 회사에서 일하던 필리핀 여성이 체포되었습니다. 조사를 통해서 얻은 자백은 놀라웠습니다. 남□□이 원래 지병이 있었고, 이를 괴로워하다가 자신을 죽여달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용의자 여성의 증언대로 보자면, 남□□의 부탁을 듣고 그녀가 킬러에게 연락할 수 있는 사람들을 수소문했던 것 같습니다. 연락책을 통해서 2명의 킬러에게 연락이 닿았고, 이 과정에서 5명의 연락책과 1명의 현직 경찰관이 가담했다고 합니다.
청부살인일까?
필리핀 용의자 여성의 증언대로만 본다면 이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은 촉탁살인입니다. (촉탁: 부탁했다는 뜻) 남□□와 2명의 킬러가 미리 장소를 물색한 뒤 사건이 저질러졌고, 이들은 약 8만 페소(한화 약 190만 원)를 착수금 받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의구심이 이어집니다. 이 사건을 위해 8명이나 동원되었고, 더구나 킬러를 고용했는데 받았다는 돈은 너무나 적은 것이었습니다. 경찰은 실제 살인 실행범 3명이 받은 것은 8만 페소이고, 기획자 1명이 10만 페소(한화 약 230만 원), 그 외는 돈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당 8명이 나누어 가진 총합은 겨우 400여만 원입니다. 이 정도 돈의 촉탁살인이라는 점은 누가 보아도 의구심이 생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필리핀 현지 경찰은 여기에 사망 보험금이 관련된 사건이라고 보고 수사를 진행했습니다.
보험금을 노린 범죄일까?
필리핀 국립경찰 대변인은 수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8명의 범인 얼굴도 다 공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배후에 대한 말도 했습니다. 한국에 사는 사람이 그의 사망 보험금을 받게 되어 있는 사건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현재까지 8명의 범인들이 받기로 한 금액은 겨우 400여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배후에서 추가의 큰 돈을 더 주는 상황이라면? 그렇다면 이것은 촉탁살인이 아니라 청부살인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필리핀 경찰은 수령금이 23억 원이 된다고 구체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이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은 아직 정확한 실체는 밝혀지지 않은 사건입니다. 현지 경찰이 사용된 총과 차량 등을 확보한 상황에서 범인들이 나눈 이메일 등을 추가 조사하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더 이상의 자세한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필리핀 보라카이 살인사건 - 김민우 밀실 살인과 사기 사건
사탕수수밭 한인 총격 살인사건 - 필리핀 한인 청부 살인사건 범인 마약왕 박왕열(전세계)
[ 필리핀 한인 살해사건 - 한인 사업가 촉탁살인? 청부살인? 보험금을 노린 범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