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티타늄 금속 효과 특징 - 티타늄이란 뜻과 타이타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티타늄 금속 효과 특징 - 티타늄이란 뜻과 타이타늄

키스세븐지식 2023. 3. 14. 17:1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티타늄 금속 효과 특징 - 티타늄이란 뜻과 타이타늄 / ⓒ Alchemist-hp


 

티타늄

뜻과 금속 원자번호 특징, 장점

 

가장 완벽한 금속 중 하나로 불려지는 티타늄이란 뜻과 특징에 대한 상식을 공유합니다.

원자번호와 함께, 금속적 특징, 건강과의 관계 등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타이타늄이라고도 불리는 신비한 티타늄의 간단 정리인 것입니다.

 


티타늄 금속 효과 특징 - 티타늄이란 뜻과 타이타늄

 

티타늄 장점과 특징

 

티타늄은 꿈의 금속입니다. 강도가 강철만큼 강하지만 무게는 강철의 반밖에 안 됩니다. 더구나 생체 친화성이 높아서 인간의 몸에서 거부 반응도 적습니다. 또한 양도 많아서 특징과 강점이 뛰어난 금속이기도 합니다. 

 

티타늄의 원자번호는 22번입니다. 이미 1790년대에 발견되었지만, 실제로 사용하게 된 것은 1910년이 되어서야 가능했습니다. 본격적인 사용은 겨우 1946년이니, 인간에겐 아직 100년도 안된 금속 재료인 셈입니다. 

 

이렇게 티타늄의 사용이 늦어진 것은 추출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보통 화성암으로 된 모래에 들어 있는데, 너무 강한 금속이라서 추출한 후에도 제련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열 전도도가 낮다 보니 마음대로 모양을 만들 수도 없었습니다. 

 

 


 

티타늄 뜻과 어원

 

하지만 지구의 금속 중에서 네 번째로 많은 금속이므로, 인간의 기술이 발전할 수록 활용도가 높아질 가능성도 큰 금속입니다. 실제로 지금 우주항공 분야에서 강하면서 가벼운 금속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도 티타늄 안경테, 티타늄 냄비, 티타늄 반지 귀걸이 등등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체 친화성이 높기 때문에 인체 거부 반응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제품화된 것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자외선 차단제에도 들어갑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티타늄이란 뜻의 어원을 보면, Titan(타이탄)에서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타이탄족은 신의 종족으로 거인들입니다. 그만큼 강한 금속이기에 이름이 붙여진 것 같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는 어떻게 생성되느냐는 석유 생성 원인에 대한 질문은 항상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명쾌한 해답은 없는 상태입니다. 일상에서 가장

kiss7.tistory.com

자성유체란? 자석에 붙은 액체, 자성유체의 성질과 원리

 

자성유체란? 자석에 붙은 액체, 자성유체의 성질과 원리

[자성유체란? 자석에 붙은 액체, 자성유체의 성질과 원리] 지구에서 컵에 물을 따르는 것은 간단합니다. 중력 덕분에 옮겨지는 것이지요. 지구에서는 기계 사이에 윤활유를 바르는 것도 간단합

kiss7.tistory.com

 

[티타늄 금속 효과 특징 - 티타늄이란 뜻과 타이타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